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내 청소년 인권교육 필요성, 국내외동향, 성장단계별내용, 교사인권교육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판매자 할인 1,71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내 청소년 인권교육 필요성, 국내외동향, 성장단계별내용, 교사인권교육 보고서. 조별 모임을 통해 여러차례 수정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교수님도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함께 작업한 발표용 PPT도 구입하실수있습니다.
목차
1. 인권교육이란?

2. 학교 급별 인권 교육 목적 및 목표
1) 목적
2) 목표

3. 청소년 인권교육의 필요성
1) 인권교육의 필요성
2) 청소년 인권교육의 필요성

4. 인권교육의 국내외적 동향
1) 인권교육의 국제적 동향
2) 한국 청소년 인권교육의 실태
3) 국제기구가 제안한 청소년 인권교육
4) 한국 청소년을 위한 인권 교육의 모색

5. 인권 교육 내용
1) 인권교육내용의 학교 급별 전개
2) 인권교육의 영역과 학습단계
3) 인권교육의 학습기법
6. 인권을 학교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방안
1) 모든 교과에서 인권교육
2) 도덕과 사회 교과에서 인권교육
3) 특별활동에서 인권교육

7. 인권교육 내용의 성장단계별 배열

8. 인권을 올바로 가르치는 교사의 양성
1) 인권교육에 관한 일반연수
2) 교사양성과정에서 인권교육의 포함

9. 결론
1) 인권교육과정 모형의 구성 원리
2) 학교에서의 인권교육을 위한 제언


본문내용
2) 학교에서의 인권교육을 위한 제언
“인권이라는 용어는 그것이 교육의 내용으로 간주 될 때 한편으로는 우리 삶의 실제적 양태의 한 요소를 지칭하는 것일수도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들이 개인적 혹은 집단적 삶을 영위하면서 추구하여야 할 가치, 곧 우리 삶의 규범적 양태를 지칭하는 것일 수도 있다.
인권교육이 학생들로 하여금 인권에 관련된 사실을 이해하고 인구너으로 표현되는 규범을 심리적으로나 행동적으로 실천하도록 하는 일이라면 이러한 교육은 그것이 이루어지는 환경 또한 인권을 실현하는 환경일 것을 필연적으로 요구한다. 이를테면 합리적인 지식을 비합리적인 환경 속에서 가르칠 수 없듯이 인권을 내용으로 하는 교육을 비인구너적인 환경 속에서 수행하는 일은 논리적으로 성립하지 않을뿐더러 실제적으로도 결코 가능하지 않다. 실제적 가치, 특히 도덕적 혹은 윤리적 가치를 가르치는 모든 교육이 그러하듯 인권교육은 인권에 관한 정보와 지식을 가르치고 배우는 일일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실제생활에서 학습자 스스로 인권을 실현하고 타인의 인권을 보호하는 실천적 기술을 가르치고 배우는 일을 반드시 포함한다.

참고문헌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인권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2000.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유ㆍ초ㆍ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연구}. 2003
전국사회교사모임. {땅콩선생, 드디어 인권교육하다.}.
2003이용교. {청소년인권과 인권교육}. 2004.
문미희. {예비교사를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2005.
인권교육센터 ‘들’. {인권교육, 날다}. 2008.
휴 외 12명. {머리에 피도 안마른 것들 인권을 넘보다ㅋㅋ}. 2009
인터넷 자료
국가인권위원회. http://www.humanrights.go.kr/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부. http://www.amnesty.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장애인을 위한 정보화사회의 접근
  • 내용은 소득과 장애와 지역에 상관없이 고도정보통신서비스에 쉽고, 적절한 비용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NII, 1993, 1994).현대의 고도정보통신기술은 기회(chances)와 장벽(barriers)을 동시에 제공하는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즉 기술의 발달이 어떤 계층에게는 이득을 주지만, 어떤 계층에게는 또 다른 장애나 장벽으로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GUI(Graphic User Interface)기술은 정상인이나 키보드 조작이 어려운 지체장애인

  • 미국의 다문화교육
  • 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백인 문화를 중심으로 백인의 관점에서 서술되고 가르쳐졌다. 미국 시민의양성이라는 교육의 목표에 다양한 소수민족의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존중은 배제되었다. 흑인, 여성, 소수집단에 대한 내용은 교육과정에 등장하지 않았고 백인중심 문화를 토대로 미국인으로서의 애국심과 충성, 미국인의 정체성이 강조되었다.따라서 미국사회와 학교에서 유색인종에 대한 편견이나 차별은 여전히 지속되었고 사회적으로 흑백 인

  •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
  •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지식기반사회와 고령화사회에 대비하여야 할 것이다.둘째, 세계화에 따른 지식생산 구조의 변동과 교육인구의 국제적 이동은 교육수월성 제고를 위한 국가적 역량의 집중을 요구하고 있다.셋째, 학생 구성의 다양화에 따라 다양한 교육수요자들의 특성에 맞는 교육의 형식과 내용이 적극적으로 도입될 것으로 전망된다.넷째, IT의 발달과 정보화의 추세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청소년 학습자의 특성은 학교교육과 학습자의 요

  • [교육행정]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Chapter 8.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제 1절 교육법규모든 법규는 교육제도의 기초가 되며, 학교제도는 교육법규에 의해 공인된다. 6-3-3-4제를 근간으로 하는 우리나라 학제도 관계 법규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법규와 제도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교육법이란 교육에 관한 법 규범 또는 교육행정에 관한 법규를 통칭한다. 교육법은 교육과 법이라는 두 개의 용어로 성립한다.․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이 최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내용 표준에서도 쓰기와 말하기 영역의 표준 영어 관례, 언어 지식, 어휘 습득과 활용이 뉴욕주와 유사하게 제시되어 있다. 두 주의 영어 교육 과정에서 표준 영어 관례(慣例) 부분은 문법과 활용법, 대문자 사용, 문장 부호 사용과 철자에 걸쳐 표준 영어의 형태를 제시하면서 미국 표준 영어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고, 교사는 교육 과정에 따라 표준 영어를 교육함으로써 외국어, 방언, 사회 방언을 제외시킨다. 즉 교육 과정은 문법책, 영어 활용서,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