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락앤락의 중국 진출 성공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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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락앤락 소개
(1) 개요
(2) 이념
(3) 해외 진출 현황
(4) 최근 이슈

2. 중국 진출 분석
(1) 중국 시장 선정
(2) 경쟁사 현황
(3) 중국 진출 전략
(4) 중국 진출 방안

3.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최근의 화두는 바로 `환경`이다. 락앤락 역시 이를 반영하여, 친환경 신소재(트라이탄)를 이용한 `비스프리(Bisfree)` 제품을 선보였다. 비스프리는 환경 호르몬 걱정이 전혀 없는데다 생산 공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가 적고, 100% 재활용이 가능해 환경을 보존하는 데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제품군은 내구성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훌륭하여 주부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그런가하면 2009년에는 락앤락의 모든 밀폐용기가 `로하스(LOHAS)` 인증을 획득했다. 로하스란 친환경, 지속가능한 성장에 주안점을 두고 이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과 성과를 보인 기업에게 수여되는 인증 제도이다. `에코 키친, 에코 그린(Eco Kitchen, Eco Green)` 이라는 락앤락의 슬로건이 이를 통해 다시 한 번 빛을 발하고 있는 시점이다.
또한 SAP에 기반한 통합정보시스템을 추진하고 있다. 락앤락은 현재 유통/물류 중심의 사업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사 통합된 정보를 신속하고 원활하게 관리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통합정보시스템은 재무 투명성을 확보하고 글로벌 소싱을 통한 제품 원가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장전무는 “본사 및 해외법인 관리체계 강화와 통합DB 및 표준화된 업무 프로세스 구축, 양질의 글로벌 경영정보 활용 기반 구축, 지속적 해외시장 확장을 위한 기간시스템 완성 등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락앤락의 글로벌 ERP구축팀 장성필 전무는 “통합시스템 구축을 통해 본사 및 해외법인 관리체계 강화와 통합DB 및 표준화된 업무 프로세스 구축, 양질의 글로벌 경영정보 활용 기반 구축, 지속적 해외시장 확장을 위한 기간시스템 완성 등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처럼 락앤락은 신소재 개발 및 품질 혁신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편리함과 심미성을 동시에 갖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환경과 사람에 중점을 두는 사회적 기업의 선두주자이기도 하다. 세계 시장 `No.1`을 달성하는 그 날까지 락앤락은 도전과 열정으로 달려갈 것이다.
참고문헌
www.locknlock.com
www.bethe1.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세계를 무대로 뛰는 한국의 작지만 강한기업 - 한국일보 경제산업부, 굿모닝북스, 2008
중국인도 궁금해 하는 ‘락앤락’ 성공 비결 - 김윤희, 상하이무역관, 2008
신시장의 개척자들 - 김남국, 무한, 2006
락앤락 : 밀폐용기시장의 작은 거인 - 차태훈, 김창수, 정용재, 경영교육연구, 2006
신화창조의 비밀 - 김용준, 한국씨네텔, 2005
락앤락의 신제품 개발 출시 전략 - 김민주, emars, 2005
한국 최고의 브랜드 - 김승범, 흐름출판, 2005
세계의 먹거리를 우리 것에 담는다. 락앤락 - 이상훈, e-book,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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