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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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서론

1.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2. 코카콜라 마케팅 성공 사례

3. 펩시콜라 마케팅 성공 사례



II 본론

1. 음료시장 상황 분석 (2001)

2. 음료시장 소비자 분석 (2005)

3. 코카콜라와 펩시콜라 분석 (2005)

4. 외적환경 분석 (2005)



III 결론

1.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에 대입해본 주관적인 결론 정리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례2. 코카콜라의 브랜드 전략 (빨간 원형 아이콘, 북극곰)

코카콜라의 성공은 특유한 맛에서라기보다는 병의 모양과 로고 등에 의한 광고에서 기인되었다 할 수 있다. 코카콜라의 역사를 같이한 코카콜라글자의 스펜서체, 80년 된 코카콜라 콘투어 병, 50년 역사의 빨간 원형 아이콘, 1920년대의 "마시자 코카콜라", "상쾌한 이 순간"이라는 광고 문구는 현재에 이르기 까지 거의 변함없이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이렇듯 코카콜라는 다른 제품과 구별되어 지는 독특한 브랜드 상표를 만듦으로써 사람들에게 좀 더 제품을 오래 기억시키고 또한 그것을 오랜 세월 사용함으로써 친숙함을 느끼해 왔다. 코카콜라는 전 세계의 모든 기업과 상품을 통틀어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상품으로 보통 명사화되어 있다.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자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코카콜라 빨간 원형 아이콘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자산인 코카-콜라 빨간 원형 아이콘은 코카콜라 브랜드의 역사의 전통은 물론 동시대의 경험들을 이어주는 연결 고리 역할을 한다. 코카콜라 원형 아이콘은 4가지의 독특한 요소- 둥근 원판, 코카콜라 고유의 빨간 색, 조지아 그린색의 코카콜라 콘투어 병, 코카-콜라 스펜서체 로고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코카콜라 고유의 빨간색, 콘투어 병 그리고 스펜서체 로고는 그 자체만으로도 코카콜라를 상징해왔다.

- 스펜서체 로고
빨간 바탕에 하얀색 글씨로 쓴 코카콜라의 스펜세체 로고는 프랜크 로빈슨이 코카 나뭇잎과 콜라나무 열매에서 추출해낸 원료를 써서 만들었다고 해서 두 단어를 합성해서 이름을 만들어 내었다. 코카콜라 로고는 독특한 글씨체로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마케팅 요소이다. Coca-Cola라는 이름을 흐르는 듯한 스펜서체로 표기하였고, C자를 절묘하게 매치한 이 글씨체는 1893년 상표 등록되었다.
오늘날,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이 상표는 코카콜라의 독특한 상쾌함, 맛, 그리고 정통성을 상징할 분만이 아니라 모든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의 바탕이 된다.

- 콘투어 병

참고문헌
IV 참고문헌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 김병도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리더십 - 필립 코틀러 외
코카콜라 http://www.cocacola.co.kr
펩시콜라 http://www.pepsicola.co.kr
펩시월드 http://www.pepsiworld.com
블로그 http://blog.naver.com/foxandi?Redirect=Log&logNo=20016640300
http://blog.naver.com/jjscarlet?Redirect=Log&logNo=140003077103
http://blog.naver.com/sheherazade2?Redirect=Log&logNo=120017614850
KOTRA http://www.kotra.or.kr
2003년 펩시 콜라 이벤트 제안서
온라인 마케팅 성공 사례 : 한국 코카콜라 - Drimone Communications
코카콜라 새로운 광고 캠페인 - 매일경제 2005-12-09
펩시시가총액 990억弗 코카콜라 추월 가능성 - 경제신문-2005-12-08
코카콜라 음료업계 왕좌 '흔들' - 서울경제신문 2005-12-08
펩시, 실적 전망 하향 - edaily 2005-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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