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창작 교육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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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창작 교육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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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창작 및 창작교육의 개념

2. 창작교육의 필요성

3. 시창작 지도 과정
⑴ 표현 전 활동지도(구상지도)
⑵ 시 짓기 표현활동
⑶ 표현 후 활동(정리)

4. 시창작교육의 실제 -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4.1 시조창작교육
⑴ 시조를 매개로 한 표현활동
⑵ 시조 쓰기의 연습활동
⑶ 시조 쓰기 활동
4.2. 패러디를 통한 시 창작교육
4.3.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시창작 교육
⑴ 포트폴리오의 의미
⑵ 포트폴리오의 장점
⑶ 시 창작 지도에서 포트폴리오의 의미
⑷ 시 쓰기 지도 과정과 포트폴리오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창작 및 창작교육의 개념
창작교육은 굉장히 넓은 범주의 개념이다. 창작이라는 말 자체가 여러 행위에 골고루 적용될 수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 주체의 창조적인 행위와 결부된다면 어떤 행위에도 창작 개념이 적용된다. 하지만 문학교육에서 ‘창작 교육’이라 했을 때 ‘창작’은 ‘문학을 매개로 하는 창조적 언어활동 전반’을 포괄하는 용어가 되어야 할 것이다. 또 ‘창작교육’은 ‘문학을 매개로 하는 창조적 언어 활동을 통해 표현물의 생산을 활성화하는 교육적 활동’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의 창작 개념은 글쓰기 행위에 한정하여, 그 동안 이루어져 왔던 텍스트를 읽고 비평문을 쓰거나 감상한 것에 대해 말로 표현하는 등의 감상 행위는 제외한 글쓰기로써의 교육에 주목하고자 한다. 문학적 글쓰기 차원에서의 창작은 구상한 사고 자체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표현한다는 점에서 창작주체에게 한 걸음 더 다가서 있다. 즉, 글쓰기를 의미하는 창작은 약간의 교육을 받은, 문자를 습득하고 그것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수행할 수 있는 활동이다. 따라서 창작교육은 문학교육의 틀 안에 놓여 있고, 쓰기 교육과도 관련을 맺고 있어서 넓게 보면 국어교육의 범주 속에 포함된다.

참고문헌
김광일, 「포트폴리오를 통한 시창작지도 방법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전 외,《현대시교육론》, 시와 시학사, 1996.
문학과 문학교육연구소, 《창작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사상,
송춘길, 「글쓰기 활동을 통한 시 교육론 연구」,국어교육연구 제 32집
유영희, 「이미지 형상화를 통한 시창작 교육」,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윤여탁, 《시교육론》, 태학사, 1996.
윤여탁 외,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태학사, 2002
이창근, 「시 창작력 신장을 위한 계단식 지도과정 연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6
이지호, 《글쓰기와 글쓰기 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2
조태일, 《알기쉬운 시창작 강의》, 나남출판, 1999
최동호, 《인터넷시대의 시창작론》,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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