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설계론] Quinn 경쟁모델과 현대오일뱅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연구방향 및 기업소개


Ⅱ. Quinn 경쟁모델 및 현대오일뱅크 분석
1. Quinn 경쟁모델(Competing Value model)
2. 현대오일뱅크 조직문제


Ⅲ. Quinn 경쟁모델을 통한 현대오일뱅크 조직개선


Ⅵ. 현대오일뱅크 조직변화를 통한 시사점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2) 개방체계모델(open system model)
오른쪽 위편의 사분면에 있는 준거를 강조하는데, 그것은 혁신, 적응성, 성장, 그리고 자원의 획득이다.
① 혁신가(innovator)
변화하는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창조적 사고를 통해 변화를 촉진.
② 브로커(broker)
외부자원을 획득, 설득력과 영향력으로 조직원들의 몰입을 유도.

(3) 합리적 목표모델(rational goal model)
오른쪽 아래편 사분면에 있는 준거를 강조하는데 방향과 목표의 명료성, 생산성, 그리고 성취 등이 그 예이다.
① 감독자(director)
비전, 계획수립, 목표설정을 한다.
② 프로듀서(producer)
조직원들의 스트레스 관리와 목표달성을 위한 동기부여로 생산성을 제고시킨다.

(4) 내부과정 모델(internal process model)
왼쪽 아래편 사분면에 위치해 있는데 문서화, 정보관리, 안정성, 그리고 통제를 강조한다.
① 모니터(monitor)
문서화, 자료분석, 정보관리 등 업무를 수행한다.
② 조정자(coordinator)
조직의 안정과 위기수습을 수행한다.

각각의 모델은 지각적으로 서로 반대가 되는데, 인간관계모델은 융통성과 내부지향으로 정의되는데
참고문헌
Ⅴ. 참고자료
1. 문헌자료
김남국, 「Radical Organizational Change Case Study」, 동아비즈니스리뷰(DBR) 24호, 2009
조경호, 「Quinn의 경합가치 접근」, 한국행정학회, 2001

내일뉴스, 2011-09-01 http://www.naeil.com/News/economy/ViewNews.asp?nnum=622690&sid=E&tid=5
조선일보, 2001-07-12


2. 인터넷자료
현대오일뱅크, http://www.oilbank.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아이나비(네비게이션) 마케팅 전략
  • 현대시장에서 빠르게 성능이 향상하여 신제품이 계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아이나비는 H/W를 공급받는 삼성전자에 연구자금을 투자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삼성전자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형 LCD스크린,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안전화 등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광고와 홍보- 내비게이션 시장은 현재 시장에 많이 알려지지 않은 상태이다. 그중 예로 아이나비는 내비게이션 업계에서의 인지도는 높은 방면에 브랜드 가치는 타 경쟁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설계40. 무역회사-140-1. 무역회사-241. 시공/토목 회사42. IT업계지원 -142-1. IT업계지원 -243. 통역 / 해외업무44. 무역회사45. 웹 기획 부분46. 의류판매 분야47. 웹마스터48. 품질관리 분야49. 마케팅 부서-149-1. 마케팅 부서-249-2. 마케팅 부서-350. 웹프로그래머51. 교직 입사지원서52. 카피라이터지원-152-1. 카피라이터지원-253. 전산관련 프로그래머지원54. 방송사기자55. 일반사무직56. 차 판매57. 언론사58. 증권회사59. 유통/물류60. 기계 / 중공업 분

  • ㈜글로비스에 대한 기업분석
  • 분석에 근거한 ‘가치투자’이다.버핏은 기업의 제무제표를 철저히 분석해서 그 기업이 과거에도 꾸준히 이익을 내왔으며 미래에도 꾸준히 이익을 낼 수 있다고 판단되는 소수의 기업만 골라서 저가일 때 대량으로 매수해 왔다. 즉 기업의 장부가치, 주당순이익, 주가수익률, 자기자본 이익률, 이익 성장률, 이익 수익률 등의 관계를 철저히 따져서 투자한 것이다.기업의 제무제표 분석을 통해서 그 기업의 현재 상황은 물론이거니와 앞으로 장래 성장

  • 삼성카드 조직분석
  • 설계 및 운용상의 오류, 장애발생 등에 의해 손실 발생 가능성재난 리스크불가항력적 자연재해 등으로 인해 손실 발생 가능성리스크 관리위원회의 실제 운영상황 확인 불가능Ⅳ. 경쟁사 분석과 시사점(경쟁사 자료와 인터뷰 자료 별도 첨부)신한국민삼성현대비전카드산업의 미래를 선도하는 아시아 대표 카드사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대표 카드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글로벌 일류생활금융서비스회사세계 초일류 금융 기업으로

  • [인사행정] 교육훈련
  • 조직의 시각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조직의 인재에 대한 철학과 고려하고 있는 미래가능성을 유형이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Ⅱ. 본 론 1. 개념정리교육 훈련은 직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지식, 기술, 태도, 가치관의 변화를 촉진하는 계획된 활동이다.2. 교육 훈련의 과정 모형교육 훈련 조사 → 교육 훈련 프로그램 ( 개발 및 실시) → 개인변화 (지식, 기술, 능력 등) ((⇐ 인사이동 동기부여 조직 설계)) → 조식성과변화 → 효과성 평가 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