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ERIS분석 및 향후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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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1.1 카카오톡이란?
1.2 카카오톡의 특징

2. 사업 현황
2.1 가입자 현황
2.2 수익구조
2.3 해외 시장 개척
2.4 경쟁업체

3. ERIS 모델
3.1 카카오톡 ERIS 모델
3.2 기업가 요인
3.3 자원과 역량
3.4 산업환경
3.5 전략
3.6 VP 벤처기업의 경영성과

4. 향후 전망
4.1 업계현황
4.2 Position
4.3 Trend
4.4 Risk
4.5 대응방안
본문내용
2) 카카오 특징

기존의 휴대폰 메신저와 인터넷 SNS의
장점을 결합했음

한, 영, 일어 지원으로 해외 사용자도
편리하게 카카오톡 이용 가능

1:1 채팅은 물론 여러 친구와 동시에
이야기하는 그룹채팅

문자, 사진, 동영상 등 전송가능

카카오톡 설치한 친구들을 자동으로
친구 목록에 추가

- 카카오톡 아이디 검색으로 간편하게
채팅친구 등록 등


2) 수익구조

-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같이 가라
(카카오톡 수익과 관련하여 김범수의장의 말)

- 카카오톡 선물하기
(음악, 도서, 티켓 등을 선물하거나 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 기능

- 3년간 100억 투자 했고, 기업가치 1000억이지만, 현재는 수익보다는 사용자 급증에 대처가 시급
(수익보다 시장 선점이 중요)

- 향후 수익 창출은 이용자들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실시(배너 광고 등)
Mobile Instant Messaging(MIM) 란?
모바일 네트워크를 이용한 문자(사진/동영상) 공유 및 채팅서비스
데이터무제한요금제와 WiFi 망에서의 무료서비스를 활용하여 기존 음성, 문자 시장을 잠식
스마트 폰 열풍 속에서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Needs 와 맞물려 급속히 시장 확대 중

Mobile Instant Messaging(MIM) 업체 현황
MIM사업자 : 통화 불량 및 서버 비용증가에 대한 리스크를 가지고 있음
망 사 업 자 : 트래픽 증가 및 통화 수익이 감소되는 부담을 가지고 있음
개인 개발자는 물론 대형 포털업체 그리고, KT 등의 통신사업자 등이 치열하게 경쟁 중
네 이 버 톡 : 차별화 실패 및 폐쇄적인 연동(네이버 서비스 Only)으로 실패
mVoIP와 결합한 마이피플(DAUM)의 경우 빠른 성장세를 보임(350만명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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