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개념과의미, 목적, 필요성 및 문제점, 내용, 이론, 효과, 프로그램사례, 동서양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개념과의미, 목적, 필요성 및 문제점, 내용, 이론, 효과, 프로그램사례, 동서양비교, 부모참여유형) 보고서. 조별 모임을 통해 여러차례 수정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교수님도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부모교육의 개념과 의미
2. 부모교육의 목적
3. 부모교육의 문제점 및 필요성
4. 부모교육 내용
5. 부모교육 이론
6. 부모교육 효과
7. 부모교육 프로그램 사례
8. 동, 서양 부모교육 비교
9. 부모참여 방법(유형)


본문내용
1. 부모교육의 개념과 의미
부모교육이란, 아동의 양육과 교육 활동에 관여하고 또한 참여하고 있는 부모들이 그들의 역할과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그들의 교육적 자질과 소양을 높이기 위해 제공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1960년대 이전의 부모교육의 개념은 사실상 교사나 전문가들이 부모를 교육시킨다는 입장에서 소극적인 의미의 ‘교육’을 받는다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었다. 그러나 미국의 헤드 스타트 운동이나 유아교육의 관심으로 얻어진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1960년대 이후의 부모교육의 개념은 교사 및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가 동반자로서,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부모교육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하고 있다. 즉, 부모교육의 개념 속에서는 부모가 보다 효과적인 유아교육 및 발달에 적극 참여하기 위해 부모교육자로부터 교육을 받는다는 수동적·소극적 의미가 함축된 것으로 부모훈련의 의미와 동등한 것으로 보았다.
부모교육이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과의 환경, 그리고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간의 상호작용 및 연결을 의미하며, 흔히 부모교육, 부모훈련, 부모참여, 부모개입, 부모지지, 부모역할하기라는 용어가 혼용되고 있으며, 프로그램 역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stevens는 부모참여란 조기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천, 평가, 수정 등 모든 주요단계에 부모가 참여하는 것으로서 특히 부모의 결정권한이 강조되는 것이고 부모교육은 부모참여를 위한 전략으로서 부모역할 기능을 발달시키는 방법이라고 설명하였으며, leeper는 부모교육과 부모참여를 구분해서 부모교육을 부모가 ‘배우는 학습자’라는 것을 의미하고 부모참여는 부모가 자기 자녀의 교사로서 역할하고 무엇을 누구에게 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역할도 한 다고 하였다.

부모교육은 여러 개념들이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데 그 의미를 정리하면 이렇다.
1)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부모로서의 역할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거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기관의 도움 없이 혼자 힘으로 정보 및 서비스를 활용하는 능력 배양에 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개념이다.

참고문헌
한국부모교육학회편(1997). 부모교육학. 교육과학사.
서영숙․김경혜(2002). 영유야보육론. 과학사.
오영희․엄정애(1999). 부모교육. 동현출판사.
유안진․김연진(1997). 부모교육. 동문사.
공인숙․한미현․김영주(2003). 영유아보육론. 교육과학사.
정옥분․정순화(2000). 부모교육-부모역할의이해. 양서원.
양옥경․김연수(2002), “가족탄력성 증진을 위한 부모역할 프로그램 개발연구”, 사회과학연구논문.
한국부모교육학회편(1997). 부모교육학. 교육과학사.
서영숙 $김경혜(2002). 영유야보육론. 과학사.
오영희 $엄정애(1999). 부모교육. 동현출판사.
유안진 $김연진(1997). 부모교육. 동문사.
공인숙 $한미현 $김영주(2003). 영유아보육론. 교육과학사.
정옥분 $정순화(2000). 부모교육-부모역할의이해.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유용하게 적절히 사용해서 좋앗다
  • huh551***
    (2023.05.29 02:29:12)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부모교육] 교회학교 부모교육
  • 차 례Ⅰ.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이해-31. 기독교 부모교육의 이해31)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개념2)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목적 및 목표3)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필요성4) 부모교육의 일반적인 효과2.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성경적 이해 71) 성경에 나타난 부모교육 (시대별)2) 교회학교 부모교육에 대한 교회의 책임과 사명Ⅱ.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실제-121.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 혼자 아동을 양육하는 리틀파파에 대한 양육과 정서적 지지 지원프로그램(프로그램개발과평가)
  • 례 >1. 프로그램의 필요성2. 프로그램의 목적 3. 프로그램의 목표4.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1) 개념2) 연령별 현황3) 원 인4) 미혼부 발생의 문제점5. 프로그램의 계획(1) 프로그램 대상 선정 기준 및 방법(2) 프로그램 운영 기간 및 횟수(3) 각 단계별(회기별) 프로그램 진행계획 내용 * 10주차 자조집단 프로그램* 8주차 양육 교육 프로그램(4) 프로그램 기대효과6. 프로그램의 의의와 제한점(1) 프로그램의 의의7. 참고문헌부록 1. 과정일지2. 조원별

  • 아동학대의 모든것
  • - 차 례 - 서 론1. 저술의 목적2. 저술의 범위 및 내용3. 저술의 의의 및 활용가능성 제 1 부 아동보호서비스의 기초제 1 장 아동학대의 개념 및 유형1. 아동학대의 개념 1) 아동학대의 정의 2) 아동학대의 법적 개념 2. 아동학대의 유형 1) 신체학대 2) 정서학대 3) 성학대 4) 방임 및 유기 제 2 장 아동학대의 원인 및 결과1. 아동학대의 원인 1) 아동학대 원인에 관한 이론적 관점 2) 아동학대 발생과 관련 요인 2. 아동학대의 결 1) 신체 ․ 정서학대

  • [교육과 사회] 평생교육론의 역사와 변화 추세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향후방향
  • 교육법의 비교 (c) 평생교육법의 주요내용 C. 평생교육센터의 운영 D. 평생교육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E. 평생교육시설 설치관련 업무 (1)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 (2)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 (3) 평생교육기관과 학력 학위인정제도의 도입 (4) 평생교육지원체제 강화로 국민의 학습권 신장F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 Ⅳ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나아갈 길 A. 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Ⅴ . 결 론Ⅰ . 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 A. 평

  • [사회과학]보육정책의 이모저모에 관하여
  • 보육정책의 이모저모에 관하여.차 례서론: 보육정책에 관한 조사를 시작하면서.본론: 1. 보육 정책 사업의 기본 개념2. 보육 정책의 목적과 목표1) 보육의 필요성2) 보육의 사회적 역할3)보육정책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하는 환경변화4) 2008년까지 우리나라의 보육정책 목표(3가지)5) 영유아보육정책의 의의 및 필요성6) 영유아보육정책의 추진방향3. 보육 정책의 가치와 윤리 (이념중심)1) 보육정책발전을 위한 이념적 지향2) 보육이념별 정책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