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중도탈락_청소년 개념, 유형, 원인, 현황, 복지실천,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중도탈락_청소년 개념, 유형, 원인, 현황, 복지실천, 성공사례
목차

1.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유형

2. 학교중도탈락의 청소년의 원인--------------------
1)청소년 관련
2)가정 관련
3)또래 관련
4)학교 관련
5)지역사회 관련

3.학교중도탈락 청소년현황-------------------------

4.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문제 ----------------------

5.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위한 복지 실천---------------

6.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성공사례-------------------

본문내용
다음에 소개되는 중도탈락 유형은 학교현장에서 본 중도탈락의 유형으로 부산에서 현직 고교고사로 근무중인 조숙영 고사가 분류한 방법인데, 이는 학교를 아예 떠나는 유형의 중도탈락을 네 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①막가파형 중도탈락: 주로 중학생들의 경우로, 장기간의 가출 후 부모가 와서 처리한다. 부모도 자식을 거의 포기한 상태이다.
②무대책형 중도탈락: 막가파식처럼 사고치고 하는 중도탈락은 아니나 사후의 계획이나 대안이 전무하다. 다만 현재의 학교생활을 우선적으로 끝내고자 함이 목적이다.
③소심파형 중도탈락: 직접적인 자퇴는 못했지만 마음은 이미 자퇴한 경우로, 학교를 다닌다고는 하지만 의미 없이 무기력하게 다니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심리적으로 이미 학교에서 마음이 떠난 경우가 많다.
④소신파 혹은 귀족형 맞춤식 중도탈락: 헉업을 중단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더 좋은 교육여건을 위해 그만두는 경우가 주로 여기에 해당한다. 이러한 유형에 속하는 소신파 학생들의 선택은 검정고시를 통해 고교과정을 빨리 끝내거나 대안학교를 찾기도 한다. 특수목적고의 우수한 학생들이 집단적으로 자퇴하는 경우도 여기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학교중도탈락의 유형에 대해 Morrow(1986)는 ①바람직하지 않은 학생으로 판단되어 밀려나는 학생, ②학교에 속한 학생으로서 지위에 불만스러운, 학교와의 관련을 원치 않는 비제휴형 학생, ③학교의 프로그램, 교육과정을 원만히 완료하지 못하는 학생, ④능력은 있으나 가정에서의 사회화와 학교의 요구가 일치하지 않아서 중퇴하는 학생, ⑤결국은 학교로 다시 돌아오는 일시적 중퇴자인 중지자 등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Morrow의 중퇴유형은 학교중도탈락의 동기적 측면에서 고려할 때, 비자발적 학교중도탈락과 자발적 학교중도탈락으로 구분할 수 있다. 특히 네 번째 유형인 ‘학업수행능력은 있으나...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 가족 자녀 - 가정과 사회에서의 교육을 중심으로 - 개념, 유형, 원인
  • 학교 중도 탈락률과 비교했을 때 중학교의 경우는 9.9배, 고등학교는 8배 높은 수치다(조선일보, 2008).3) 북한이탈청소년 현황1990년 이전에는 북한이탈주민들의 대부분이 휴전선을 넘어서 귀순하여 가족 단위의 입국은 거의 불가능하였고 주로 남성이었으나, 90년대 중반 이후 중국이나 러시아를 경유하는 탈북이 급증한 이후 여성과 가족 탈북의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여성복지연구회, 『가족복지론』, 청목출판사, 2007 가족동반 입국자 현황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유형1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1) 개인적 심리적 요인 가정환경 요인 사회환경 요인2) 청소년 폭력의 보호요인14. 학교폭력의 피해자 및 가해자의 특성1) 피해자 및 가해자가 되기 쉬운 일반적인 특성2) 피해자 및 가해자 특성15. 학교폭력의 징후 및 문제1)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징후2) 학교폭력의 문제16. 학교 폭력의 실태 및 사례1) 학교폭력의 실태17.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복지정책18.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1) 학교폭력 청소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현황3) 운영 방침4) 주요서비스 유형22. 청소년 보호센터1) 설립배경 및 목적2) 주요서비스 유형23. 어텐션 홈 1) 발전과정○ 목 차 2) 주요서비스 유형24.독일의 가출 청소년 대책25.독일의 가출 청소년 개념 및 실태1 가출청소년의 개념2 가출 이후의 거리 생활 실태1) 사회의 합법적인 자원을 이용한 거리생활2) 사회의 비합법적인 자원을 이용한 거리 생활 3) 범죄를 이용한 거리 생활 26. 청소년 가출의 증가 원인1) 청소년 복지정책의 문제 2) 학

  • [사회복지] 비행의 원인과 대책
  • 청소년이기 때문에 규제되는 음주, 흡연, 유흥장 출입 등과 같은 지위비행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두 영역 중 우리 조는 특히 지위비행에 중점을 두고 아동비행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에 우리 조는 지위비행을 중심으로 아동・청소년 비행의 이론과 유형・현황을 통해 비행의 원인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대처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Ⅱ. 비행의 이론적 배경 공계순 외 4(2007). “아동복지론”, 학지사, 262p~271p.1. 비행의 개념 장영인 최영신 백선희

  • [청소년 복지] 청소년 복지 학교 부적응
  • 중도탈락의 현황 84.중도탈락의 대책방안 .181.학교부적응1)개념(1) 적응과 부적응의 개념 조은정,‘부모양육행동과 청소년 문제대처수준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동아대학교 대학원, 2005, p6.적응은 개체가 환경에 대하여 적합한 행동이나 태도를 취하는 것을 말하는 사회학적용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