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사례분석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8 / 2019.12.24
- 2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대표적 사례로 유한킴벌리, 한국 시티은행, GE, 3M, HP, SK텔레콤 등의 사례를 상세하게 정리한 자료임
- 목차
-
I.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배경
II.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추이
III. 해외 및 국내의 사회공헌 활동 유형 및 사례
IV. 사회 공헌활동의 효과
V. 결 론
- 본문내용
-
- 사례12: 대한항공의 나눔경영 사례
대한항공은 물류수송 전문 그룹의 특성을 살린 사회봉사활동을 펴오고 있다. 1997년부터 재해지원팀을 구성해 재해 발생시마다 인명 구조를 위한 특별기 편성, 헬기 지원이나 구호품 등 인도적 차원의 지원을 활발히 전개해 왔다.
대한항공의 사회공헌 활동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전?현직 직원들이 주체가 된 자발적인 봉사활동이다.
고니회, 새들회, 사나사(사랑을 나누는 사람들), 다솜 등 직종별, 지역별로 구성된 봉사단체들이 노인, 어린이 보호시설 등에 대한 정기적인 후원 활동을 실시하며 소년소녀 가장 돕기, 독거노인 무료 급식 행사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직원들의 자발적인 봉사활동에 추진력을 더하는 것이 바로 회사 의 제도적인 지원이다. 대한항공은 본사 총무부 내에 사회봉사활동 추진사무국 을 두어 적립된 사회봉사활동 기금의 관리, 신규 사회봉사단체 설립 독려 등의 지원 업무를 수행토록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유진, 2006. 기업의 위기 발생 시 사회공헌활동의 효과에 관한 연구 : 사회공헌활동의 적합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전공.
류은아. 200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홍보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 3-37
문철수. 2004. “기업 PR 캠페인으로서의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5(5) : 343-360
한동우, 하연찬, 문순연, 조선주. 2003. “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분석: 소비자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비영리연구, 2(2): 125-160
한경은, 류은아. 2003.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광고연구, 60 :155-177
박중규. 2003.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신조류」. 칼럼. 기업사회공헌연구소
김민주(2003), “특집1 공익마케팅 성공사례-국내:피할 수 없는 존재의 마케팅”
김자경, 김정현(2001), “공익연계 마케팅에 대한 고찰”, 한국언론학보, 45.
박종규 편저, ‘존경받는 기업의 사회공헌’, 기업사회공헌연구소. 2003.11.
이우광(1997), “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과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최숙희(2004), “윈윈전략으로서의 사회공헌활동 현황과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한근태(2003). “특집3 공익마케팅 성공사례-해외:브랜드를 향한 특별한 가치들”
해미쉬 프링클, 마조리 톰슨(2003), “공익마케팅 - 영혼이 있는 브랜드 만들기”.
문화일보, “불황 백화점 이미지 마케팅”, 2004-03-26.
브랜드 미디어, “CRM을 통한 브랜드 가치 증진”, 2003-08-1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제학3공통)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시오0k
- [글로벌경영] 피앤지 P&G의 해외진출 사례
- [마케팅,국제무역,기업경영,외국기업,성공사례] 피엔지의 한국진출사례
- P G P G 연혁 P G 주요제품 P G 분포도 P G 경영이념 P G 경영 P G 해외진출 사례
- [마케팅관리론] 즉, 기업의 CSR활동이 기업에게 있어 중요한 마케팅 전략인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는 특정 한 기업의 CSR활동 성공사례를 제시하고, 그들이 실행한 CSR활동의 구체적인 방법을 분석하여, 향후 기업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설명해 보길 바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