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의 SCM 공급사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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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한킴벌리 기업소개


Ⅱ. 유한킴벌리-롯데마그넷의 SCM

1. 도입배경

2. 롯데 마그넷과의 SCM 추진과정

3. 성공요인

4. 성과


Ⅲ. 현재 유한킴벌리의 SCM


Ⅳ. 문제점 및 개선안


Ⅴ.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4. 성과

『유한킴벌리의 적정재고 관리는 유통업체의 비용을 절감시켜 기존의 관리비용을 대폭 축소할 수 있으며, 제조업체의 부족한 재고를 효과적으로 분배 판매할 수 있어 효율부분이 결국 양사의 공동이익으로 나타나며, 상호신뢰 증진은 프로모션의 집행을 통한 매출 증대 이외에도 추가적인 관계 개선에 일조 할 수 있어 유한 킴벌리가 부가적으로 얻는 이익이라고 할 수 있다.』

- 물류매거진 buy-logistics 기사


1) 새로운 판매기회의 획득

유한 킴벌리는 CR(Continuous Replenishment) 시범사업을 통해서 유통업체의 프로모션 정보를 취합해 시스템에 반영, 사전 예측을 시행하는 등 정보공유를 활성화시켰다. 이에 따라 적정주문 산출량이 생산에 반영돼 과다재고나 과소재고가 사전에 예방되고 분배기능도 개선되어 유통업체의 불만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또한 유통업체의 재고감축으로 제조업체는 재고 분배가 어느 한 업체에 집중되지 않고 균등하게 배분돼 새로운 판매기회를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물류센터에서도 사전예측이 가능해 차량 및 물량 적송 관련 정보공유가 이루어져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2) 유한킴벌리와 롯데마트의 주요 성과지표

유한 킴벌리
롯데 마트
1) 서비스 수준 향상
- 공급오류 방지
- 미납율 저하
2) 주문 리드타임 변경
3) 수작업화된 주문단계 개선
- 관리비용 절약
4) 수요측면의 복잡성 감소
- 수요와 공급의 일치화 가능


1) 재고 감소
- 매장 재고 감소
2) 서비스 수준 향상
- 매대 결품율 감소
3) 주문 정확도 향상
- 과대주문, 주문오류의 감소
4) 관리비용 절감
- 리드타임, 비용
5) 재고 관리 향상
-창고 이용도 증진


참고문헌
* 참고자료

▷ 유한킴벌리 (http://www.yuhan-kimberly.co.kr)
▷ 한국물류협회 (http://www.kola.or.kr)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 한경비즈니스 (http://www.kbizweek.com)
▷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
▷ 대한상공회의소 (http://license.korcham.net)
▷ buy-logistics (http://www.buy-logistics.com)
▷ 네이버 (http://www.naver.com) 백과사전 및 개인 블로그 참조
▷ 공급사슬관리 성과측정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2004), 박연우
▷ SCM 추진사례 (2001), 유한킴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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