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동보육(개념, 발달특성, 목적, 필요성, 기능, 사례및이슈, 유형, 아동지도사업, 발전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과후 아동보육(개념, 발달특성, 목적, 필요성, 기능, 사례및이슈, 유형, 아동지도사업, 발전방향)보고서. 함께 작업한 발표용 PPT도 구입하실수있습니다.
- 목차
-
1. 방과후 아동보육의 개념
2. 학령기 아동의 발달특성
3. 방과후 보육의 목적, 원리, 특징,
4. 방과후 아동보육의 필요성
5. 방과후 아동보육의 기능
6. 사례 및 이슈
7. 방과후 아동지도사업의 현황
8. 방과후 아동보육의 유형
9. 방과후 아동지도사업의 발전방향
- 본문내용
-
1. 방과 후 아동보육의 개념
방과후 아동지도란 영어의 "after school child care"를 그대로 번역한 말이다. 먼저 방과후(after school)는 방과후 아동지도의 시간적 범위를 말해준다. 즉, 학교가 끝난 시간에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사회가 다양화함에 따라 그 직업의 형태와 시간도 다양해지고 있다. 즉, 부모가 일하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시간제로 일하는 부모도 늘어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볼 때, 아동이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반드시 학교가 파한 후만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학교가 시작하기 전에 아동에게 아침식사를 제공하여 주고, 준비물을 챙겨주며, 옷매무시를 단정하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등 학교갈 준비를 해줄 필요가 있다. 또한 방학중이나 휴일에도 아동은 부모가 없이 혼자 지내야 하므로 이때는 하루종일 필요하게 된다. 그러므로 방과후 아동지도의 시간적 범위는 학교 외의 시간 중 부모가 보호할 수 없는 시간동안 운영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아동(child)이란 방과후 아동지도의 대상을 말한다. 방과후 아동지도의 대상은 아동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어렵기 때문에 책임있는 성인의 도움이 필요로 하는 아동이 된다. 그러나 아동에 대한 규정은 학자나 법률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그 연령이 국한되어 있다고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그러나 공통적인 관점은 아동이란 미성숙한 존재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방과후 보호가 필요한 아동은 초등학교에 다니는 학령기 아동이 그 주요 대상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 청소년(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이에 포함될 수 있다. 청소년들은 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기관이나 시설이 미비한데다가 아동과 성인의 과도기로 다양한 갈등과 문제를 지니고 있어서 이들에 대한 각별한 보호와 지도가 필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리 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방과후 아동지도의 한 형태인 공부방의 경우 청소년들까지 포함하여 지도보호를 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볼 때, 방과후 아동지도의 대상을 보다 확대하여 생각해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세 번째로 지도(care)는 돌봄, 보살핌, 배려등의 사전적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보육 혹은 지도로 해석하고 있다. 이는 방과후 아동지도 사업에 있어서 복지적 기능을 강조하는 관점과 교육적 기능을 강조하는 관점에 따라서 각기 다르게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한다는 것은 그저 아동이 아무런 사고없이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무관한 것이 아닌 이상, 위 두 관점의 차이를 지나치게 확대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두 관점을 상호보완적 관계로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참고문헌
-
한국여성개발원(2000),방과후 아동지도사 국가기술 자격종목 개발연구
중앙 보육 정보센터 http://www.educare.or.kr/
영유아 보육론(서영숙, 김경혜 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 캐릭터 산업
- [문화산업정책론] 캐릭터산업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기업이나 조직의 특성에 가장 적절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사선발제도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갈등에 대한 관점과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을 살펴보고 갈등관리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윤리적딜레마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공동모금회 사례를 중심으로 프로포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