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개발] 광동제약 옥수수수염차, 남양유업 17차 개발과정 6단계 및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6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광동제약 소개
(1) 광동의 역사
(2) 광동제약 중앙연구소
2. 옥수수수염차 소개
(1) 옥수수수염차
(2) 맛
(3) 효능
(4) 제조과정
3 .남양유업 소개
(1) 기업소개
(2) 기업역사
(3) 기업이념
(4) 기업비전
(5) 사업장
4. 17차 소개
(1) 17차의 성공
Ⅱ. 본 론
옥수수수염차 개발과정 6단계
1. 아이디어 창출 및 선별
2. 제품 컨셉 / 제품개념
3. 사업성 분석
4. 시제품개발
5. 옥수수수염차의 시험 마케팅
6. 옥수수수염차의 상업화
※ 옥수수수염차 SWOT 분석
※ 4P 전략
17차 개발과정 6단계
1. 아이디어 창출 및 선별
2. 제품 컨셉 / 제품개념
3. 사업성 분석
4. 시제품개발
5. 17차의 시험 마케팅
6. 17차의 상업화
※ 17차 SWOT 분석
※ 4P 전략
Ⅲ. 결 론
1. ‘옥수수수염차’ 성공요인 분석
2. ‘17차’ 성공요인 분석
3. 옥수수수염차, 17차 비교분석
4. 신제품 개발 과정 과제를 통해 느낀점
Ⅳ.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 본문내용
-
● 맛의 차별화
히트상품이 되기 위해 절대로 필요한 필수요소는 바로 차별화된 맛이다. ‘옥수수수염차’는 차별화 된 맛으로 승부수를 던졌다. 아무리 ‘옥수수수염차’의 구수한 맛 난다고 생각해도 본연의 제품에는 특유의 맛을 지니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현미농축액과 현미향을 포함하여 부드럽고 구수하며 은은한 맛이며 구수한 향까지 난다. 광동제약은 이러한 특징을 살려 다양한 ‘옥수수수염차’의 구수한 맛과 효능을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고 다이어트 효과와 미모를 강조하기 위해 상품명도 ‘V라인 얼굴’이라는 심벌을 추가시킨 ‘V라인 얼굴 광동 ‘옥수수수염차’(茶)’로 정했다. 기존의 혼합 맛이 진한 정통성을 추구하는 제품과는 달리 옥수수수염이 가진 밍밍한 맛을 없애고 구수함을 통해 고객에게 어필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전통적인 옥수수차의 구수한 맛과 옥수수 수염의 기능성이 가미되어 녹차에 대해 거부감이 있는 소비자층을 만족시킬 수 있는 차 음료로 좋은 반응을 얻어 큰 성공을 거두었다.
광동제약 측은 옥수수의 구수한 맛과 향을 찾기 위해 1년여의 연구기간을 거쳤다. 작은 함량 차이에도 향과 맛이 변하기 때문에 최적의 맛을 찾기 위해 여성을 20 ~30대 여성 대상으로 테스트를 거쳤다고 전해질 정도이니 맛의 차별화를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 효능
옥수수 수염차가 신장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 첨단 IT기술을 통해 밝혀졌다. 충북도립대 생체신호분석연구실의 조동욱(53·전자통신전공) 교수는 ‘옥수수 수염차 정말 몸에 좋을까’라는 발표를 통해 옥수수수염차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함으로써 신장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첨단 IT기술을 적용해 분석한 결과 신장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밝혔다.
중앙대 연구팀의 발표에 따르면 옥수수수염이 양의학적으로도 효능이 있다고 한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옥수수수염의 효능, 즉 이뇨작용, 요로결석·배뇨장애 개선 등이 이번에 양의학을 통해서도 밝혀진 것은 매우 의미가 깊다고 봅니다. 옥수수수염 추출물에서 방광 및 전립선 요도의 수축을 현저히 감소시키고 요로결석의 침착을 억제하며 결석배출 효과를 내는 활성물질을 발견했다는 연구결과는 현재 국내 차 시장을 이끌고 있는 옥수수수염차 업계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옥수수수염이 한방에서 이뇨작용과 부기 제거에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이미 여러 문헌과 연구 자료에서 발표 되고 있다.
특히 소변의 양이 줄고 잘 나오지 않아 아침에 얼굴이 붓는 등 부종에 의한 비만환자에게는 좋은 음료라고 회사 측은 소개했다.
5. 옥수수수염차의 시험 마케팅
- 제품의 기능적, 심리적 성능 만족시 보다 현실적인 소비자 시장 여건하에서 시험 실시: 상표명, 포장, 예비적 MKT Program.적용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신상품마케팅 저자 Glen L.Urban 이유재 박찬수
● 신제품 관리 임명준 형설출판사 2004. 01. 20
자료출처
● 광동제약
http://www.ekdp.com
●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educase36.cafe
● 광동 옥수수수염차
http://www.oksusutea.com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dongppal?Redirect=Log&logNo=110030147720
http://blog.naver.com/iamqaz?Redirect=Log&logNo=120125516828
● 다음 블로그
http://blog.daum.net/dmsdjq/4658507
● 17차 홈페이지
17tea.namyangi.com
● 남양유업
company.namyangi.com
● 식품음료신문
www.thinkfood.co.kr
● 통계청 홈페이지
www.nso.go.kr
http://shinlku.tistory.com/162
http://www.simonsearch.co.kr/story?at=view&azi=89332
●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 매일경제
http://www.mk.co.kr
●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 월간조선
http://monthly.chosun.com
자료평가
- 나쁘진 않은데 너무 비쌈
- silverr***
(2012.09.20 21:45: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간호학]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 간호과정 케이스(A+),문헌고찰,병태생리,증상,건강사정,치료및간호,진단검사,신체기능및인지기능측정도구,간호진단5개,간호과정2개
- [재고관리] 재고관리의 의의와 대상, 목적, 실시방법, 역할 및 재고번호부착과 재고보관방법, 자재관리와 주문관리
- DHL 기업분석과 DHL 경영전략분석 레포트
- GATT의 설립배경 및 과정
- GATT와 WTO 레포트
- 스마트폰의 보급과 SNS 시장의 성장,SNG의 활성화,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경영조직] `SONY`소니의 조직구조 분석
- 소니 sony 조직설계
- [경영학] 일본의 지리적 특색과 그에따른 특징 조사분석
- [리더십]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