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성공사례] 삼성과 첼시의 스폰서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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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Ⅱ. 과제 대상으로 삼성-첼시FC의 사례를 선택한 이유

Ⅲ.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 소개
1. 올림픽
2. 그 외 부문

Ⅳ. 삼성과 첼시의 스폰서십
1. 삼성이 첼시를 선택하게 된 배경
2. 삼성과 첼시의 스폰서십 체결
3. 삼성의 스폰서십 활용

Ⅴ. 성과
1. 영국 내에서의 성과
2. 유럽전체에서의 성과
3. 전세계에서의 성과

Ⅵ. 전망 및 과제
1. 전망
2. 과제

참고문헌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과제 대상으로 삼성-첼시FC의 사례를 선택한 이유

- 삼성은 기업 마케팅의 일환으로 오래 전부터 각종 국내 스포츠는 물론, 올림픽을 포함한 다양한 국제 스포츠를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왔다. 그 중에는 최근 2005년에 영국축구 프리미어리그(이하 EPL)의 첼시FC(이하 첼시)와 체결한 스폰서십 계약(계약기간 5년)이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는데, 계약 규모가 매우 클 뿐만 아니라 그 성과가 매우 주목할만하여 국내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에 있어 우수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스포츠 마케팅의 위력과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삼성-첼시의 사례를 과제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Ⅲ.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 소개

- 1987년 서울올림픽의 로컬 스폰서로 활동을 한 것이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의 시작
-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은 크게 올림픽과 그 외 부문으로 구분가능

1. 올림픽

시 기 내 용
1997년 올림픽 후원계약(TOP: The Olympic Partner) 체결
1998년 나가노 동계올림픽
2000년 시드니 올림픽 무선통신기기 부문 TOP
2004년 아테네 올림픽
2006년 토리노 동계올림픽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대회 스폰서십 활동
2007년 4월 IOC와 장기후원계약 체결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
2012년 런던 올림픽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2016년 하계 올림픽(개최지 미확정) 대회 후원 예정

- 무선 공식 후원사 (WOW)
현재 올림픽 무선 부문 공식 파트너로서 무선 통신 장비를 보급하고 있음. 2004년 아테네 올림픽 대회 때 최초로 Wireless Olympic Works (WOW, 무선 올림픽 정보 시스템)를 도입하여 무선 올림픽(Wireless Olympic Games) 구현.

- 성화봉송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 성화봉송의 공식 파트너로 참여하기 시작. 2006년 토리노 동계올림픽,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도 올림픽 성화봉송의 공식 파트너로 활동.
참고문헌
참고문헌 & 참고자료

1. 박찬혁의 ‘스포츠 마케팅의 세계’ (http://blog.naver.com/sportspark)
2. 삼성 홈페이지 (http://www.samsung.co.kr)
3.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스포츠산업 강국으로의 변신’
4. 매일경제. “첼시 후원은 가장 성공한 마케팅”. 2008년 07월 28일자.
5. MBC스포츠(http://sports.imbc.com)
6. 첼시FC 한국어 공식사이트(http://kr.chelseafc.com)
7. 내일신문. “첼시구단처럼 경영하라”. 2006년 10월 02일자.
8. 스포츠서울. “삼성전자 ‘첼시효과’로 이미지 업”. 2007년 04월 30일자.
9. 한국경제. “유럽은 축구세상…첼시 뛰니 삼성 날더군요”. 2008년 08월 07일자.
10. 디지털타임즈. “삼성 ‘첼시’마케팅 효과 기대이상”. 2007년 05월 25일자.
11. 헤럴드경제. “첼시는 졌지만 삼성전자는 웃었다”. 2008년 05월 22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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