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웅진코웨이의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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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웅진코웨이 소개

2.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2) 산업 환경 분석
(3) 시장 환경 분석
(4) 경쟁사 분석 - 청호나이스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4) Positioning Map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989년 5월 2일 설립된 웅진코웨이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을 생산하는 생활환경 기업으로 생활가전시장의 대중화, 전문화, 고급화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1998년, 업계 최초로 렌탈 비즈니스 개념을 도입하고 서비스 전문가 “코디(cody)”의 양성을 통해 사전서비스(before service) 개념을 제공함으로써 시장점유율, 고객만족도, 브랜드 인지도 등에서 최고의 위치를 점하고 있다.
국내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해외 진출을 가속화하여 미국을 비롯한 5개의 현지 법인과 1개의 물류기지(네덜란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 세계 40여개 국가에 수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2007년에는 2006년 대비 300% 이상의 성장을 시현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수출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아시아와 유럽에 추가로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수출을 확대하여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는 기업이다.
현재 웅진코웨이의 공식적인 정수기 시장 점유율은 57.1%로 2위인 청호나이스의 점유율 15%에 비해 현저하게 앞서고 있다. 공식적인 정수기 시장 점유율에 대한 평가는 일정 수준 이상이며 독과점 기업으로 선정될 우려가 있어 대외적으로 으레 낮추어서 발표된다는 일각의 평가에 근거하면 7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견해도 있다.
또한 2010년 1분기의 영업매출이 3713억 원, 영업이익이 584억 원으로 사상최대의 매출액과 이익을 기록하는 등, 1989년 회사 창립 이후 한 차례의 마이너스 성장도 없이 꾸준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 전국 500만 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정수기 및 비데 등 통합 회원) 2009년 매출액 1조 4119억 원을 돌파하였다. 또한 2008년 하반기부터는 금융과 통신, 보험 등과 제휴를 맺고 고객 혜택을 높이는 페이프리 사업을 전개함으로써 렌털 고객 기반을 꾸준히 확대해 나가고 있다. 웅진코웨이 고객만이 누릴 수 있는 ‘특화된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페이프리 서비스는 런칭 1년여 만에 120만 명의 가입자를 끌어 모았고, PVDLVMFL 외환카드 가입자는 13만 명을 기록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coway.co.kr
www.woonjin.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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