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커피업체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SIS)` 중국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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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1.1 목적
1.2 기업소개

2. 중국의 음료 문화
2.1 중국의 문화, 차(茶)
2.2 떠오르는 신문화, 커피

3. 커피 문화는 중국 내 메이저 문화
3.1 중국 커피 시장 분석
3.2 현재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커피 기업들
1) ‘카페’ 전략 기업 분석
2) 인스턴트 커피 제조 전략 기업
3.3 슬립리스인시애틀(SIS)기업 현황
1) SIS의 SWOT 분석
2) SIS의 4P전략

4. 중국커피시장진출 SWOT분석과 중국시장 진출전략의 수립
4.1 중국커피시장진출 SWOT분석
4.2 중국시장 진출전략의 수립
1) 광고전략
2) 판매촉진전략
3) 마케팅전략

5. 결론
본문내용
2. 중국의 음료 문화
2.1 중국의 문화, 차(茶)

중국은 차의 고향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중국인의 일상생활에서 차는 빠트릴 수 없는 필수품이다.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차 잎만 있으면 언제든지 차를 마실 수 있도록 끓는 물이 준비되어있다. 중국인이 기름기 많은 음식을 많이 먹음에도 불구하고 살이 찐 사람이 적은 것이 차를 마셔 단백질과 지방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효능보다 근본적인 이유로는 중국의 수질이 좋지 않아 물을 끓여 마셔야 하기 때문이다. 중국의 차 문화는 일본과 한국의 차 문화와는 달리 생활의 일부로서 훨씬 더 사람들의 생활 속에 가까이 있는 것 같다. 차를 마실 때 조용히 격식을 따져서 정갈하게 하는 다도가 아니라 그냥 생활 속에서 웃으며 즐기는 그런 문화이다. 게다가 오히려 수분공급을 위한 음료수 대용의 자리를 접하고 있는 듯 하다. 차의 종류는 크게 화차(花茶), 녹차(綠茶), 홍차(紅茶), 백차(白茶), 우롱차(烏龍茶), 긴야차(緊壓茶) 등 여섯 종류로 나눌 수 있다. 4천여 년 중국의 역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중국인의 차 마시는 습성은 매우 다양하다.
중국에서 차를 제일 처음 마신 지역은 사천이다. 이 지역에서는 처음에는 차가 약재로 이용되었다고 한다. 그 후에 사람들은 생활 가운데에서 차가 약재로 병을 치료하는 것에 쓰이고, 그냥 마셔도 되고, 해열에 갈증을 해소하는 등의 여러가지 견강에 이로운 점을 발견 한 뒤로 더 많이 마시기 시작했다. 역사적으로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 한 후 차는 사천지역에서부터 전역으로 확산되기 시작했고 서한 때에 이르러서는 약으로부터 음료로 완전히 탈바꿈 하게 되었다.

중국의 차는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다. 또한 중국지역을 이동하다 보면 기타의 서비스는 수준 이하이지만 더운 찻물을 제공하는 서비스만큼은 수준급이다. 아무리 작고 후미진 곳을 가도 더운 찻물을 구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 슬립리스인시애틀 사이트 http://www.siscoffee.com
 <국내 커피 전문점의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만족,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연구>, 조은희, 한국외국어대학교
 “China Observer Weekly 제 50호” 박찬진
 “세계 커피 시장의 새로운 변화, 스폐셜 티 커피를 중심으로” 문준웅
 “문박사 커피 차 연구소” http://www.drocoffee.co.kr
 대중국 단파라디오 soundofhope.co.kr
 http://blog.empas.com/dangoonh/19601236
 1999년 2월 11일 동아일보 기사
 http://familiar23.blog.me/40128046409
 SPR Coffee
 USDA, 우리선물 금융공학팀( http://wooriocto.com/80128324473)
 종합자료 “每日經濟新聞, 和詢網, 스타벅스 홈페이지, KOTRA, KBC”
 http://www.asiae.co.kr
 深圳商报, 百度數據研究中心
 이관구어지(易觀國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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