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보육의 의미, 필요성, 통합보육학습 시설과 환경구성, 현황 및 사례, 발전과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통합보육의 의미, 필요성, 통합보육학습 시설과 환경구성, 현황 및 사례, 발전과제 보고서. 조별 모임을 통해 여러차례 수정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교수님도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목차
1.통합보육의 의미

2.통합보육의 필요성과 영향
1)통합보육의 필요성
2)통합보육의 영향

3.통합보육학습을 위한 시설 및 공간 환경구성
1)통합보육시설에 권고되는 시설의 세부적인 설비
2)통합보육학습에 권고되는 보육 공간의 설비

4.통합보육의 현황 및 사례

5.성공적인 통합보육을 위한 과제


본문내용
1. 통합보육의 의미

통합보육의 실시를 강조한 것은 1960년 이후로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통합보육 운동이 일어난 배경은 정상화. 주류화, 최소제한 환경의 3가지 원리로 설명할 수 있으며, 통합의 개념은 정상화, 주류화, 최소제한환경이라는 세 가지 개념을 포함하면서 의미를 보다 확장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정상화란, 모든 장애인이 가능한 정상의 교육환경과 생활환경을 가져야 한다는 견해로 교육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모든 환경에서 정상화를 의미한다. 즉, 특수유아도 정상적인 사회 환경 속에서 그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적절히 행동하며, 상황에 적응하도록 일반인과 같은 환경에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주류화란, 특수유아를 일반유아의 프로그램엣 배치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단순히 일반 프로그램에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유아의 장애 정도에 따라 일반유아와의 사회적 접촉이나 학습활동을 같이 하는 것 등을 말한다.
최소제한환경이란, 특수유아를 정상적인 환경으로부터 제외시키지 않으면서 특수유아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시키자는 개념으로, 단순히 특수유아를 정상 환경에 물리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유아의 필요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일반유아와 같은 환경에서 활동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1994)에서는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 이라고 정의한다.
이소현 등(1998)은 외국의 정의를 인용하여 통합은 장애유아를 일반학급에 물리적으로 통합(시간적 통합)하는 것 외에도 학문적(교수 활동적 통합) ․ 사회적(사회적 통합)으로도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시간적 통합은 일정 시간 동안 일반 또래들과 동일한 교육환경에 배치하는 것을 의미하며, 교수 활동적 통합은 일반학급의 학업활동에 의미 있게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적 통합이란 통합되는 학급의 교사와 또래들로부터 학급의 구성원으로 수용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김경은(2004). 지체부자유아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국공립 어리이집의 시설 현황 및 물리적 개선 방안.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홍금녀(2005). 장애유아통합교육에서 교사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한 인식 및 문제점. 숙명여자 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대수(2004). 장애유아 통합 보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성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봉명국(2003). 장애아 보육현실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광주광역시 시설 종사자를 중심으로. 광주대 산업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 아비 장애아 통합교육
  • 통합교육의 역사는 매우 짧지만 그 당위성과 필요성의 인식과 함께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며, 특수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가장 큰 과제중의 하나다. 1) 정상화(normalization)정상화는 현재 장애인 복지의 기본적 개념으로 심신에 장애가 있어도 보통(정상)으로 살 권리가 있다는 것이 그 이념이다. 정상화 원리는 1969 스웨덴에서 정신지체인의 보육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당시 정신지체인의 비참한 시설을 비난하는 운동을 하는 가운데 발전되었다

  •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 구성된다. 문서 초안을 작성하는 것을 기안이라 하고, 결재권자가 어떤 사안에 대해 자신의 의사를 결정하는 것을 결재라 한다.문서관리의 원칙문서 집중관리의 원칙기계화 및 사무자동화 원칙표준화 및 간소화의 원칙즉일처리의 원칙법령적합의 원칙책임자 처리의 원칙신속성과 정확성의 원칙1)문서의분류문서는 여러 형태의 서식으로 나누어져있다.(품의서, 보고서, 업무 연락, 회람, 기타 서류 등)개개의 문서는 생산, 판, 활동 등의 경과로

  • 아동지도(방과후보육, 아동보육프로그램, 외국사례, 아동보육과제, 아동보육전망)
  • 보육의 개념2.방과후 보육의 목적3.방과후 보육의 의미4.방과후 보육의 필요성5.방과후 보육의 대상6.국내 방과후 보육 현황Ⅱ.방과후 보육의 교육과정1.일과 운영2.운영의 특성3.방과후 보육 프로그램의 유형4.보육시설유형5.프로그램의 계획과 구성6.방과후 보육교사의 역할 및 자질Ⅲ.방과후 아동지도의 환경1.설치기준2.방과후 교실운영 3.영역구성의 실제Ⅳ.외국의 방과후 아동보육1.일본2.미국 3.독일4.스웨덴Ⅴ.방과후 보육의 과제와

  • (장애 아동 보육) 장애아동 보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및 사회복지서비스
  • 장애아동 보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및 사회복지서비스- 목 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용어 정의 1) 장애아 전담 보육 시설2) 통합의 개념3) 장애아 통합보육 Ⅱ. 본론1. 영상물 시청 2. 이론적 배경1) 장애아보육의 필요성2) 장애아 보육시설 종류 및 구성 3. 현황1) 장애아전담 보육2) 장애아통합 보육 4. 장애아 보육 문제점5. 대안제시1) 장애아 보육 활성화 방안2)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발전 방안 및 과제 6. 장애아보육에 있어서의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학습과정 적응에 힘겨워하는 다문화가족 자녀들을 직접 대면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태도를 관철시키는 것은 그리 쉽지만은 않은 현실이다.3.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1) 프랑스. 영국. 독일 가. 유럽 다문화 교육의 사회적, 역사적 배경 60년대 이후 급격하게 늘기 시작한 이민자와 그 자녀들의 유럽사회로의 통합문제와 학교생활에의 적응이 중심 과제로 떠오르면서 1970년대는 범 유럽국가 차원에서 ‘다문화 교육’의 제도화가 중심 화두가 된 시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