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 운송론] 위그선을 활용한 물류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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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과 목적


제2장 위그선 소개

제1절 위그선의 정의 & 개념

제2절 위그선의 과거~>현재 추이
(1) 위그선의 형태
(2) 위그선의 특징

제3절 위그선 개발 현황


제3장 화물운송에서의 위그선의 활용 방안

제1절 현재의 Sea&air 복합운송 적용사례


제 4장 동북3성과의 복합운송 활용

제1절 동북3성의 소개
(1) 한국과의 교역 현황
(2) 발전에 따른 향후 변화예상
(3) 한국과 동북 3성간 해상 운송 증진 필요성
(4) 국내 서해 측 공 항만과 연계용이

제2절 위그선 이용 시 이점 소개


제 5장 결 론

본문내용
4. Ekranoplan 형태(a형:항공기 형상)
러시아 위그선의 대표적인 형태로서, 항공기와 비슷한 형상이며, PAR-위그선으로 불리기도 한다. 날개 전방에 장착된 제트나 프로펠러가 날개 아래로 공기를 불어넣어 이수하는 방식이다. 고속에 적합하며, 대형 위그선은 500톤을 능가하고 있다.

(2) 위그선의 특징
새로운 위그선이 물류시장에서 인정을 받기위해서는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확실히 유리한 점들이 있어야 한다. 위그선이 물류 운송수단으로서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운송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위그선의 가장 큰 강점은 저렴한 연료비다. 위그선의 연료비는 선박의 5분의 1수준이며, 항공유를 쓰는 비행에 비해서는 비교조차 할 수 없다. 위그선은 수면 위를 낮게 날 때 추가로 발생하는 양력을 이용하여 적은 에너지로 운항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승객과 거리에 따른 연료의 사용량을 고려했을 때 연료의 효율성은 운송효율에 반비례하므로 효율성의 측정은 특히 속도가 다른 유형의 운송수단의 차이를 비교하는데 알맞다. <그림-1>은 Von Karman-Gabrielli 선도(線圖, 이하 K-G선이라 함)를 보면, 붉은 선(위그선의 상하에 있는 선)은 자동차를 시속 100Km당 1로 기준점을 잡았을 때 잠재적으로 위그선이 거기에 가장 가깝기 때문에 효율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림에서 설명된 것처럼 다른 운송수단과 비교하여 단위 무게 당 추진력(P/W로 나타냄)은 위그선이 매우 낮다. 비축된 파워는 순항을 위한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만 엔진이 사용되므로 위그선은 날 때 매우 낮은 추진력이 요구되는 장점이 있다.


참고문헌
< 출처 >

1. 위그선의 탄생과 현(하늘을 나는 배)위그선 : 위재 그리고 미래 / 강창구 지음 2009
2. 부산 위그선 수요예측과 터미널 운영 방안 / 박우석 한국해양대 대학원 2010
3. 물위를 나는 배 위그선 /姜昌求 글 2008 技術士.
4. 바다를 나는 위그선 /강창구 2007 해양과문화.
5. 동북아 물류시장의 차세대 수송혁신 :대형 위그선 /양용석 2006 교통.
6. 동북아지역의 대형 위그선의 잠재적 시장수요 추정 /박우석 ;박한나 2006 물류혁신.
제3권 제4호 통권10호
7. 2010년 11월 23일 SGFEZ 보도자료
8. 중국 동북 3성 발전에 따른 국내 해상운송 증진방안 연구/ 전준수 2006
9. 위그선의 기동성과 특성에 기초한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2010 한보근*․최현철*․이은방*
10. 부산 위그선 터미널 입지방안과 연계방안/ 박우석 2010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11. 날아가는 고속함정, 위그선 - 정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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