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의 의의(정의)와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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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마케팅조사의 의의(정의)와 본질







목차

* 마케팅조사의 의의와 본질

Ⅰ. 마케팅조사의 의의

1. 마케팅조사의 정의
2. 마케팅조사의 범위와 내용

Ⅱ. 마케팅조사의 효용성과 한계성
본문내용
마케팅조사의 의의와 본질

I. 마케팅조사의 의의

1. 마케팅조사의 정의

기업은 부단히 변화를 거듭하고 있는 외부환경적 영향요인과 지속적 ․ 동태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존속 ․ 성장을 하면서 전체로서 어떤 목적달성을 위한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 마케팅은 기업 활동의 하위 개념으로서 상호 계층관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은 기업과 제 환경 간의 중요한 교량적 접점이 되고 있다. 그런데 마케팅환경(기업환경)은 광의적으로 통제 불가능한 성격을 띤 외부적 환경과 이러한 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수단적 기능을 수행하는 통제 가능한 성격을 떤 내부적 환경으로 대별할 수 있다.
마케팅조사는 마케팅정보시스템의 하위시스템으로서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특별한 마케팅 상황에 관련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설계, 수집, 분석, 보고하는 경영활동기능이다. 다시 말해서 마케팅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활동에 관한 제 사실을 수집 ․ 분석 ․ 평가하는 경영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단적으로 마케팅조사는 마케팅전략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기능적 경영활동이라 할 수 있다. 미국마케팅학회(AMA)는 마케팅조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마케팅조사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재화와 용역을 이전하고 판매하는데 관련된 문제에 대한 모든 사실을 수집 ․ 기록 ․ 분석하는 경영활동기능이다.
마케팅조사의 개념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지만 마케팅관리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체계적이고 공식적인 경영활동이라는 측면에서 마케팅조사가 갖는 의미는 첫째, 고객의 만족 및 기업의 만족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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