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동기의 본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동기의 본질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1. 동기의 의미
2. 정의적 특성과 성취간의 관계
1) 불안
2) 기대수준(포부수준)
3) 자아개념
4) 성취동기

3. 다양한 동기이론
1) 행동주의적 접근
2) 인지주의적 접근
3) 사회학습이론적 접근
4) 인본주의적 접근
cf. 실존주의적 인간관
-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cf. 자아실현인
4. 정의적 특성의 발달과정
1) 정의적 특성의 습득 기제
2) 가정환경과 또래 집단의 영향

참고자료


본문내용
교육은 백년대계로서 학습자의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그들에게 최대한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인 것이다. 우리는 학습에 관련된 변인으로 지능과 창의력 등 지적 능력에 관해 배웠다. 그러나 이러한 지적능력이 자동차의 엔진에 비유된다면, 이 핵심기관인 엔진을 움직이는 에너지는 정의적 특성에 비유된다. 아무리 성능이 좋은 엔진이라도 에너지가 없으면 자동차를 움직일 수 없다.
학습자의 자발적인 학습욕구는 학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스스로 공부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으면 학습효과는 뛰어나 좋은 결과로 나타나지만 마지못해 억지로 학업에 열중한느 경우에는 학업의 성취욕구도 떨어지며, 나쁜 학업성적을 기록하게 된다.
거의 비슷한 가정환경에서 자란 지력이 비슷한 두 학생 중 한 학생은 열심히 공부하고 다른 학생은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다고 할 때, 이 차이는 어디에서 연유하는 것일까? 이러한 행동의 개인차는 동기의 개인차 때문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학업에 열중하고자 하는 동기를 심어주면 그들은 자발적으로 학습에 입하게 되지만 그런 동기를 심어주지 못하면 반강제적인 학업의 결과로 나타나 결국은 학업에 의욕을 떨어뜨리게 될 것이다.
여기에서는 인간행동의 독특성을 이해하는 원천으로서의 동기란 무엇인지, 그리고 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동기들과 성취 간의 관계는 어떤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김선경 직업 진로인식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행동특성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2. 손자영, 초등영어 학습자들의 정의적 특성과 관련 요인 분석 및 상관관계 연구,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3.장은영, 중학생의 자아개념 및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2004.
4. 정종진, 학교학습과 동기. 서울: 교육과학사, 1996.
5. 허윤영, 정의적·문화적 요인이 외국어학습에 미치는 영향/ 허윤영 계명대 국제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6. 최정숙. 방송대학 학생들의 학습활동 및 학업성취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학습자 변인(變因)이다. 그 이유는 교육목적이 학습자의 행동변화에 있고, 교육이 학습자를 중심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교육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자 변인에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과정이 포함된다. 학습자의 발달과정은,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이 교육의 시기를 결정하고 교육내용 및 방법을 모색하는 데 중요하다는 점에서 교육심리학의 대상이 된다. 그래서 학교의 위치, 교실의 크기, 소음 등과 같은 학교의 물리적인 환경이 학습에

  • [국어교육] 중학교 국어 7차 개정 교육과정 `말하기`
  • 특성㉮ 한과 민족정서 : 한국 문화는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숱한 외침으로 시달림을 받지 않은 경우가 없는데, 이런 역사 속에서 자연히 민중 사이에 한의 정서가 남아 고유한 문화를 형성했으며 체념과 절망 속에서도 이를 인내하고 극복하는 수단으로 해학을 사용하는 지혜를 지녔다.㉯ 초월성 :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 불교유교기독교공산주의서구의 물질문명 등을 차례로 접하면서 여러 각도로 상황을 볼 수 있는 초월적 위치를 가지게 되었

  • 종교 교육을 통한 신앙의 성장촉진
  • 본질적 내용과 구조적 내용사이에 일치점이 있는 교수이다.사회과학의 특성1. 경험적중요한 특성인데 관찰 가능한 현실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러한 현상의 현재와 미래에 이루어질 결과가 경험적으로 실험되어지고 증명되어져야 한다.2. 검증적사회과학에서는 가정에 대한 검증이 서로 다른 방법이나 일반적인 방법에 따라 현상들과 그 관계성들을 경험적으로 실험하고 관찰함으로 이루어진다. 성경에 잘 나타난 부분이다(요4:48)←검증

  • 학습이론에 대하여 형태주의 이론의 기초정보처리 학습이론
  •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으며 구성주의는 중심이 학습자가 되어서 모든 지식은 학습자로부터 온다는 것이다. 이처럼 이 네 가지의 이론은 각기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지만 그 중심은 학습을 통해서 발전되고 변화 되어 간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그 가운데서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안은 다음과 같이 제시 할 수 있다.1. 바람직한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일이 중요하다. 2. 학습의 활동도 학생이 행함으

  •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개념,체제,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 학습자지원시스템, 외국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사례,제언
  • 학습자 중심의 학습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미국 심리학회는 학습자 중심의 심리원리를 발표하였고(Presidential Task Force on Psychology in Education, 1993), 다시 이것을 수정하였다(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Board of Educational Affairs, 1995). 학습자 중심의 심리 원리는 학습자의 인지적 발달을 위해 학습자에게 자발성과 학습방향 조절의 책임을 부여하는 학습자의 능동적 수업 참여를 골간으로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고 동기와 정의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