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롯데마트 의사소통 현황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과 목적

2. 조사 대상과 범위

Ⅱ. 의사소통의 의의와 기능

1. 의사소통의 의의

2. 효율적 커뮤니케이션 원칙

3. 커뮤니케이션의 형태

4.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Ⅲ. 사례조사

1. 조사 설계
1) 조사내용

2) 조사대상기업 특성

2. 의사소통 구조

3. 커뮤니케이션 등대 방안

Ⅳ. 결론

본문내용
2) 조사대상기업 특성

① 설문조사결과분석
롯데마트 내의 의사소통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서 실시한 설문의 결과를 제시한다. 설문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리가 조사한 설문지의 결과에서 롯데마트 직원들은 대체적으로 의사소통 자체는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느끼고 있으나, 상사와의 의사소통보다 동료들과의 의사소통이 편하다고 생각하며, 상사와의 의사소통이 어려운 이유로는 심리적인 부담감을 가장 큰 이유로 생각하고 있었다. 설문지를 통해서 직원이나 회사 측은 의사소통의 부재로 인한 불편함, 의사소통 개선에 대한 인식은 하고 있었고, 직원들 간에 애로사항이 있을 시에는 상사와의 1:1 직접면담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② 심층면접 결과
심층면접은 롯데마트 관리자 2명, 협력업체 5곳, 고객지원센터직원 1명을 대상으로 실행하였고, 각 위치의 입장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과정의 전반적인 질문을 위주로 실시하였다.

[1] 협력업체와의 심층면접
협력업체 관계자와의 심층면접은 롯데마트와의 의사소통과정과 고객과의 의사소통과정에 관한 질문을 실행하였다.
협력업체 관계자들이 전반적으로 느끼는 의사소통과정의 문제점으로 롯데마트와의 의사소통방식이 제기되었다. 롯데마트는 2000년 GS마트에서 롯데마트로 바뀌면서 경영상의 변화와 의사소통방식의 변화를 겪었고 그로 인해 GS마트 때부터 판매를 해오던 협력업체 직원들은 의사소통방식의 차이를 많이 느끼고 있었다. 과거 GS마트 시절보다 현재 롯데마트의 의사소통과정이 좀 더 상의 하달식이고 강압적이라고 말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강압적인 하달방식이 지나치다고 느낄 때가 많다는 것이 협력업체 관리자들의 전반적인 생각이었다. 또 종종 그러한 의사소통의 불쾌한 감정이 방문하는 고객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고 말하며 과거 수평적이고 원활했던
참고문헌

◎ 참고문헌
최기석(2003), “조직 의사소통 환경이 종업원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시정(2006), “ 조직내 의사소통 환경이 직무만족과 몰입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 7권
서울경제, [스마트시대 소통경영] 롯데 쇼핑불만, 게시판에 올리면 즉시시정- 김민형 기자(2010.4.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이마트의 중국진출
  • 롯데마트(41), 홈플러스(38)와는 배 가까운 차이를 보이고 있다.2. 국내에서의 이마트 성공요인① 다점포 통한 Buying power(구매력) 강화이마트는 2005년 현재 총 78개의 지점으로 그 분포만 보더라도 거의 전국구 형태이다. 이러한 가운데 각 부문의 협력업체들 역시 이마트의 확장에 따라 인력이나 조직을 강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지속적으로 이마트의 Buying power를 강화하고 이마트 주도의 유통경로를 확립시키고, 제품 개발에 있어서도 이마트의 영

  • [언어와생활]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언어의 자료를 직접수집 조사하여 분석해보시오
  • 활용과 관련된 윤리 교육에 힘써야 한다. 청소년들 자신도 변하고자 하는 노력을 다해야 한다. 무엇보다 우리의 말글살이에 대한 국민 모두의 관심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박동근, 한국어 어휘 연구의 새로운 모색, 소통, 2008이정복, 인터넷 통신 언어의 확산과 한국어 연구의 확대, 소통, 2009이정복, 인터넷 통신 언어의 이해, 월인, 2003양명희, 박호관, 인터넷 통신 언어와 청소년 언어문화, 한국문화사, 2006정진수, 컴퓨터 통신언어 연구, 역락, 2005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 이랜드 홈에버 조직구조 사례분석(A+리포트)
  • 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까르푸 월마트 (2004년)(2006년)2.8. 까르푸 VS 이랜드 매장 분포3.이랜드 조직 문화3.1. 이랜드의 비전 및 전략“ 조직에 혁신이 일어나고 생산성이 높아지는 것”이랜드의 지식경영은 성과를 정의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정의된 성과 목표는 각 팀과 개인에게 책임감을 주며 생산성 향상과 혁신을 요구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필요 지식목록이 작성되고 지

  • [조직과 환경] 현대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의 조직구조, 문화
  • 조직의 구조적 특징, 문화적 특징에 의거 경쟁업체인 신세계백화점과의 비교를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⑴ 시장 현황생계형소매를 제외한 시장전체매출의 대부분은 이마트, 롯데마트 등의 대형 할인점과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과 같은 백화점에서 발생하고 있다. 특히 이 중 백화점 업계는 2007년 약 18조 6천억원의 매출이 발생해 2006년에 비해 약 4%가 신장했다. 이 같은 백화점 업계의 신장은 업계의 Big 3라고 일컫는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

  • 조직(기업)의 인적자원개발 현황 조사(홈플러스와 이마트를 중심으로)
  • 조직설계) 업무분장(RACI Charting)과 업무 프로세스 구축(Process Mapping)이라는 Core Skill을 활용하여 가장 효율적인 조직을 구축할 수 있게 되며 이러한 도구들은 우리 직원들이 성공적으로 함께 업무를 수행하도록 해주는 직무규범(Role Guides)과 새로운 직급 체계인 Work Levels이 뒷받침을 하게 된다. ③ 직원 감동의 실현 Win Commitment ㄱ. Communicating and Involving (의사소통과 참여) Manager들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적극적인 경청에 기초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