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 청소년의 학교사회사업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 집단과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1
1. 정신장애 청소년 1
2. 학교사회사업 3
3.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 10

Ⅲ. 집단프로그램 지침서 13
1. 집단 프로그램의 개요 13
2. 집단 프로그램의 과정 : 준비단계 15

Ⅳ. 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안 19
1. 프로그램 현황 19
2. 프로그램 문제점 및 개선방안 20

V. 결론 및 제언 22

<참고문헌> 23
본문내용
인간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런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우리 아이들은 교육을 받고 많은 경험의 기회를 접하며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사회의 변화는 일반청소년 뿐만 아니라 장애청소년도 마찬가지로 사회생활 속에서 문제 상황들을 직면하게 되고 그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자립적이고 독립적인 능력을 요구한다.
사회적응훈련을 통해 능력을 정신장애 청소년에게 사회의 요구와 상황에 적절하게 적응하도록 하는 것은 정신지체 청소년 교육활동의 본질적인 과제이자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장애인 통합교육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에 장애인들의 적응을 위한 사회적 기술과 가정에서의 부모참여 활동, 지역사회의 통합을 가능케 하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가 확대되고 있고, 이러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김주연, 2003; 1).
참고문헌
공한옥(2000), 학급 내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교육불평등 형성과정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기환(1996), 학교사회사업의 도입과 활성화 방안, 「학교사회사업대토론회 자료집」
김상균 외 4인(1997), 학생비행 예방 및 선도를 위한 복지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김주연(2003),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사회적응 프로그램 효과성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병석(1982), 학교교육에서 학교사회사업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개발연구」, 1982
박현슬(2008), 정신장애 청소년의 성욕구 표현에 대한 영향요인, 광운대학교 정보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영재(1999), 학교사회사업가의역할설정에 관한 비판적 고찰, 「청소년복지연구
오창순(1999), 학교사회사업 연구학교들의 성과분석, 「학교사회사업의 국제적 동향과 국내현실」,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원석조(2005), 사회복지개론, 양서원
이한숙(2007), 학교사회사업의 효과적 정립방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장진경(1999), 학교사회사업 실천프로그램 고찰을 통한 미래방향 제안, 「청소년복지연구」,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전재일(1997), 「학교사회사업」, 사회개발연구원
최인욱(1993), 학교사회사업실천을 위한 사회사업가의역할과 개입전략 : 중등학교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표갑수(2002), 아동청소년복지론, 나남출판사
전구훈(2003),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학교장의 인식에 관한 연구 ; 서울시 중학교 중학교사회사업 체험교와 비체험교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철수(2001), 학교사회사업 현장 탐방, 한국학교사회사업실천가협회 소식지 제4호
한인영 외 3인(1997),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한인영·김민정(1998), 학교사회사업서비스 수혜에 관한 연구 : M여고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사회사업 창간호

Baker, R. L(1996), The Social Work Dictionary, Washington. DC, NASW Pres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사회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이들 흡입제의 사용 농도를 질게 하게 되면 뇌조직 전체가 혼돈 및 정신병 상태로 들어가 흥분, 시공간에 대한 방향 감각 상실, 흐릿한 의식에서의 환각, 부분적인 기억상실 등을 경험하다가 의식을 잃거나 호흡기능 장애로 질식사하기도 한다. 특히 청소년 사이에서 흡입제 남용은 학교부적응, 폭력, 가족 해체, 다른 약물남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5) 마약류마약은 통증을 줄여 주고 수면을 유도하는 약물이다. 대개 소량

  • 장애아동의 사회적응을 위한 통합치료 프로그램
  • 사회 안에서의 다양한 지역자원을 활용, 지역사회의 관심의 재고와 지역 내 장애아동복지서비스에 대한 질적인 수요공급과 이미지 개선의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1) 서비스 지역 : 전라남도 담양군내 지역 장애 아동 및 청소년 2) 서비스 대상 : 전남 담양군 내에 재학 중인 지적․발달장애 아동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본 복지관에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을 의뢰한 전남 담양권내 초,중학 생

  • 학교 사회복지 레포트
  • 개선 방안이나, 7차 교육과정, 서울 교육 새물결 운동 등에서도 동일하게 강조 되고 있다.학교사회복지는 현재 학교체계내 진로상담제의 한계점에 대한 대안으로서,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청소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방법론을 활용할 수 있다. 2.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필요성학교사회복지의 개념학교사회복지는 학교 체계를 구성하는 구성원인 학생, 교사, 행정가, 학부모 등 모든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자강,

  • 장애인의 생애주기 중 아동기의 특성을 설명하고, 그 특성을 반영한 주변의 아동기 대상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고 내용을 설명하시오
  • 장애아동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놀이가 가지고 있는 치료적 힘을 활용함에 있어서 문제를 치유해 가는 대인관계 과정형성 프로그램이다.사회성증진프로그램장애아동이 개별 및 집단프로그램을 통해서 기초적인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함으로써 학교 및 사회 적응을 돕는 프로그램이다.지역사회적응프로그램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일상생활훈련 및 다양한 지역사회 체험을 제공하여 자립능력증진 및 지역사회적

  •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란 무엇인가
  • 문제점과 개선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 .장 사회복지의 대상과 분야 2사회복지의 대상과 범위 2.1사회복지의 대상은 기본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로서 경제적 정신적 신 , , ,체적 이유로 인해 일시적 또는 장기적으로 사회적 지원이 필요한 경우를 말합니다 이에는 거주환경이 어려운 어르신 노숙자 국내외 이민자 장애인 결혼 . , , , ,이나 가족문제 등으로 인한 위기 상황에 처한 가족 아동과 청소년 범죄자 신 , , ,체적 정신적 장애자 군인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