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동보육(개념, 발달특성, 목적, 필요성, 기능, 사례및이슈, 유형, 아동지도사업, 발전방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과후 아동보육(개념, 발달특성, 목적, 필요성, 기능, 사례및이슈, 유형, 아동지도사업, 발전방향)보고서. 함께 작업한 발표용 PPT도 구입하실수있습니다.
목차
1. 방과후 아동보육의 개념
2. 학령기 아동의 발달특성
3. 방과후 보육의 목적, 원리, 특징,
4. 방과후 아동보육의 필요성
5. 방과후 아동보육의 기능
6. 사례 및 이슈
7. 방과후 아동지도사업의 현황
8. 방과후 아동보육의 유형
9. 방과후 아동지도사업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1. 방과 후 아동보육의 개념
방과후 아동지도란 영어의 "after school child care"를 그대로 번역한 말이다. 먼저 󰡐방과후(after school)󰡑는 방과후 아동지도의 시간적 범위를 말해준다. 즉, 학교가 끝난 시간에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사회가 다양화함에 따라 그 직업의 형태와 시간도 다양해지고 있다. 즉, 부모가 일하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시간제로 일하는 부모도 늘어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볼 때, 아동이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반드시 학교가 파한 후만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학교가 시작하기 전에 아동에게 아침식사를 제공하여 주고, 준비물을 챙겨주며, 옷매무시를 단정하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등 학교갈 준비를 해줄 필요가 있다. 또한 방학중이나 휴일에도 아동은 부모가 없이 혼자 지내야 하므로 이때는 하루종일 필요하게 된다. 그러므로 방과후 아동지도의 시간적 범위는 학교 외의 시간 중 부모가 보호할 수 없는 시간동안 운영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아동(child)이란 방과후 아동지도의 대상을 말한다. 방과후 아동지도의 대상은 아동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어렵기 때문에 책임있는 성인의 도움이 필요로 하는 아동이 된다. 그러나 아동에 대한 규정은 학자나 법률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그 연령이 국한되어 있다고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그러나 공통적인 관점은 아동이란 미성숙한 존재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방과후 보호가 필요한 아동은 초등학교에 다니는 학령기 아동이 그 주요 대상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 청소년(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이에 포함될 수 있다. 청소년들은 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기관이나 시설이 미비한데다가 아동과 성인의 과도기로 다양한 갈등과 문제를 지니고 있어서 이들에 대한 각별한 보호와 지도가 필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리 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방과후 아동지도의 한 형태인 공부방의 경우 청소년들까지 포함하여 지도보호를 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볼 때, 방과후 아동지도의 대상을 보다 확대하여 생각해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세 번째로 지도(care)는 󰡒돌봄, 보살핌, 배려󰡓등의 사전적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보육 혹은 지도로 해석하고 있다. 이는 방과후 아동지도 사업에 있어서 복지적 기능을 강조하는 관점과 교육적 기능을 강조하는 관점에 따라서 각기 다르게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한다는 것은 그저 아동이 아무런 사고없이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무관한 것이 아닌 이상, 위 두 관점의 차이를 지나치게 확대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두 관점을 상호보완적 관계로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한국여성개발원(2000),방과후 아동지도사 국가기술 자격종목 개발연구
중앙 보육 정보센터 http://www.educare.or.kr/
영유아 보육론(서영숙, 김경혜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C형]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그 필요성과 발전적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C형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그 필요성과 발전적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방과 후 보육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과 기능1) 개념2) 기능3) 유형2. 방과 후 보육의 개념3. 방과 후 보육의 목적과 필요성1) 목적2) 필요성4. 방과 후 보육의 현황1) 일과 운영2) 운영의 특성5. 방과 후 보육의 문제점1) 교사와 학생의 부담 증가2) 사교육비 경감효과 미흡3) 농어촌 지역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그 필요성과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를 논하시오.
  • 방과 후 보육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과 기능1) 개념2) 기능3) 유형2. 방과 후 보육의 개념3. 방과 후 보육의 목적과 필요성1) 목적2) 필요성4. 방과 후 보육의 현황1) 일과 운영2) 운영의 특성5. 방과 후 보육의 문제점1) 교사와 학생의 부담 증가2) 사교육비 경감효과 미흡3) 농어촌 지역에서 실행하기 어려움4) 학부모, 학교의 인식변화 문제6. 방과 후 보육의 발전방안1) 구체적이고, 독립적인 법령2) 방과 후 아동시설

  • 아동복지법의 이해
  • 아동을 대상으로 행복하고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법으로 예방ㆍ치료하는 총제적인 체계’ 아동복지법 제정의 의의구법인 아동복리법이 요보호아동을 위한 소극적인 대책을 중심으로 입법된 것을 보완, 요보호아동 뿐만 아니라 일반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한 적극적인 복지대책을 실시하려는 데에 그 실질적 의의가 있다. 1960년대 초부터 시작된 산업화, 도시화 등으로 인한 급속한 사회,경제,문화적인 구조/기능의 변화와 더불

  • [아동복지론] 방과 후 아동지도 현황과 개선방안
  • 아동복지론방과 후 아동 지도의 현황과 개선방안목 차1. 들어가며2. 아동기의 특성과 방과 후 아동지도의 필요성1)아동기의 발달 특성2) 방과 후 아동지도의 필요성3. 방과 후 아동지도란1)방과 후 아동지도의 개념2) 방과 후 아동지도의 목적3) 방과 후 아동지도의 기능4. 학령기 아동의 방과 후 아동지도 현황1) 방과 후 아동지도의 발전 과정2) 방과 후 아동지도 현황과 문제점(1) 초등학교에서 개설한 방과 후 아동지도(2)저소득층 지역의 종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D형]영유아보육서비스의 유형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개념과 복지적 의의, 현재의 쟁점 및 발전방안을 논하시오.
  • 보육대상에 따른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유형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개념과 복지적 의의, 현재의 쟁점 및 발전방안을 논하시오. 방과 후 보육서비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보육서비스1) 개념2) 필요성3) 목적2.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유형3. 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개념과 복지적 의의1) 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개념2) 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복지적 의의(1) 아동복지 및 가족복지의 지원(2) 사회문제 예방의 역할(3) 지역사회복지 지원 기능4.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