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삼천리 자전거의 신제품 설계와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머리말

Ⅱ. 본 론

1. 기업소개

2. 제품 개발의 과정
가. 아이디어 창출
나. 제품 선정
다. 예비설계와 최종설계

3. SWOT 분석

Ⅲ. 제 안

1. Suggestion

Ⅳ. 결론

1. 결론
Ⅴ.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기업소개

먼저, 우리가 조사한 ‘삼천리 자전거’라는 기업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다. 삼천리 자전거는 1944년에 창업된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자전거 제작회사로서, 국내 최초의 완성 자전거를 생산한 기업이기도 하다. 자전거 업계에서 최초로 K마크를 획득하였고, 굿 디자인마크, ISO 9001 인증, SD마크 등 다양한 인증마크를 획득함으로써 국내 자전거 산업에서 절대강자로 군림하고 있는 기업이다.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Lespo(레스포)가 있고, 2008년부터 (주)참 좋은 레저라는 자회사를 두어 총 두 군데의 자전거 제작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는 경기도 의왕에 생산 공장을 두고 있으며, 국내 자전거 시장 점유율은 68%에 달하고 있다.


< 그림 1. 국내 자전거 시장 점유율, 2010년 기준 >

삼천리 자전거는 양산과 대구 검단을 거쳐 충북 옥천에 공장을 두고 있었지만, 국내 인건비 상승 등을 이유로 옥천 공장을 폐쇄하고, 중국으로 생산 공장을 이전하여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자전거 완제품을 들여왔었다. 하지만,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의 일환으로 자전거 산업의 부활과 성장을 위해 정부가 보세장치를 제공함으로써, 인건비 상승에 대한 부담을 보세장치 제공 등의 세금 감면 혜택으로 상쇄할 수가 있게 되어, 2010년에 경기도 의왕에 다시 생산 공장을 준공하였다.
또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으로 자전거 산업 활성화와 함께 자전거 도로 확충, 무인 자전거 대여 시스템 등 자전거 인프라가 상당히 많이 구축되고 있다. 이러한 외적 요인들은 모두 삼천리 자전거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Ⅴ. 참고자료 및 문헌

♧ 디지털 시대의 생산시스템과 SCM, 김길선 외 7명 공저

♧ 현대생산운영관리, 문덕중 서평준 저, 문영사

♧ 알기 쉬운 생산운영관리, 강금식 정우석 저, 오래

♧ 21세기 생산운영관리, 박정민 외 4명 공저, 대경

♧ 생산운영관리의 이해, 김태웅 저, 신영사

♧ 삼천리 자전거(http://www.samchuly.co.kr/)

♧ (http://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5/20/2009052000948.html)

♧ 블로그(http://blog.naver.com/ozcrocs?Redirect=Log&logNo=7011739849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자료를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 ier***
    (2012.12.02 11:27:27)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대우자동차 경영전략
  • 생산을 건설할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 건설은 이른바 규모의 경제를 달성한다는 의미를 갖는 것이다.(2) 30만대 공장건설의 기반 구축CAD/CAM시스템의 도입과 설계 전산화를 통해 신차 개발기간 단축, 원가절감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었고 종합주행시험장과 재반시험설비를 갖춤으로써 경쟁력있는 기술개발을 독자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생산 및 자재관리의 혁신과 공작기계 기술의 개발을 단행하였고 부품 협력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하였

  • [기아자동차 경영전략사례연구] 기아자동차 기업분석과 경영전략,성공사례분석및 기아자동차 향후전략제언
  • 생산수량의 증가에 따라 나타나는 생산비용의 감소효과를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효과 또는 Scale Merit라고 하며 자동차산업에서도 이 효과가 매우 뚜렷이 나타난다. 1960 년대 초 미국의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자동차 한 모델당 연간 최소 생산량은 10만대가 되어야 한다고 하였으나 최근에는 30~60만대로 한 개의 자동차회사 100만대~200만대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으며, 이는 생산설비의 자동화에 따른 시설투자와 신제품개발에 따르는 R&D

  • [공학설계] 전동 보조 자전거
  • 공학설계 보고서전동보조 자전거 개발 목 차Ⅰ. PAS(Power Assist System) 기획Ⅱ. 설계사양Ⅲ. 개념설계Ⅳ. 구체설계Ⅴ. 결과Ⅰ. PAS(Power Assist System) 기획1. PAS(Power Assist System) 자전거의 원리-야마하 PAS 전기자전거의 구조와 작동원리「PAS(Power Assist System)」는 사람이 페달을 밟는 힘을 감지하는 「토크센서」와 주행 스피드를 감지하는 「스피드센서」, 컴퓨터를 내장한 「컨트롤러」, 보조동력을 발생 시키는 「전동 모터」,후륜에 어시스트력을 전달

  • [경영학] 현대자동차의 기아자동차 인수 사례 분석
  • 생산 능력을 소유하였다.지금까지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경우, 그때마다 대부분 새로운 부품을 설계해서 제작하였다. 이는 설계 능력이 미약한 부품업체는 물론, 완성차 업체에게도 신제품 개발 시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였다. 하지만 이와 같은 문제는 업체 간 부품 공용화로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즉 자동차 부품 공용화를 통해서 제품 간 부품의 품질관리 및 성능 개선을 추진하고, 대량 구매를 통한 부품 업체의 대

  • 삼천리 하이브리드자전거 마케팅전략(STP,4P,SWOT) 분석및 나의의견
  • 자전거 부문 최초로 KS마크를 획득했다. 1987년 국내 최초로 자전거 연간 생산 100만 대를 넘어섰다. 1990년부터는 한국인의 체형과 국내 지형에 알맞은 ‘한국형 자전거’를 출시했다. ‘레스포’와 ‘넥스트’로 자전거 보급화를 이끌었다. 1995년에는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다. 1995년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인증, 1996년 SD마크를 획득하였고 1999년 삼천리자전거(주)를 흡수 합병하였다. 2000년 전기 및 전동 스쿠터를 개발하였으며 2003 우수체육용구생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