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시장환경 분석론] 편의점 도시락과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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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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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도시락 왜 등장했을까?
경제적 요인 : 물가 상승
경제적 요인 : 편의점 증가, 편의성의 증대와 고객이용 확대
사회적 요인 : 편의점의 이미지 변화, 담배가게? NO!
경제적 요인 : 대체재(삼각김밥)의 가격상승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화
소비자가치, 욕구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간편한 점심 추구
라이프스타일 : 여가활동 변화와 도시락 수요 증대
라이프스타일 : 개인화, 고립화
소비자에게 편의점 도시락이 미치는 긍정적 함의
소비자에게 편의점 도시락이 미치는 부정적 함의
도시락이여 고객의 신뢰를 얻어라!
- 본문내용
-
1. 다양성 추구
-> 입맛 다변화 (편의점 지속적 신상품 개발, 메뉴의 다양화)
2. 건강에 대해 높아진 관심
-> 인스턴트라도 ‘밥’
직장인 24%, “점심시간, 밥보다 개인적 시간!”
직장인 52.1%, “앞으로 런치투어 하겠다”,
TV 시청, 휴식, 교제활동 보다
스포츠·레저 활동으로의 여가 트렌드 변화
준비가 간편한 도시락 수요의 동반 상승
- 참고문헌
-
아베 츠카사, 황미숙 역, 만드는 사람은 절대 먹지 않는 즉석식품, 국일미디어:서울, 2010.
채다인, 나는 편의점에 탐닉한다, 웅진씽크빅:서울 2008.
주난영 외, 식품위생과 HACCP 위생 실무, 파워북:서울, 2009.
통계청, 한국의 사회 동향 2010
지강민, 와라 편의점! (웹툰)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26316&weekday=wed
채다인, 다인의 편의점 이것저것 (블로그)
http://totheno1.egloos.com/
편의점 도시락, 무엇이 진리인가? (동영상), 2011.05.25.
http://www.youtube.com/watch?v=o4yPjIhCj-I
<뉴스기사>
高물가에 허리띠 조이는 직장인··"싼게 좋아"편의점 도시락 불티, 2011.06.03, SBS CNBC.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156022
비행기 속에서 편의점 도시락을, 2011.04.21, 머니투데이.
http://mnb.mt.co.kr/mnbview.php?no=2011042101175893499
편의점, 도시락 대박 행진...어떻게 팔았길래?, 2011.03.10, 아주경제.
http://www.ajnews.co.kr/view_v2.jsp?newsId=20110310000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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