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국내 프랜차이즈 업체의 현황과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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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프랜차이즈
- 정의
-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장 배경
-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
- 프랜차이즈 사업의 장점 & 단점
- 프랜차이즈 사업의 형태

2. 국내 프랜차이즈
- 국내 프랜차이즈 현황
- 국내 업종별 세분화

3.던킨 도너츠
- 선정이유
- 기업 현황 & 특성
- 거시, 과업, 내부 환경분석
- 유통 기능별 분석
본문내용
매출액 : 연 100조원 이상
가맹본부 : 약 3200개
사회적 환경 : 많은 실직자와 청년 실업자가 소자본으로
프랜차이즈 산업에 꾸준히 진출하였기 때문에 계속되는 성장세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 10개중 6개는 외식 업종
가맹 점포를 만들 때 본부에 내는 가맹비는 업소당
평균 1000만원 수준
프랜차이즈 본부가 가맹 사업을 이어가는 평균 기간 : 5.38년
브랜드를 유지 하는 기간이 1년이상 ~ 5년 미만 경우 : 46.8%로
가장 많음
브랜드당 연간 평균 17개 매장을 새로 내고 8개 매장이 폐점
가맹점 계약이 유지되는 기간 : 평균 2.17년
가맹점포 중에서 2년 계약하는 경우 : 50.3%
첫 가맹 시 3년을 계약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 기간을 채운
경우는 24.4%
프랜차이즈 점포는 서울에 59.1%(대기업 12개 브랜드 제외)가 집중
경기도는 18.5%


1950년 미국 메사추세츠주에서 윌리엄 로젠버그가 창립
도너츠&커피 전문점으로 출발하여 프렌차이즈에 성공
전세계적으로 프렌차이징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국내시장에 역시 1993년
부터 입점하기 시작하여 2011년 현재 850호점을 돌파

도너츠&커피의 특성으로 인한 짧고 한정적인 보존기간
매장에서의 직접 생산방식이 아닌 공장에서 생산하여 일괄적인 분배
방식
이로 인해 어떠한 기업보다 유통의 중요성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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