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조직설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Ⅱ. 본론
1. 조직결정요인에 따른 조직구성요소
(1) 연령
(2) 규모
(3) 환경
(4) 기술
(5) 전략
(6) 문화
(7) 권력
2. 현대자동차의 조직형태
(1) 조직구조 변화과정
(2) 조직구조

Ⅲ. 결론
1. 성공적인 조직문화 변화관리를 위한 제언
2. 현대자동차의 개선사항
3. 경영상 시사점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③ 브랜드가치 향상
브랜드가치 향상을 바탕으로 판매확대는 물론이고 보다 높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는 또한 중형차 시장에 이어 고급차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항목이라 할 수 있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품질개선, 판매 전후의 대고객 서비스 강화, 고객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④ 지속가능 경영체계 구축
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윤리경영과 투명경영 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자발적으로 준수하고 또한 다양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는 현대그룹의 새로운 경영정책인 가치경영, 자율경영, 환경경영의 원칙과도 궤를 같이 한다.

⑤ 글로벌 경영혁신 추진
급속하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기존의 경영 패러다임만으로는 더 이상 글로벌 시대에 살아남지 못한다. 따라서 현대자동차는 고객중심의 글로벌 프로세스를 확립하여 변화에 적응하고 혁신하는 기업으로 자리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신뢰경영, 현장경영, 투명경영의 3대 경영방침을 통해 5대 글로벌 전략을 착실하게 실현하고 있다. 신뢰경영은 생산적 노사관계와 상하 간 신뢰관계, 고객과의 관계를 공고히 하고자 하는 목적이고 현장경영은 ‘품질과 서비스 최우선’의 정신을 구현하기 위함이다. 마지막으로 투명경영은 모든 업무를 투명한 기준과 글로벌 스탠다드에 따라 처리하고 사업 파트너와는 상호 공정한 거래 관계를 유지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진다.

전략이란 조직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 또는 조직목적의 수립과 달성을 위한 일련의 과정이다. 전략의 특성은 바로 전략의 공격성으로 파악하게 된다.

전략의 공격성 -> 높은복잡성(+), 낮은공식화(-), 낮은집권화(-)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최만기 - 조직설계론
http://www.hyundai.com/kr

http://www.seri.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성화재 기업분석
  • 분석1) 주가시세 2010.11.09 현재2) 재무상태표 (단위 : 억원, %)3) 손익계산서 (단위 : 억원, %)4) 주요지표 (기준일 : 20010.06. 30) (단위 : %)5) 동종업종 비교(GICS: 손해보험 기준|재무정보: 2010.06 분기 기준)6) 수익/ 비용 구성 (단위 : %)7) 주당가치지표 (단위 : 원, 주)8) 내재가치지표 (단위 : 원, 주)9) 재무분석①수익성 비율 (단위 : %)②안정성 비율 (단위 : %)③활동성 비율 (단위 : 회)④성장성 비율(단위 : %)⑤종업원 1인당 지표 (단위 : 명, 천원). SWOT분석

  • [미국경제] GM 경영분석
  • 자동차 생산- 2017년까지 친환경전기자동차를 연간 최대 50만대 생산- 전기자동차를 글로벌 전략의 핵심부문으로 그림 : 전기차 쉐보레 볼트371. GM은 미국의 지원과 강력한 구조조정에 의해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됨2. 조직슬림화, 책임경영 등으로 환경에 빠르게 대응3. 소형차, 친환경차의 양대 콘셉트4. 중국 거점화 전략화 함께 함께 인도, 아프리카, 브라질로의 생산기지 이전도 전망됨.5. GM의 소형차 판매 생산- 미국 내에 소형차

  • [국제경영] 닛산과 르노의 전략적 제휴 분석
  • 제휴는 성공적이 였다는 결론을 내렸다. 두 동맹의 향후 전망 또한 다임러와의 협력을 통한다면 긍정적으로 기대 할 수 있다. 현대는 점점 국가간의 진입장벽이 사라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시장의 변화에 대한 보다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 때문에 업체간의 협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Ⅳ . 참고문헌 및 자료원KIEP 주간세계경제동향』99-32호. 대외경제정책 연구원2003. Automotivedatacenter자동차 산업의 동향 - 삼성 경제연구소

  • LG화재의 마케팅 전략 분석 및 수립
  • LG화재의 경쟁력 제고방안(기말과제)목차회사소개환경 분석SWOT 분석마케팅전략(마케팅목표,STP,4P)맺음말LG 화재 소개고객에게 최고의 신뢰를 주는 초우량 보험전문회사 1959년 설립현재 자동차보험, 화재보험, 해상보험, 개인연금보험 등을 판매하는 국내 손해보험업계 선도기업 전국 52개 지점, 412개 영업소,9,000여명의 설계사와 7,000여 대리점이 영업활동을 전개98년과 99년, 2년 연속 세계적인 보험사 신용평가기관인 미국의A.M.Best社로부터

  • [조직개발] 15장. 종업원 관여
  • 정도(산포토) 즉 표준편차를 의미합니다.100개 제품중 34만개의 불량품을 의미 하고 “불량을 통계적으로 측정 분석하여 그 원인을 제거 함으로써 6시그마수준의 품질을 확보 하려는 전사 차원의 활동을 의미합니다.6시그마 경영은 모토롤라에서 1987년 처음 시행되었고 그후 GE, 소니를 거쳐 국내에서는 삼성 SDI에서 1996년 부터 시행되었으며 현재는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 및 전자회사를 중심으로 폭넓게 적용되고 있습니다.전사적 품질 경영 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