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방법론] 대학교 채플수업에 대한 인식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목적
3. 연구 주제
4. 주요 가설, 하위가설
5. 변수 설정 및 설명
6. 조작적 정의

Ⅱ. 본 론
실험설계
모집단
표본수
표본 표집 방법
7. 연구 결과
(1) 설문지에 응한 응답자의 인적사항에 대한 분석
(2) 설문지에 조사한 문항분석
8. 주요가설 일반화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본론
1. 문제 제기
한신대학교는 기독교학교이다. 기독교대학가 자신의 정체성을 담보함에 있어서 채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래서 현재 한신대학교에 입학하는 모든 학생들은 졸업하기 전까지 최소한 4학기의 채플을 의무적으로 참석해서 패스(Pass)해야 한다. 이 의무적인 채플이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될 때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으나, 의무적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출석을 위한 출석에 머무르고 있다. 그러므로 채플의 분위기는 교회에서 드리는 엄숙하고 경건한 분위기와는 전혀 상황이 다르다. 즉 채플시간에 리포트 작성, 잡담, 수면 등으로 인해 채플의 분위기가 일반 교회와는 달리 엄숙하지 못하다. 또한 채플이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각을 한다. 그래서 채플의 분위기는 소란해지고, 경건함이라는 것은 찾아볼 수 가 없다. 이는 학생들의 기본적인 자세에도 문제가 있지만 학생들의 관심과 분위기를 제대로 읽지 못하고 채플내용의 문제 또한 배제할 수 없다. 지금 현재 필수 과목으로 들어야 하는 채플에 대해서 한신대학교 학생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여 이 조사를 실시하게 되었다.
2. 목적
현시점에 있는 한신대학교의 학생들이 채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채플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설문지를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학생들의 입장과 그들의 제안을 기초로 하여 한신대학교의 효과적인 채플을 위해 어떤 것이 배려되어야 하고 무엇이 개선방안으로 모색되어야 할지를 제안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양현. 「기독교 대학 학생채플에 관한 고찰」 한국전문대학교기독교교육학회. 1998
노창용. 「전문 대학 채플에 관한 연구」 대한기독교출판사. 1979
M.E 소더홀름. 「학생을 이해 하려면」 생명의 말씀사. 1988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학생채플의 현황과 개선방안의 모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 레포트
  • 사회 소수민족에 대한 구제책으로 대안학교가 시작되었다. 특징① 소규모 학급을 통한 인간성 회복 ② 수업계획 등에 대한 아동학생의 적극적 참여③ 능력주의경쟁주의 원리의 약화 ④ 시민들의 광범위한 지원 처음에는 사립학교 중심이었으나 점차 공립학교로 확대되어 1970년대 말에는 수천 개교를 헤아리게 되었다. 의무교육을 위주로 한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I. 일리치 등의 <탈학교(deschooling)론>과는 다르다.cf) 실험학교 (實

  • [부모교육] 조기교육, 영재교육
  • 사회 국가의 주요 자원이라는 점에도 있다. 이데올로기의 전쟁은 끝났다. 벌써 두뇌의 전쟁이 시작되었다. 두뇌의 전쟁은 곧 아이디어의 전쟁이다. 특히 과학과 기술, 인문 사회 각 분야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산해내는 능력만이 높은 과학 장벽, 기술 장벽을 뛰어넘을 수 있다. 세계의 여러 나라들은 고급 두뇌자원의 개발만이 자국의 살길임을 인식하고 각종 영재교육방법을 동원하여 영재들로 하여금 최대한도록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 지역 사회 복지관2
  • - 목 차 -Ⅰ.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관 - 11.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2. 지역사회복지관의 이해1) 사회복지관의 개념2) 사회복지관의 목표 및 기본원칙3) 사회복지관의 성격4) 사회복지관의 구성체계Ⅱ. 사회복지관의 기능 및 역할과 필요성 91. 사회복지관의 기능과 역할의 이론적 고찰2. 지역복지 모델에 있어서 사회복지관의 기능과 역할3. 사회복지관의 위상과 필요성.Ⅲ. 사회복지

  • [교육학] 장애학생의 교육문제
  • 사회의 장애관련 법과 서비스를 충분히 고려해 적극적이고 현명한 결정을 내리도록 돕는다.⑦장애관련 수업개설: 장애탐색 수업은 장애인권운동사, 장애인의 역사적인 이미지들, 지역사회의 활동들,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기술과 기구들에 대한 학습을 시키며 장애학생들에게 2학점 이수의 기회를 준다. 학생들은 자기 옹호 기술을 연습하고 친구들을 지원하는 것을 개발한다. 성공을 위한 학습차와 학습전략 탐색 수업은 특별히 학습장애와 주의결

  • [장애인교육] 장애인과 교육
  • 사회의 장애관련 법과 서비스를 충분히 고려해 적극적이고 현명한 결정을 내리도록 돕는다.⑦장애관련 수업개설: 장애탐색 수업은 장애인권운동사, 장애인의 역사적인 이미지들, 지역사회의 활동들,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기술과 기구들에 대한 학습을 시키며 장애학생들에게 2학점 이수의 기회를 준다. 학생들은 자기 옹호 기술을 연습하고 친구들을 지원하는 것을 개발한다. 성공을 위한 학습차와 학습전략 탐색 수업은 특별히 학습장애와 주의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