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전략의 중요성, 유형,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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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경영전략의 정의
2.경영전략의 유형
3.경영전략의 단계
4.호텔경영전략의 사례
5.경영전략의 중요성
본문내용
Strengths
사업영역의 확장
차별화 된 VIP마케팅
안정적인 재무구조
차별화 상품-라이프스타일존
서비스드림팀을 통한 고객만족

Weaknesses

전문경영인의 부재 및 핵심전략 부족
비교적 약한 해외 마케팅
면세점에 편중된 수익구조
시설의 노후화
인력탄력성의 부족


Opportunities

국민총생산(GDP)의 증가
국가차원의 관광사업지원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증가
인터넷 이용의 대중화
동남아 경제의 성장과 중국관광객 증가


Threats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소비심리위축
관광국 매력도 하락
과소비 부정적 인식
정보접근성의 용이로 고객확보의 어려움
세계경제불황으로 인바운드 감소


- 신입사원에게 반드시 지켜야 할 ‘황금기준’을 가르침.
‘우리는 우리호텔을 찾는 신사숙녀에게 봉사하는 신사숙녀이다.
우리는 서비스를 하는 사람일 뿐 종은 아니다.’


서비스의 3단계

모든 고객에게 활용
▶ 고객 만족
▶ 고객 보유
▶ 고객의 충성심확보


20가지 기본수칙



직원들에게 20가지 기본수칙을 강조

직원의 사명감을 고취고객을 잃지 않게 함



신념

300명 이상 투숙객을받지 않는다.

세심한 배려

세계 어느 리츠칼튼 호텔에서 투숙할 시 고객의 정보를 공유.
적합한 서비스제공

참고문헌

호텔경영학, 백산출판사, 김경하 저, p463
장세진,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p.6
구태희(2009), 호텔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 p.2
황순애, 경희대학교, 2010, 호텔기업 최고경영자의 전략적 리더십이
경영전략, 조직변화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동빈, 동국대학교, 2010, 한중 호텔경영전략에 관한 비교 연구, RISS
서울, 연합인포맥스 심재훈, 김성진 기자,2011-04-14
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 2011-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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