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중도탈락_청소년 개념, 유형, 원인, 현황, 복지실천,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중도탈락_청소년 개념, 유형, 원인, 현황, 복지실천, 성공사례
- 목차
-
1.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유형
2. 학교중도탈락의 청소년의 원인--------------------
1)청소년 관련
2)가정 관련
3)또래 관련
4)학교 관련
5)지역사회 관련
3.학교중도탈락 청소년현황-------------------------
4.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문제 ----------------------
5.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위한 복지 실천---------------
6.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성공사례-------------------
- 본문내용
-
다음에 소개되는 중도탈락 유형은 학교현장에서 본 중도탈락의 유형으로 부산에서 현직 고교고사로 근무중인 조숙영 고사가 분류한 방법인데, 이는 학교를 아예 떠나는 유형의 중도탈락을 네 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①막가파형 중도탈락: 주로 중학생들의 경우로, 장기간의 가출 후 부모가 와서 처리한다. 부모도 자식을 거의 포기한 상태이다.
②무대책형 중도탈락: 막가파식처럼 사고치고 하는 중도탈락은 아니나 사후의 계획이나 대안이 전무하다. 다만 현재의 학교생활을 우선적으로 끝내고자 함이 목적이다.
③소심파형 중도탈락: 직접적인 자퇴는 못했지만 마음은 이미 자퇴한 경우로, 학교를 다닌다고는 하지만 의미 없이 무기력하게 다니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심리적으로 이미 학교에서 마음이 떠난 경우가 많다.
④소신파 혹은 귀족형 맞춤식 중도탈락: 헉업을 중단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더 좋은 교육여건을 위해 그만두는 경우가 주로 여기에 해당한다. 이러한 유형에 속하는 소신파 학생들의 선택은 검정고시를 통해 고교과정을 빨리 끝내거나 대안학교를 찾기도 한다. 특수목적고의 우수한 학생들이 집단적으로 자퇴하는 경우도 여기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학교중도탈락의 유형에 대해 Morrow(1986)는 ①바람직하지 않은 학생으로 판단되어 밀려나는 학생, ②학교에 속한 학생으로서 지위에 불만스러운, 학교와의 관련을 원치 않는 비제휴형 학생, ③학교의 프로그램, 교육과정을 원만히 완료하지 못하는 학생, ④능력은 있으나 가정에서의 사회화와 학교의 요구가 일치하지 않아서 중퇴하는 학생, ⑤결국은 학교로 다시 돌아오는 일시적 중퇴자인 중지자 등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Morrow의 중퇴유형은 학교중도탈락의 동기적 측면에서 고려할 때, 비자발적 학교중도탈락과 자발적 학교중도탈락으로 구분할 수 있다. 특히 네 번째 유형인 ‘학업수행능력은 있으나...중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