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기술경영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청호나이스, 르노삼성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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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기술경영의 성공사례
Ⅰ. 선정기업
1)사례선정이유
Ⅱ. 기업소개
1)기업의 비전&미션
2)활동영역
3)출시 제품 소개
4)사업 분야
5)연혁
Ⅲ. 기업의 기술경영 사례분석
1)경쟁사분석
2)청호나이스 분석
Ⅳ. 총체적 기업분석
1)SWOT 분석
2)분석 종합
Ⅴ. 전략도출
1)단기 전략
2)중기 전략
3)장기 전략
Ⅵ. 교훈
Ⅶ. 참고자료

2.기술경영의 실패사례
Ⅰ. 기업선정이유
Ⅱ. 삼성자동차 경영실패 사례분석
1. 삼성자동차
2. 연혁
3. 실패원인
1) 무모한 사업결정
2) 과잉투자
3) 잘못된 공장입지 선정
4) 닛산에게 유리한 sm5도입 계약
5) 정경유착
6) 부당 내부 거래
Ⅲ. 삼성자동차 경영실패로 얻을 수 있는 교훈
1. 신중한 사전조사, 장기적인 운영 계획 수립
2. CEO 의 신중한 결정
Ⅳ. 참고자료

3.마무리 하면서
본문내용
2.기술경영의 실패사례

대표이사: 장 마리 위뜨리제


Ⅰ. 기업선정이유

사람들은 항상 최고만을 기억한다.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기업을 꼽으라 하면 열에 일곱은 삼성이라 말할 것이다. 2007년도 삼성의 브랜드가치는 전 세계 기업 중 44위로 127억달러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물론 지금은 그 가치가 더욱 올랐을 것이다. 이런 삼성도 경영실패를 겪은 적이 있었는데 바로 삼성자동차이다.
1960년대 초, 삼성의 이병철 회장은 자동차 대신 전자산업을 택했다. 이는 국가와 삼성 모두에게 탁월한 선택이었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삼성은 전자, 현대는 자동차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했다.
하지만 1993년 삼성은 자동차산업 진출을 선언하지만, 결국 2000년 르노에게 인수당한다.
왜 삼성이 굳이 자동차산업에 뛰어들어서 막대한 손해만 보고 빠져나왔는지 알아보고자한다.

Ⅱ. 삼성자동차 경영실패 사례분석

1. 삼성자동차의 실패.
삼성 현재 대학을 입학하는 신입생들이나 졸업을 앞에둔 예비 졸업생들 모두가 입사하고 싶어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기업이다. 물론 세계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1990년대의 삼성도 역시 최고였다. 가전, 전자에서 최고라 칭해지는 삼성이 자동차를 만든다면 어떨까? 일반인들은 삼성자동차가 정식으로 출시된 1995년 전부터 삼성이 자동차산업에 뛰어든다고 선언 했을때 부터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이런 기대에 부흥하고 싶어서 였을까? 삼성은 첫 자동차사업에서부터 최고 수준의 자동차를 만들겠다며 일본 닛산자동차의 준대형차인 맥시마를 기본 모델로 삼아 SM5 시리즈를 준비했다.
하지만 그 시기 언론에서는 44%의 가동률을 보이며 최악의 내수 침체로 고전하고 있는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 삼성자동차의 미래를 예견이라도 한 듯 불투명한 미래상을 제시했고, 공멸의 위기마저 돌고 있었다.
정부도 유화, 반도체등과 함께 가장 대표적인 중복 투자부문으로 자동차를 지목하고 있었다. 98년 6월 김대중 대통령의 방미시 막판까지 진행됐던 삼각빅딜의 핵심이 이 세 부문이었던 것을 봤을 때 정부의 이런 입장은 쉽게 확인되었다. 그러나 결과는 흐지부지되고 만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삼성자동차는 계열사 직원들에게 삼성차를 살 것을 강요하였다. 삼성의 주력 사업이 살아야 계열사도 산다는 명분하에 삼성차의 매매에 나선 것이다. 이런 관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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