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 <금오신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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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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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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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머리말
Ⅱ. 본문
1. 취유부벽정기
1.1유형적 특징
1.2 등장인물 및 작품이해
1.3 문학사적 의의
2. 남염부주지
2.1유형적 특징
2.2 배경 및 작품 이해
2.3 등장인물과 인물의 묘사방법
2.4 문학사적 의의
3. 교육적 활용 방안
Ⅲ. 맺음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머리말
김시습의 「금오신화」는 조선 세조 때 금오산에서 창작한 한문소설로 창작 당시 몇 편이었는지 알 수 없으나만복사저포기,이생규장전,취유부벽정기,남염부주지,용궁부연록5편만 현재 전하고 있는 전기적 한문소설집이다. 이는 한국 문학사에 소설이란 갈래를 처음으로분명하게자리매김했다는 점에서 소설사적으로 중요시되는 작품이다. 이 작품집이 소설의 효시이냐 아니냐를 떠나 기존의 문학적 토양과 외래의 영향 아래 나온 한국소설의 산맥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김시습은 생육신(生六臣)의 한사람으로 절의( 絶義)를 굽힐 줄 몰랐던 불우한 정치가로 유불 교체기에 고뇌하는 사상가로 그리고 영원히 기념될 만한 작품을 남긴 문학가로 일생을 보냈다. 그의 작품집인 「금오신화」의 작품 세계를 제대로 해명하기 위해서는 이를 전기소설 일반의 보편성과 연결지어 살피는 작업과 더불어, 당대의 시대 상황이나 작자의 삶과 연결지어 살피는 작업이 함께 요구된다. 여기서는 통합적으로 살피는 것은 생략하고「금오신화」에 실려 있는 다섯 편의 작품 중 <취유부벽정기>와 <남염부주지>를 주제에 따른 분석과 서사적 구조, 학교교육 활용 방안,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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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중한, 「금오신화 연구」, 고려대 민족문화 연구소, 1983.
이상택, 「취유부벽정기」의 도가적 문화의식, 한국고전문학의 탐구, 중앙출판, 1971.
이혜순, 한국고전소설작품론, 집문당.
임영택, 현실주의적 세계관과「금오신화」, 국문학연구 제 13집, 서울대 국문학연구회, 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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