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내 청소년 인권교육 필요성, 국내외동향, 성장단계별내용, 교사인권교육 파워포인트 PPT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2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4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내 청소년 인권교육 필요성, 국내외동향, 성장단계별내용, 교사인권교육 파워포인트 PPT. 원본 한글보고서도 함께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1. 인권교육이란?

2. 학교 급별 인권 교육 목적 및 목표
1) 목적
2) 목표

3. 청소년 인권교육의 필요성
1) 인권교육의 필요성
2) 청소년 인권교육의 필요성

4. 인권교육의 국내외적 동향
1) 인권교육의 국제적 동향
2) 한국 청소년 인권교육의 실태
3) 국제기구가 제안한 청소년 인권교육
4) 한국 청소년을 위한 인권 교육의 모색

5. 인권 교육 내용
1) 인권교육내용의 학교 급별 전개
2) 인권교육의 영역과 학습단계
3) 인권교육의 학습기법
6. 인권을 학교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방안
1) 모든 교과에서 인권교육
2) 도덕과 사회 교과에서 인권교육
3) 특별활동에서 인권교육

7. 인권교육 내용의 성장단계별 배열

8. 인권을 올바로 가르치는 교사의 양성
1) 인권교육에 관한 일반연수
2) 교사양성과정에서 인권교육의 포함

9. 결론
1) 인권교육과정 모형의 구성 원리
2) 학교에서의 인권교육을 위한 제언


본문내용
1. 인권교육이란?
■ 인권교육
: 인간이 가진 기초적 이고 보편적인 권리.
: 자신이 가진 권리를 알고,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한
행동양식과 기술, 인권을 존중하는 태도의 형성을 동시에
추구하도록 하기 위한 일체의 교육적 노력.

■ 의의
: 인권이 인간의 최소한의 보편적 표준 으로 작용
: 사회의 다양한 변화를 합리화하고 조정하는 기준 이 됨.

2. 학교 급 별 인권 교육 목적 및 목표
■ 목적
: 청소년에게 인간 존엄성의 존중을 발전 시키는 것.
: 인권의 기본적 원리를 주장하는 데 적극적 참여.
⇒ 정당하고 인간적인 사회를 건설 하게 하는 것.

참고문헌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인권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2000.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유ㆍ초ㆍ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연구}. 2003
전국사회교사모임. {땅콩선생, 드디어 인권교육하다.}.
2003이용교. {청소년인권과 인권교육}. 2004.
문미희. {예비교사를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2005.
인권교육센터 ‘들’. {인권교육, 날다}. 2008.
휴 외 12명. {머리에 피도 안마른 것들 인권을 넘보다ㅋㅋ}. 2009
인터넷 자료
국가인권위원회. http://www.humanrights.go.kr/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부. http://www.amnesty.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내려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4. 자기소개서(강원레일테* 4. 자기소개서(강원레일테크 4. 자기소개서(강원레일테크/기술영업/경력)1) 학창시절고등학교를 졸업할 당시에는 모두들 꼭 가야 한다고 무조건 물이 흐르듯 대학에 가는 친구들과는 조금 다른 인생을 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졸업과 동시에 직장에 들어가게 되었지만 직장에서 생활을 하다 보니 이론을 실전에서 익히는 것과 대학이나 기타 교육프로그램에서 공부를 하는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교육 혁신을 통한 국가 경쟁력 향상에 힘쓰고 있으며, 우리 정부도 창조적 지식 기반 구축을 위해 교육정보화를 포함한 각종 교육개혁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육정보화는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사회에 적합하도록 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육의 형태를 다양화하고 개선하는 것입니다. 또한 교육 관련 법, 제도와 관행을 변화시키고, 교육 구성원의 의식과 행태를 정보화사회에 맞게 변화하도록 유도하고 촉진하기 위한 노력입니다.어떤 정책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교육과정은 이와 같은 원래에 입각하여 계획된다. 그러나 교육과정이 실행될 때, 또는 교육과정이 성장하고 변화함에 딸, 그것은 원래의 원리에서 점점 떨어져서 볼품 사납게 추락해버리는 경우가 많다. 실제 운영되는 교육과정을 구조상의 문제에 비추어, 재음미 해야한다.4. 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직관적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교과내용을 명백히 형식을 갖춘 언어로 표현하여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수학자, 물리학자, 생물학자, 또 그

  • 시민 참여와 정경엘리트주의
  • 학교 현장에서는 체험학습․참여 학습을 하고자 하여도 충분한 자료를 구하지 못하여 일부 교사들은 학교 이외의 시민 단체 등에 여러 가지 문의를 하지만 적당한 교육 자료를 구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더 나아가서는 7차 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 각급 학교에서는 재량활동을 실시하는바 본래의 취지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는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 사회의 현실에 기반 하여 진정한 사회 참여의 의미를 되새겨 보며 그 필요성과 의의를 살펴보도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내용은 주로 입사지원자의 가족관계, 학교생활을 나타내는 성장과정과 본인 성격의 장단점(여기에는 인생관, 가치관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의 중요한 부문을 차지하는 입사지원동기, 장래희망 또는 포부로 구성이 됩니다. 자기소개서의 구성항목별 작성요령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1) 성장과정어릴 때부터의 성장과정을 연대기적으로 서술해 나가는 것이 좋다. 소년기나 중. 고등학교, 대학시절을 통해 있었던 독특한 체험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