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신용카드시장 진입사례 -혁신적인 광고와 차별화된 제품 통한 현대카드M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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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기업소개
1) 기업소개 및 이념
2) 기업 주요 연혁
3) 기업 목표
2. 시장 환경 분석
2.1. 미시적 환경
1) 소비자
2) 협력사
3) 가맹점
4) 경쟁자
2.2. 거시적 환경
1) 정치적 환경
2) 기술적 환경
3. SWOT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렵
4. STP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가) 인구통계학적 변수
나) 사회통계학적 변수
2) Targeting: 타깃 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5. Marketing Mix: 4Ps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마케팅 성과 분석
7. 새로운 전략 제시
1) 새로운 전략의 개요
2) 전략의 객관적 가능성
3) 새로운 마케팅 전략 및 효과
가) 새로운 Product 전략
가) 새로운 Price 전략
1)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가져올 영향
1.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협력사
신용카드업의 경우 협력사에서 얻을 수 있는 혜택이 고객 가치 창조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협력사의 환경 변화는 소비자 못지 않게 기업의 목표달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현대카드M’의 경우에는 동일 계열사인 ‘현대캐피탈’과 ‘현대차’, ‘기아차’를 주축으로 제휴를 맺고 있다.

가) 현대캐피탈
주요 업무 대출업 및 리스업
제휴 서비스 ‘현대카드 M’포인트로 현대캐피탈 대출금 납부 가능
영업이익 6,671억원 (2009년도 대비 23.3%증가)
최근동향 2010년말까지 약 2.8조원까지 투자금액 증
30일 이상 연체율 1.6%달성(2010년 말 기준)
S&P신용등급 BBB+로 상향(2010년 11월 기준)
2009년도 대비 영업실적 38,177억원 증가
영향 분석 ▣ ‘현대캐피탈’의 영업실적 증가 및 신용등급 향상
→ ‘현대캐피탈’의 고객 증가 예상
→ ‘현대카드M’의 잠재적 수요자 증가 예상
→ ‘현대카드M’의 경영환경 개선 예상

나) 현대자동차그룹(현대차 및 기아차)
주요 업무 완성차 제조 및 판매
제휴 서비스 ‘현대카드M’으로 구입 시 최대 200만원 지원
최근 동향 현대차 2010년말 기준 전년대비 판매량 7.4% 증가
2010년말 기준 전년대비 내수 6.13% 감소
기아차 2010년말 기준 전년대비 판매량 38.9% 증가
2010년말 기준 전년대비 내수 17.5% 증가
영향 분석 ▣ ‘현대차’ 및 ‘기아차’의 판매량은 대폭 향상
▣ ‘현대차’ 및 ‘기아차’의 내수 증가폭은 크지 않음
→ ‘현대카드M’의 잠재 고객은 현대자동차그룹의 내수고객
→ ‘현대카드M’의 경영환경 개선의 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
위에서 볼 수 있듯 ‘현대캐피탈’은 잠재적으로 ‘현대카드M’의 경영 성과를 개선시킬 것으로 예상 되며, ‘현대자동차그룹’은 그 효과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두 협력사 모두 꾸준히 잠재 고객을 창출 해 주고 있으므로 ‘현대카드M’의 안정적인 고객 확보에 도움을 주는 것은 확실 해 보인다.

3) 가맹점
신용카드 발급수 및 가맹점 추이
(단위: 천개, 개, 천개)
구 분 2000 2003 2006 2009
카드수 전체 57,881 95,517 91,149 106,993
경제활동인구1인당 2.6 4.1 3.8 4.4
가맹점수 8,611 16,949 17,037 16,568
<자료 : 여신금융협회>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은 200년도에 약 860만개였던 것이 2009년 약 1,650만개로 약 2배가까이 증가했다. 이는 신용카드 사용 빈도가 높아짐에 따른 변화로 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신용카드 가맹점 평균 수수료도 점차 하락하는 추세를 띄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 평균 수수료는 높은 편이며, 신용카드사와 가맹점 계약이 체결된 업소에서만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폐쇄형 구조가 문제점으로 지적 받고 있다.

4) 경쟁자
신용카드 사업자 현황
구분 사업자수 회사명(회원/제휴)
전업
카드사(7) 은행계 4 비씨, 신한, 산은캐피탈, 하나SK
기업계 3 삼성, 현대, 롯데
겸영(25) 은행계 14 경남, 국민, 기업, 농협, 대구, 부산, 우리, SC제일,
한국씨티, 제주, 수협, 전북, 광주, 외환
유통계 11 백화점, 쇼핑센터 등 유통업체
<자료: 여신금융협회>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2009년 12월을 기준으로 국내 신용카드 회사는 총 32개이다. 이는 다시 신용카드업만을 하는 전업카드사와 금융서비스등을 같이 하는 겸영카드사로 나뉜다. 이 중에서 신한, 삼성, 국민, 현대카드가 국새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으므로 국내 카드시장은 과점시장 형태를 보인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업계 1,2위인 신한, 삼성카드가 주요 경쟁자가 될 것이다. 더 나아가 신한, 삼성 카드의 개별 카드가 ‘현대카드M’의 주요 경쟁 상품이 될 것이다.

가) 신한카드 – ‘신한카드nano’
신한카드는 국내 제일의 신용카드 회사이다. 신한카드는 은행계 카드이기 때문에 소비자 접근성이 매우 높아 주거래 카드로 이용 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이 장점이다. 신한카드사에서 출시한 신용카드 중 ‘현대카드M’과 가장 유사한 카드는 ‘신한카드nano’이다. ‘신한카드nano’는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현대카드M’과 유사하게 개별 브랜드 명을 후방배치 하였다. 이와 더불어 ‘My Style카드’라는 제도를 도입하여 고객이 원하는 사진을 신용카드 디자인에 사용 할 수 있게 만들어 ‘현대카드M’의 독특한 디자인에 대응하고 있다. ‘신한카드nano’는 이와 더불어 고객이 원하는 가맹점을 직접 골라 포인트를 높게 주는 차별성을 제시했다. 이러한 전략은 소비자가 단순히 높은 포인트가 아닌 이용하는 가맹점의 높은 포인트를 원한다는 분석에서 나온 것으로 현대카드M의 단점을 잘 파악한 것으로 보인다.

나) 삼성카드 – ‘삼성빅앤빅카드’
삼성카드는 신용카드회사 중 고객만족도가 가장 높은 회사이다. 현재 ‘현대카드M’의 목표가 고객서비스를 통하여 고객불만을 최소화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점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 삼성카드의 개별카드 중 ‘현대카드M’과 가장 유사한 카드는 ‘삼성빅앤빅카드’이다. ‘삼성빅앤빅카드’ 역시 ‘현대카드M’과 마찬가지로 높은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는 것을 통해 홍보를 하고 있다. 하지만 ‘삼성빅앤빅카드’의 단점은 최대 포인트를 적립 받기 위해서는 월 이용 실적이 600만원에서 1,200만원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최대 포인트 적립을 받기는 사실 상 불가능 한 것으로 여겨 질 수 있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삼성빅앤빅카드’가 고객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포인트 사용처가 많다
참고문헌
9. 참고 문헌
http://www.hyundaicard.com/ir/ko_new/main/main_invest.jsp, 현대카드 IR 정보 홈페이지
http://pr.hyundai.com/, 현대자동차 투자정보 홈페이지
http://www.hyundaicapital.com/?h=/ir/ko/main.jsp, 현대캐피탈 투자정보 홈페이지
http://www.kmac.co.kr/certify/certify_01b_4.asp, KMAC 역대 SCSI조사결과 홈페이지
http://www.index.go.kr/egams/index.jsp, 통계청 e-나라지표 홈페이지
http://tgate.or.kr/tgate2/itemCompare/comparison_view.jsp?main=Y&npage=1&seq=1491&main_code=08&sub_main_code=04&product_name=null&rel=&rel_1=, “신용카드서비스만족도 비교정보”, 소비자 보호원
정희수•최현우, “2010년 하반기 신용카드산업 전망”, 『하나금융정보』, 2010, 제74호
정희수, “국내신용카드 시장의 현황과 전망”, 『금융 통권』, 2007, 제635호 2월호
최형선, “우리나라 신용카드시장의 특징 및 개선논의”, 보험연구원, 2010.
윤성훈•이경아, “신용카드시장의 특징과 신용카드 수수료 논란”, 보험연구원, 2009.
, “2010년 1/4분기 신용카드사 영업실적”, 『보도자료』, 금융감독원, 2010. 5. 10
김주안•진찬용•김수정, “신용카드 이용만족과 재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품질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비즈니스리뷰』, 2010, 제3권 제2호, pp. 139-155.
김경태, “[이 광고의 성공 전략] 현대카드M 광고 캠패인”, 『[KOBACO] 광고정보』, 2005, 7월호, pp. 4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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