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삼천리 자전거의 신제품 설계와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서 론
1. 머리말
Ⅱ. 본 론
1. 기업소개
2. 제품 개발의 과정
가. 아이디어 창출
나. 제품 선정
다. 예비설계와 최종설계
3. SWOT 분석
Ⅲ. 제 안
1. Suggestion
Ⅳ. 결론
1. 결론
Ⅴ. 참고자료 및 문헌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기업소개
먼저, 우리가 조사한 ‘삼천리 자전거’라는 기업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다. 삼천리 자전거는 1944년에 창업된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자전거 제작회사로서, 국내 최초의 완성 자전거를 생산한 기업이기도 하다. 자전거 업계에서 최초로 K마크를 획득하였고, 굿 디자인마크, ISO 9001 인증, SD마크 등 다양한 인증마크를 획득함으로써 국내 자전거 산업에서 절대강자로 군림하고 있는 기업이다.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Lespo(레스포)가 있고, 2008년부터 (주)참 좋은 레저라는 자회사를 두어 총 두 군데의 자전거 제작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는 경기도 의왕에 생산 공장을 두고 있으며, 국내 자전거 시장 점유율은 68%에 달하고 있다.
< 그림 1. 국내 자전거 시장 점유율, 2010년 기준 >
삼천리 자전거는 양산과 대구 검단을 거쳐 충북 옥천에 공장을 두고 있었지만, 국내 인건비 상승 등을 이유로 옥천 공장을 폐쇄하고, 중국으로 생산 공장을 이전하여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자전거 완제품을 들여왔었다. 하지만,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의 일환으로 자전거 산업의 부활과 성장을 위해 정부가 보세장치를 제공함으로써, 인건비 상승에 대한 부담을 보세장치 제공 등의 세금 감면 혜택으로 상쇄할 수가 있게 되어, 2010년에 경기도 의왕에 다시 생산 공장을 준공하였다.
또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으로 자전거 산업 활성화와 함께 자전거 도로 확충, 무인 자전거 대여 시스템 등 자전거 인프라가 상당히 많이 구축되고 있다. 이러한 외적 요인들은 모두 삼천리 자전거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 참고문헌
-
Ⅴ. 참고자료 및 문헌
♧ 디지털 시대의 생산시스템과 SCM, 김길선 외 7명 공저
♧ 현대생산운영관리, 문덕중 서평준 저, 문영사
♧ 알기 쉬운 생산운영관리, 강금식 정우석 저, 오래
♧ 21세기 생산운영관리, 박정민 외 4명 공저, 대경
♧ 생산운영관리의 이해, 김태웅 저, 신영사
♧ 삼천리 자전거(http://www.samchuly.co.kr/)
♧ (http://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5/20/2009052000948.html)
♧ 블로그(http://blog.naver.com/ozcrocs?Redirect=Log&logNo=70117398494)
자료평가
- 많은 자료를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 ier***
(2012.12.02 11:27: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