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창작 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시 창작 교육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창작 및 창작교육의 개념
2. 창작교육의 필요성
3. 시창작 지도 과정
⑴ 표현 전 활동지도(구상지도)
⑵ 시 짓기 표현활동
⑶ 표현 후 활동(정리)
4. 시창작교육의 실제 -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4.1 시조창작교육
⑴ 시조를 매개로 한 표현활동
⑵ 시조 쓰기의 연습활동
⑶ 시조 쓰기 활동
4.2. 패러디를 통한 시 창작교육
4.3.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시창작 교육
⑴ 포트폴리오의 의미
⑵ 포트폴리오의 장점
⑶ 시 창작 지도에서 포트폴리오의 의미
⑷ 시 쓰기 지도 과정과 포트폴리오 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창작 및 창작교육의 개념
창작교육은 굉장히 넓은 범주의 개념이다. 창작이라는 말 자체가 여러 행위에 골고루 적용될 수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 주체의 창조적인 행위와 결부된다면 어떤 행위에도 창작 개념이 적용된다. 하지만 문학교육에서 ‘창작 교육’이라 했을 때 ‘창작’은 ‘문학을 매개로 하는 창조적 언어활동 전반’을 포괄하는 용어가 되어야 할 것이다. 또 ‘창작교육’은 ‘문학을 매개로 하는 창조적 언어 활동을 통해 표현물의 생산을 활성화하는 교육적 활동’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의 창작 개념은 글쓰기 행위에 한정하여, 그 동안 이루어져 왔던 텍스트를 읽고 비평문을 쓰거나 감상한 것에 대해 말로 표현하는 등의 감상 행위는 제외한 글쓰기로써의 교육에 주목하고자 한다. 문학적 글쓰기 차원에서의 창작은 구상한 사고 자체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표현한다는 점에서 창작주체에게 한 걸음 더 다가서 있다. 즉, 글쓰기를 의미하는 창작은 약간의 교육을 받은, 문자를 습득하고 그것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수행할 수 있는 활동이다. 따라서 창작교육은 문학교육의 틀 안에 놓여 있고, 쓰기 교육과도 관련을 맺고 있어서 넓게 보면 국어교육의 범주 속에 포함된다.
- 참고문헌
-
김광일, 「포트폴리오를 통한 시창작지도 방법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전 외,《현대시교육론》, 시와 시학사, 1996.
문학과 문학교육연구소, 《창작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사상,
송춘길, 「글쓰기 활동을 통한 시 교육론 연구」,국어교육연구 제 32집
유영희, 「이미지 형상화를 통한 시창작 교육」,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윤여탁, 《시교육론》, 태학사, 1996.
윤여탁 외,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태학사, 2002
이창근, 「시 창작력 신장을 위한 계단식 지도과정 연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6
이지호, 《글쓰기와 글쓰기 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2
조태일, 《알기쉬운 시창작 강의》, 나남출판, 1999
최동호, 《인터넷시대의 시창작론》,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