[국제경영] JYP 엔터테인먼트 해외진출 전략의 성공,실패 요인 분석과 대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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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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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기업 소개 및 선정 동기
1) JYP 기획사 소개
(1) 설립 및 운영
(2) 소속 연예인
2) 활발한 해외진출
2. JYP의 해외 마케팅 전략과 사례 분석
(1) 현지화 전략
(2) 현지 음반사/에이전시/프로듀서와의 커넥션
(3) 현지 음반 시장의 메이저 라인 공략
(4) 표적 소비층을 기반으로 마케팅
(5) 해외 진출 사례 - 가수 비
- 세계 문화의 중심인 미국으로
3. 경쟁사 분석
1) SM엔터테인먼트
2) YG엔터테인먼트
4. 국가별 SWOT 분석
아시아
미국
5. 해외 진출 전략의 문제점과 대응 방안
1) 자금문제
2) 가수로서의 경쟁력과 내적인 역량
3) 국가별 전략 보완
(1) 중국
① place
② product
③ price
④ promotion
(2) 일본
(3) 미국
① Place
② product
③ price
④ promotion
4) 박진영 리더십 - 소통의 부재
5) JYP의 부정적 이미지 쇄신
6. 결론 및 정리
- 본문내용
-
(3) 현지 음반 시장의 메이저 라인 공략
"JYP의 해외 시장 진출 전략은 기본적으로 ‘정공법’이다. 해외 메이저 시장을 직접 공략한다는 의미다. 원더걸스가 한국에서 가장 핫 했을 때 미국에 갔다. 그 나라의 메인스트림을 공략하려면 직접 그 나라에 가서 움직이는 게 맞다고 판단했다. 미국에 법인 회사를 차린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 JYP 정 욱 대표 인터뷰 中
JYP의 미국 시장 기본 전략은 미국에서 팔리는 음악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팝문화’에 기반하고 있는 미국인들의 정서와 취향을 고려하고, 그것을 반영해야 한다. 따라서 JYP는 그들의 음악을 미국의 색깔에 맞춘다. 동시에 가수 개개인의 개성 있는 스타성을 부각 시키는 방향을 추구한다. 이렇게 미국 음반시장에서 주류라고 할 수 있는 메이저 라인을 노리는 이유는 안정적인 수익 구조 때문이다. 해외진출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박진영 대표는 흑인 음악을 다채롭게 연구하고 본인 스스로도 흑인 음악을 주로 해왔다. 그렇기 때문에 박진영 대표가 미국 시장 진출의 열쇠를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원더걸스가 빌보드 차트(미국의 가장 권위 있는 대중음악 순위 차트) 76위를 기록한 것은 미국 메이져 라인에 진입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4) 표적 소비층을 기반으로 마케팅
음반 산업 선진국들의 10대, 2~30대 소비계층들의 선호도는 일반적으로 비슷한 성향을 가진 것으로 보이며, 그 중 세계 1, 2위 시장인 미국과 일본에서는 10대에서 2~30대의 미소녀 여성 디바들의 시장 지배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반 구매력이나, 콘서트 등을 갈 수 있는 경제적 여유가 있는 30대 까지 범위를 정하였다. 미국의 브리트니 스피어스와 일본의 우타다 히카루 등이 이러한 시장 흐름을 주도하는 좋은 예이다.
원더걸스는 대중문화의 최대 소비층은 10대를 겨냥하여 음반 판매에 있어 새로운 마케팅을 시도 하였다. 미국 전역에 100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10대 의류매장 'JUSTICE' 에서 원더걸스의 미국판 CD를 판매한 것이다. 가격은 1달러로 부담 없는 가격으로 출시되었고 이 싱글 앨범은 CD매장에서도 사람들의 눈에 잘 띄고 잘 팔릴 수 있도록 계산대 바로 옆에 놓고 판매하였다고 한다. 또한 의류매장 2000여 명의 직원들에게 원더걸스에 대한 교육을 선행하여 고객들의 궁금증에 즉각 답해 줄 수 있도록 하였다. 새로운 것에 보다 더 개방적인 10대들을 대상으로 한 이 마케팅은 일주일에 3만 4백장 판매라는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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