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 막걸리 시장에서의 국내 및 해외진출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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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국순당

1.1 기업개요

1.2 기업소개

1.3 국순당 최근 회사의 실적 및 재무상태

1.4 국순당의 연혁 & STORY

1.5 위기 및 터닝포인트1

1.6 기업 비전


2. 기업선정 이유 및 도전과제


2.1 기업 선정 이유

2.2 도전 과제


3. 성공요인


3.1 국순당의 성공 요인


4. 국순당의 국내 마케팅 전략 (내부환경분석)


4.1 SWOT 분석


4.2 STP 분석


4.3 4P 분석


5. 외부환경분석


5.1 국내 막걸리 시장의 성장과 성숙기


5.2 소비자 분석


5.3 국내상황


6. 마케팅 사례


6.1 다양한 제품라인


6.2 국순당 생막걸리 광고


6.3 막걸리송 개발


6.4 국순당 막걸리의 영역 확대


6.5 국순당 막걸리 전용술집


7. 일본 시장 분석


7.1 유통동향


7.2 소비동향


7.3 현재 위치


7.4 위기와 전략


8. 한계점 및 발전방향(터닝포인트2)


8.1 한계점


8.2 발전방향(터닝포인트2)


9. 중국 시장 전략 방안(터닝포인트2)


9.1 해외 진출 동기


9.2 환경분석


9.3 국순당의 중국 시장 진입 전략


9.4 국순당의 SWOT 분석


9.5 국순당의 STP 분석


9.6 국순당의 4P 분석


9.7 결론


10. 결론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③ 웰빙주 / 프리미엄 브랜드 인식화
최근의 웰빙열풍과 프리미엄이 세계 주류시장에서의 최근의 이슈로 일어나고 있듯이 국순당은 소비자들의 기존의 막걸리가 몸에 좋지 않은 술이라는 전통주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해 막걸 리가 싸구려 술이 아닌 건강을 생각하는 웰빙주라는 것을 포지셔닝 한다. 또한 국내산 쌀을 이용하여 고품격 질의 막걸리를 생산하고 이화주와 같은 고급스러운 제품으로 브랜드와 전통주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4.3 4P 분석
1) 제품 (Product)
국순당의 막걸리 종류에는 크게 7가지가 있다. 막걸리의 진한 정도, 탁도에 따라 종류를 나누고 서로 다른 특징을 내세워 제품을 차별화 하였다.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의 다양성을 추구한 것이다.




① 우국생
발효제어기술과 전국 냉장유통에 이어 차별화 된 디자인과 수확 1년 이내의 좋은 우리 쌀로 빚은 막걸리로 생막걸리 최초로 밀폐캡을 적용하여 방부제가 없이도 맛과 신선함을 30일까지 유지시켜준다. 우국생 1병(750ml)에는 식이섬유 1일 권장량의 60%와 잘익은 김치 300~500g과 비슷한 수의 식물성 유산균이 함유되어 있다.



② 국순당 생막걸리
효소제기술을 통해 외부 공기 차단과 효모의 활성화를 조절하여 신선함이 오래도록 유지되며 국순당 고유의 열을 가하지 않는 생쌀 발효법으로 빚어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③ 국순당 쌀막걸리
수확 1년 이내의 우리 햅쌀로 100% 빚은 막걸리로 생쌀 발효법으로 만들어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④ 미 몽
100% 국내산 쌀과 인삼으로 빚어 기존 막걸리에서 느껴지는 텁텁함을 없애고 맛과 향이 깔끔하며 부드러운 고급탁주이다. 생쌀 발효법으로 빚어 아미노산 함유량이 풍부하고 고급스러운 유리병을 사용하였다.



⑤ 자연담은 복분자/오미자/더덕 막걸리
고창의 쌀과 1등급 복분자로 빚은 고급 막걸리로 복분자의 깊은 맛과 막걸리의 조화로움을 느낄 수 있다. 오미자 막걸리의 경우에는 횡성 쌀과 국내산 오미자로 빚어 오미자의 새콤한 맛과 막걸리의 조화를 느낄 수 있다. 더덕 막걸리의 경우 횡성의 쌀과 특산물 더덕의 조합으로 만들어 졌다.



⑥ 이 화 주
국순당의 우리 술 복원 프로젝트를 통해 고려시대 이화주를 복원한 고급탁주로 생쌀누룩과 백설기로 빚은 술이다. 배꽃이 필 무렵부터 담근다고 해서 이화주라는 이름을 가진 이 술은 색이 희면서 죽처럼 숟가락으로 EJ먹을 수 있을 정도로 걸쭉한 특성을 지닌 최고급 탁주이다.


⑦ 햅쌀로 빚은 첫술
매년 수확한 친환경 햅쌀로 빚은 한정기간 판매제품이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김이태, 류지호(2010) ‘막걸리 구매영향요인이 이용만적에 미치는 영향’
관광, 레저연구 제22권 제6호
유송희(2010) ‘막걸리 산업의 규제완화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 논문
김영갑, 김선희(2010) ‘막걸리의 선택 속성이 만족도와 추천의도,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승우(2010) ‘우리술 막걸리의 브랜드화’
‘한국 대표 상품 및 문화콘텐츠의 해외시장 진출’(2010), POPUS
국순당 제28기 영업보고서
주류산업뉴스 1월/2월/3월호(2011), 주류산업협회
이은주(2009), [중국, 주류 식품동향], KOTRA 무역투자정보포털
박종록(2010), ‘막걸리 천년의 부활! 패션아닌 트랜드’ 한화증권 리서치 리포트
businesscn(2009), '중국주류시장, 멈추지 않는 성장세‘

사이트
국순당(http://www.ksdb.co.kr)
한국주류산업협회(http://www.kalia.or.kr)
한국무역협회(http://www.kita.net)
국세청(http://www.nts.go.kr)

기사
2011.1.27 ‘막걸리 원더풀’ 수출 작년 3배 껑충[동아일보]
2011.3.15 ‘신선도를 유지하라’ 막걸리 경쟁, 2라운드 ‘돌입’[뉴시스]
2011.4.5 성장세 꺾인 막걸리시장, 전망은?[뉴스핌]
2011.2.8 막걸리, 日사케 이겼다[서울신문]
2010.12.22 국순당 ‘우국생’, 1년내 수확한 쌀로 신선함 살려[한국경제]
2010.3.39 국순당, 백세주 빈틈 막걸리로 메워[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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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 추천자료
  • 막걸리의 세계화 방안
  • 막걸리의 효능과 제조기술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막걸리 세계화 연구소도 개설되었다.국내에서도 그동안 잘 찾지 않던 젊은 층이 막걸리를 마시기 시작하였다. 먹는 방법도 다양해져 막걸리 칵테일이 생겨나고, 수십 종을 동시에 전시 판매하는 막걸리바가 생겨나기도 하였다.이러한 막걸리 열풍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보고 부족한 점과 개선해 나가야 할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본론⑴국산 막걸리 일본 진출①막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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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내를 넘어 최근 한류 열풍에 힘입어 막걸리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는 일본으로까지 시장을 넓힌다면 좋다고 판단했다. 현재 일본 시장에는 이미 어느 정도의 막걸리 시장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국민들이 막걸리에 대한 인지도가 있으며, 저도수를 선호하는 전반적 주류 트렌드, 수출에 적합한 위치적인 이점을 이용한다면 국순당 아이싱의 일본 진출은 성공적일 것이다.1. 국순당의 사업/제품의 현황 및 강약점 분석 (여기 들어가는 거 맞나요? 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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