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삼성물산의 장수 메커니즘과 그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2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ㅣ
1. Introduction
2. Company Profile
2.1. 삼성물산의 산업 특성 및 주요 성과
2.2. 역대 주요 경영자 및 업적
2.3. 경영 이념
2.4 주요 전략
3 .Founding, Rise & Fall
3.1.창업기
3.2. 주요 성장과 변화
3.2.1.삼성물산의 제조업 진출과 수출 주도 기업으로의 변신
3.2.2.종합상사 체제의 구축
3.2.3. 전략경영의 강화
3.2.4. 수입 및 자원개발의 본격화
3.2.5 비상 3개년 계획
3.2.6. 신 경영 출범과 신수종 사업의 본격화
3.2.7 ‘글로벌 가치 창출 기업’으로의 변화
3.3 주요 위기
4. Cause of longevity
4.1 위기 상황의 극복을 통해 발현된 삼성물산의 장수 요인
4.2 기업 변화 과정을 통해 본 삼성물산의 장수 요인
5. Conclusion
6. Reference
7. Appendix
- 본문내용
-
2.3. 경영 이념
이병철 회장은 그의 창업정신을 바탕으로 삼성의 기업 이념 체제를 구축하여 ‘하나의 삼성’으로서 강한 애사심을 가지게 하였다. 그의 경영 이념은 세가지로 나타낼 수가 있는 데 바로 사업보국과 인재제일, 합리 추구의 세 가지였다. 이러한 경영 이념에 맞추어 제정된 삼성정신은 첫째 새로운 것을 탐구하고 개척하는 창조 정신, 둘째 진실되고 바르게 행동하는 도덕정신, 셋째 모든 면에서 제일을 추구하는 제일주의, 넷째 확실하고 완벽하게 일하는 완전주의, 다섯째 서로 존중하고 돕는 공존공영의 정신 등 총 5가지이다.
그 뒤 1993년 3월 신경영 선언과 함께 새롭게 정해진 경영 이념은 바로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한다’ 이다. 이러한 경영 이념이 추구하는 가치는 기업 활동을 통해 공동 이익을 실행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것이며 고객에게 최고의 만족을 줄 수 있는 질 높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경영의 핵심 요소는 바로 사람이라는 게 이 경영 이념의 요지이다.
그리고 IMF 위기를 극복한 뒤 삼성물산은 2007년 비전 선포식을 통해 새로운 경영 이념과 그 실천 방안을 추진하게 된다, 우선 경영 이념을 글로벌 가치 창조 기업으로의 변화로 하고 구체적으로 사업 영역과 지역에 상관없는 무한한 상상력과 도전 정신으로 사업을 통해 꿈을 실현함으로써 고객, 임직원, 사회를 위해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는 회사라고 명시하였다.
2.4 주요 전략
삼성물산은 그 태동기부터 1980년대 때까지는 우선적으로 양적인 팽창 정책을 수립하였다. 이를 뒷받침하는 것은 정부의 수출 중심 위주의 정책이었는데 당시 정부는 수출 기업에 대해 수출품에 대한 직접 보조금, 수출입 링크제, 수출에 대한 우대 금융, 수출에 대한 조세 감면, 수출 독점권 제도, 해외 시장 진출 지원 등을 지원하였다. 이를 통해 삼성물산을 비롯한 각 종합상사들은 각 종합상사 간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매출액과 양적 팽창에 더욱더 많은 힘을 쏟게 된다. 이는 79년 오일 쇼크와 10.26사태 등 외부환경으로 인하여 위기가 닥칠 때도 있었지만 8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BCG매트릭스 개념과 기업사례연구 및 BCG매트릭스 효과와 한계점 분석 - BCG매트릭스 연구레포트
- BCG매트릭스 개념과 장단점분석 및 BCG매트릭스 기업사례분석 및 BCG매트릭스 한계점연구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화폐의시간가치,화폐의가치,연금의가치와실효이자율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유럽연합의 배경과 현재 과연 연합은 가능한 모델인가 유럽연합 역사적 기원 유럽
- 경영학원론/시험/족보/금오공대(금오공과대학교)
- [솔루션] 맨큐의 경제학 제4판 문제풀이
- 이디야 마케팅 4P전략과 이디야 STP,SWOT분석 및 이디야 향후전략 3가지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