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한국에서 여성으로 산다는 것은?(한국사회에서 일하는 여성으로 산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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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오늘날 한국에서 여성으로 살아가야 한다는 것은 사회적, 가정적, 정치적 측면 등에서 매우 열악한 위치에서 살아간다는 것을 뜻한다 나는 여기에서 여성의 사회적 참여에 있어서의 불리함과 그 배경 과 변화를 위한 대책을 모색하고자 한다
우리는 바로 얼마전 IMF체제에 들어가는 국가적으로 큰 위기를 맞았고 지금도 크게 나아진 바는 없다 이는 민주화의 시대적 요구와 자본주의의 세계화 속에서 국가 경제의 경쟁력 강화라는 대세에 따라야 살아남을 수 있는 우리의 현실이다 첨단산업의 발전은 산업구조의 개편을 재촉하여 기업은 경영합리화란 명분아래 명예퇴직, 정리해고 등으로 직장인들을 대량으로 실직상태로 몰아내고 있다 젊음을 바쳐 회사에 충성하며 평생직장으로 삼아 온 일자리에서 쫓겨나는 남성들, 앞으로의 조직 사회는 남성들에게마저 고용안정을 보장할 수 없는 것이다. 한참동안 신문 지면을 장식했던 '휘청거리는 아버지'.'고개 숙인 아버지'등은 이를 단면적으로 보여준다 생존경쟁의 일자리에서 시달리다 퇴직 당하는 남성들은 돌아온 가정에서도 소외당하는 기죽은 남편. 아버지의 모습으로 부각되고 있다. 기죽은 남성들의 위기의식은 가부장의 권위와 위신을 상실당했다고 믿는데서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 대응하기 위해 일부에서는 '남편 기살리기 운동'을 제기한다.또는 '초일류 내조를 위한 아내의 필독서' 등을 통해 남편이 처한 어려운 처지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현모양처가 될 것을 여성들에게 호소한다. "주부들은 고급문화의 주 소비층이 되고, 남편들은 스트레스와 몰이해에 시달리다가 급사한다. 억울한 것은 남자 쪽이다." 남성들에게 "가정은 부부와 자녀가 함께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터전이어야 한다."그러므로 여성들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여성들 자체의 사회적 역할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남성의 내조자로서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고 이를 당연히 받아들이는 사회적 분위기 였음을 우리는 부정할 수는 없다
남성 중심의 입장에서는 사실상 가정에서의 소외와 자신들이 스스로 느끼는 위기와 실추된 권위를 야기시킨 상황을 올바르게 이해하지 모샇고 있다. 남편들은 자신들이 당하는 위기가 다만 여성들의 몰이해와 철없는 행위로써 배반당한 느낌을 갖는다. 이에 민주화를 통해 변화해 온 가정 생활 및 사회적 현실, 그리고 여성들의 변화를 이해하며 이에 대처하려는 의식의 변화를 보이지 않는다. 그들만이 가정을 위해 희생했다고 자부한다. 가부장제 전통 속에서 누려 온 남성중심의 질서가 자연질서이며 운명인 양 믿으려는 것이다. 남성우월의 기득권에 도취되어 함께 살고 있는 아내와 딸들을 중심으로 일고 있는 변화와 요구에 둔감하며 이를 무시해 온 것이다.
사실상 우리가 직면하는 진정한 위기는 여성을 무능력자로 만들어 남성과 가정에 예속시킨 결과이다. 가부장제는 사회적으로 남녀를 가정 안팍으로 분리시키고 역할 분담을 구조화했다. 남편은 가족의 부양자로 바깥에서 일하고 여성은 피부양자로 가정만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위기는 가부장제 질서에서 결과된 자업자득인 것이다. 여성을 민주시대에 알맞게 인격적 동반자로 인식하지 못하고 사회적으로 소외시켜 경제적 무능력자로 머물게 하였다. 남편의 실직과 위기를 진정으로 이해하며 함께 대처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을 개발시키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여성개발원 '경제여건변화와 여성고용정책' 1995

인천시'여성의 사회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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