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한국인은 왜 매운맛에 열광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주제선정의 배경과 목적
- 본 론
1. 매 운 맛 이 란?
2.우리주위 소비자들의 매운맛에 대한 실제 선호도 조사
2-1 설문조사 결과
2-2 종 합
3.우리주변에서 볼 수 있는 매운맛 음식들
4.우리는 왜 매운맛을 찾을까?
5.매운맛을 지닌 음식에 빠질 수 밖에 없는 요인
5-1 매운맛을 원하는 사회적인 분위기
5-2 스트레스 해소
5-3 well being 시대
5-4 다이어트 효과
5-5 서민형음식
5-6 도전정신 재미 게임
- 매운맛이 주는 마케팅 시사점
- 느 낀 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1 설문 조사결과
(1) 우리주위의 친구들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20대가 94%로 압도적으로 높은 단점은 있지만 이
결과를 통해 20대의 매운맛에 대한 소비패턴을 알 수 있는 하나의 자료라 생각된다.
(2) ‘매운맛을 자주 먹는다.’는 응답이 42% , ‘보통이다’는 응답이 22% 인 것으로 보아 매운맛은 우리주위 친구들이 자주 소비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알려진 통념과 달리 매운맛을 멀리하는 친구들도 30% 정도로 나타났다.
(3) 매운맛을 생각하는 정도가 ‘물이 없으면 못 먹는 수준’으로 생각하는 응답이 58%, 먹으면 쓰러지는 수준이 13% 해장에 적당한 수준이 18%인 것으로 보아 매운맛에 대한 생각이 각각 나다는 점은 있지만 대체적으로 우리가 느끼기에 매운맛이라고 생각하는 수준으로 파악되었다.
(4) 매운맛을 소비하는 주된 이유는 스트레스 해소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복수응답)
(5) 이외의 이유는 다음과 같다.
2-2 종합
우리주위의 친구들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20대 응답자들이 압도적으로 많은 단점은 있었지만 이를 통해 20대의 매운맛 소비패턴을 알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응답자들이 매운맛을 즐겨 먹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며 매운맛 소비의 주 된 이유가 스트레스와 도전의식이라고 설문결과에 나타난다. 또한 기타답변에 ‘맛있다’는 응답도 있는 것으로 보아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스트레스 해소에 좀 더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과 매운맛의 강도를 나누어 도전의식을 더 자극해 준다면 더 많은 소비가 이루어 질 것이다.
3. 우리주변에서 볼 수 있는 매운 맛 음식들
종 류
업체 및 제품
국내프랜차이즈
홍초불닭, 코리아불닭바베큐, 무교동낙지 등
외국계외식업체
핫 앤 스위트 피자(피자헛), 레드핫치킨(KFC), 상하이스파이스 치킨버거(맥도날드) 등
스낵
오징어땅콩 매콤한 맛(오리온), 매운 새우깡(농심), 고깔콘 매콤한 맛(롯데제과) 등
장류
태양초 매운 고추장(해찬들), 순창 태양초 매운 고추장(대상) 등
라면
나가사끼 짬뽕, 꼬꼬면 ,빨계떡 라면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황수현, "불경기 신풍속도 : 저비용 고효율, 불황 속 작은 즐거움 : 매운 맛 찾고 커피 마시고 미니스커트 입으며 일상 속에서 위안 찾아", 주간한국, 2009
네이버 지식사전 ‘매운맛 [hot spacy]'
네이버 블로그 매운맛이야기(http://blog.naver.com/yesleesk) : ‘캅사이신 효능‘ 요약
한국일보, "불황엔 매운 음식이 인기? "辛바람 분다", 한국일보, 2005
주영하, “음식전쟁 문화전쟁“ 사계절 출판사 . 2000
이와이 가즈오.와타나베 다쓰오, 최춘언.한영숙 옮김 지음 “고추 매운맛의 과학” , 식품 저널 . 2005
이주현, "혀를 끊는 이 맛, 맵게 더 맵게!", 한겨레 21, 2004
네이버 블로그 매운맛이야기(http://blog.naver.com/yesleesk)
조선일보 [Why] 응급실 실려 갈 각오하고… '매워도 다시 한 번'
한국인 왜 아픈 맛에 열광하나 - 냉면·닭발·짬뽕·돈가스…극한의 매운맛 번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조트 개발론] 리조트 개발 계획서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논하라
- [비즈니스컨설팅]교촌F&B(교촌치킨) 컨설팅
- 원가관리회계_주변에서 원가계산이 수행된 사례를 통하여 직접비와 간접비를 분류해보고, 간접비를 종합원가계산방식 중 어느 방식을 사용했는지를 설명하고 해당 방식으로 원가계산을 간략히 제시해보세요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4장 해답
- [외식경영컨설팅] 제너시스 비비큐 성장전략
- [글로벌 유통] 글로벌 마케팅 유통 성공 전략(금호 타이어, DHL)에 대한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물 절약을 위한 수도 절수 장치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중복과 누락의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하시오
- [마케팅] 언더아머(Under Armour)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