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방법론] 대학교 재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식과 욕구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목적과 목표
(3) 주제가설과 하위가설 및 변수 설정
(4) 조작적 정의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결과 및 분석
(1) 일반적 특성 분석
(2) 가설에 따른 분석내용
(3) 조사결과 요약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 조사계획서,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현대 사회에서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 정보화 등은 인간 생활에 편리함을 주었다. 그렇지만 그와 함께 인간성 상실, 물질만능주의, 소외, 환경 파괴 등 각종 사회문제도 나타나게 되었다. 이런 과정 속에서 사회의 결속력이 약화되고 공동체의 의미가 상실되어 가고 있다.
이렇게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는 너무나 광범위하고 다양하여 그 능력의 한계가 있기에 시민들의 자발적이며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게 되었고 그 참여의 한 방법이 자원봉사인 것이다. 우리나라도 자원봉사활동을 계획하거나 실행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올해 초가을에 불어 닥친 태풍 매미로 인해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이나 참여가 높아졌고, 대기업에서도 사회공익활동의 일환과 기업광고의 목적으로 자원봉사프로그램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는 것들을 종종 볼 수 있다. 또 중ㆍ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이 바뀌어 학생생활기록부에 봉사활동점수제가 실시되면서 반강제적이나마 청소년들의 사회봉사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이렇게 사회의 각계각층에서 이뤄지고 있는 자원봉사이지만, 정작 우리나라 대학에서의 자원봉사, 혹은 사회봉사는 매우 최근에 시작되었다. 사회봉사가 강조되게 된 결정적인 배경은 1995년 5월 13일 발표된 ‘신교육체계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으로 제시되었던 사회봉사 관련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한양대학교를 필두로 국내 많은 대학이 ‘사회봉사 학점제’를 도입하였고, 일정 기간의 자원봉사활동을 필수 졸업요건으로 채택하는 대학도 나타났다.
이에 우리 한신 대학교도 2학기 교양 선택과목 중 “사회봉사”라는 과목이 각 학과마다 개설되었다. 그러나 지난 2001년부터 2003년까지 “사회봉사”과목을 선택한 학생들의 수를 보면 각 학과 당 극히 적은 수의 신청률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각 학과, 또는 단대에 따라 신청율의 차이가 두드러짐을 볼 수가 있었다.

보다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활동을 통해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촉진시킬 수 있으며 왕성한 육체적 건강함과 시간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여유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이 우리 사회의 자원봉사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으며 초·중·고등학교로부터 실천되기 시작하는 자원봉사 제도화의 활성화, 정착화를 위해서라도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은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2) 연구의 목적과 목표

우리는 이 설문을 통하여 한신대 대학생들의 자원봉사 인식정도와 관심도를 파악하여 현재 학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사회봉사과목의 문제점과 개선점, 자원봉사활동프로그램의 올바른 모형의 제시하고 그에 대한 한신대학교 재학생들의 자원봉사에 대한 의식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표는
1) 한신 대학교생 중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파악한다.
2) 한신 대학교 내 단대별 자원봉사활동의 인식정도와 실태를 파악한다.
3) 한신 대학교 내 단대별 자원봉사활동의 관심여부를 파악한다.
4) 위의 정보를 토대로 한신 대학교 내의 자원봉
참고문헌

ㆍ 『대학의 사회봉사』, 한양대학교 사회봉사단 엮음, 한양대학교 출판부, 1995

ㆍ 『대학생 사회봉사 핸드북』, 김명철 공저, 성공회대학교 출판부, 1995

ㆍ 『자원봉사의 이해』, 김범수 공저, 학지사, 2001

ㆍ 『TP사회복지조사』, 우수명, 인간과복지,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론]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견학 보고서
  • 사회적으로 가장 취약한 소수에 속하며 따라서 이들에 대한 복지의 필요성은 그 만큼 절실한 것이다. 따라서 장애인복지의 문제는 사회복지 일반의 전체구조 속에서 자리매김이 이루어져야 하며 그 윤리적 이념의 기준 역시 사회복지 일반의 사상적, 이념적 배경 하에서 조명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복지의 본질, 필요성, 기능, 방법은 물론 복지이론, 복지제도 등의 제 측면과 아울러 복지국가의 문제, 복지정책의 문제 등이 여러 각도에

  • [조직구조론] 충남대학교 조직 구조 분석
  • 대학교 산학연교육연구재단 설립(대전광역시 교육청 허가 제 6-39호)- 2000.07.12 충남대학교 국제문화회관 개관- 2006.03.03 국제교류관 및 언어교육원 개관- 2008.01.21 제16대 송용호 총장 취임2) 교육이념-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교수ㆍ연구하는 동시에 창의ㆍ개발ㆍ봉사정신이 풍부한 지도적 인격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을 교육 목표로 함.3) 로고가운데 자를 중심으로 그 둘레에 16개씩 잎이 달린 두 줄기

  • 청년실업의 원인과 문제해결방안0k
  • 복지회관, 공공기관이 대부분이어서 청년층이 선호하는 직장체험과는 거리가 있고, 참여자의 만족도 조사 결과도 파악할 수 없다. 또한 중식과 교통비를 포함하여 월 30만원에 불과하기 때문에, 현실과 동떨어진 정책에 대한 시정 요구가 높다고 할 수 있다.이상과 같이 청년실업의 원인 및 대책에 관한 이론 및 선행연구, 청년실업 대책 사례를 선진국과 우리나라를 구분하여 살펴보았으며 특히, 우리나라 대책사례에 대한 문제점을 대안의 적합성과

  • [정치학] 3불 정책 존폐
  • 대한 지원을 국립대학 수준으로 확대한다 해도 국제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준비된 사립대학들에 대해 스스로 사회적 자원을 유치, 활용할 수 있는 길을 터주지 않으면 안 된다. 둘째, 기여 입학은 또 다른 의미에서 평등을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여 입학을 통해 확보된 재원을 독자적으로 운영하면서 장학금 등을 확대한다면 오히려 가난한 학생들에게 교육기회를 확대해주는 방법이 된다는 것이다. 기여 입학제가 소수

  • 과제 중심 모델 보고서11
  • 재학생들의 협력을 얻어 실험을 통해 획득된 자료의 분석에 입각해 ‘과제중심케이스워크’를 체계화 시켰다. 조사를 통해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한 클라이언트들은 약70%의 과제를 수행한 반면, 전통적인 서비스방법을 적용한 클라이언트들은 20% 정도밖에 과제를 수행하지 못한 결과를 얻었다. 결국 과제중심은 모델검증작업과 더불어 여러 사회복지영역에서 적용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과제중심모델은 사회복지의 초점을 유지해 왔으며, 학습이론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