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제9장 전략적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전략 경영 과정
전략적 제휴의 정의
제휴의 동기
전략적 제휴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기
SK 텔레콤독과점
파트너로부터 학습하기
위험과 원가의 공유
전략적 제휴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기
부적절한 선택
도덕적해이
족쇄
지속적 경쟁 우위
전략적 제휴를 실행하기 위해 조직하기
국제적 환경에서의 전략적 제휴
본문내용
기업이 현재 보유하고 있지 않거나 앞으로도 없을 자원을 상대기업에게 제공하겠다고 속이는 형태
파트너기업이 제공할 자원과 능력이 정확하게 측정되기 어려운 경우 부적절한 선택이 나타나기 쉬운데, 상대기업의 거짓말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상대기업의정보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그기업도 그 시장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기업들이 잠재적 파트너를 검증하기에 충분한 정보가 있다면 잠재적 파트너가 필요할까?
제휴파트너를 구한다는 자체가 검증에 필요한 정보가 부족하다는것을 의미한다



거래특유투자: 즉 제휴를 위한 가치는 높지만 그 자체만으로는 가치가 없는 것
예를들어 두기업이 원가를 50;50으로 나누기로 한 경우, 첫번째기업은 제휴를 위한 생산공정 대폭변경, 두번째기업은 공정변경을 하지 않은경우, 첫번째 기업의 생산공정가치는 5000$이지만 제휴를 떠나서는 200$밖에 되지 않는다
이경우 첫번째 기업은 거래특유투자를 했고 두번째 기업은 하지않았으므로 첫번째 기업은 족쇄의 상태에 빠진것이라고 할 수있다



GM과 토요타: 품질관리에관심
포드와 마쯔다: 디자인과 생산
미츠비시와 크라이슬러: 부품공급
각각의 전략적 제휴는 희소하다
특히 저개발국가의경우 필요한 자원과 능력을 가진 기업은 제한적이므로 소수의 기업만 제휴에 적합한 기업확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의 요약
  • 전략적 가치에 대한 인식 확대(1980년대 후반)⇒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적 수단으로 MIS 인식※ 새로운 개념이 관심의 초점으로 부상할 때마다 MIS 개념의 포괄범위가 그만큼 더 넓어짐※ 최근의 MIS 주요이슈 : ERP(기업내 통합), CALS/EC(기업간 통합)⇒ 정보기술에 기반을 둔 기업통합을 통하여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5. 경영정보학의 배경학문(1) 행태과학적 배경 : 조직행동론, 조직이론, 조직개발론 ⇒ 조직

  • 무역개론 레포트
  • 제 목 : 무역개론과 목 명: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과목명이 써집니다.무역학개론학 과:전자상거래학 번:이 름:제 출 일:2003. 06. 24담당교수:목 차제1부 무역이론 및 환경☞ 제1장 무역의 개념과 무역학의 성격☞ 제2장 무역이론☞ 제3장 무역정책☞ 제4장 외 환☞ 제5장 국제수지☞ 제6장 국제 경제환경제2부 무 역 전 략☞ 제7장 기업의 세계화☞ 제8장 해외시장 진입전략☞ 제9장 수출마케팅전략제3부 무 역 관 리☞ 제10장 무역관

  • [인사관리] 매일유업 인사관리
  • 경영의 효율성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방출관리가 절실히 요구된다.매일유업의 방출관리의 문제점은 아래와 같다.첫 번째 종업원의 사정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갑작스런 퇴직이 일반적이었다.두 번째 퇴직 후 회사와 종업원과의 연계가 완전히 끊어지며 회사사정의 변화로 인한 재취업 가능 시에 그 활용이 전혀 되지 않고 있었다.세 번째로 노사와의 협의가 아닌 회사주도형 퇴직관리였다는 점이다.네 번째로 퇴직 면담시 형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 총정리
  • 전략적 인센티브 : 독점적 권력, 안정성, 생존2.기업의 성장 전략(1)성장전략의 구체적인 예 : 연구 개발활동의 적극적 추진과 제품의 다양화혁신적 기술개발 및 제품성능 품질개서사명감과 프라이드로써 제조 활동 전개숙련과 능률에 기초한 청체적 마케팅활동 전개인간에 대한 배려와 세계적 안목 의 경영(2)성장전략을 위한 SWOT분석- SWOT 란 : 조직이 내적 능력으로 가지고 있는 강 약점과 조직의 외적 환경에서 비롯되는 기회 와 위협3.경기변동

  • [기업분석] bmw기업분석
  • 경영학에 대해 배우긴 했었지만, 이렇게 깊게 배워본 경험이 없고, 또 내 전공과는 전혀 반대의 학문이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차근이 기업 홈페이지를 통해 기업에 대해 분석하고, KOTRA나 globalwindow 사이트를 참조하면서 기업의 내부여건, 외부여건을 분석하다보니 약간은 요령이 생겼다. 경영학원론을 들으면서 또 기업레포트를 쓰면서 내 안목이 예전에 비해 정말 많이 늘어났다는 것을 느낀다. 조사한 기업인 BMW에 대한 나의 예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