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사의 청소년 내재화 행동문제(우울,자살,불안,두려움,외로움등) 개입과 예방대책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판매자 할인 1,44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 내재화 행동문제 그리고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과 예방대책 보고서. 조별 모임을 통해 여러차례 수정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교수님도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개념

1) 내재화
2) 내재화 행동문제

2. 내재화 행동문제의 요인

1) 불안과 두려움
2) 외로움, 수줍음
3) 슬픔
4) 우울과 자살

3. 내재화 행동문제의 현황

1)청소년 우울과 자살 현황
<표3-1> 학년별 남,여 우울감 경험률
<표3-2> 학년별 남,여 자살 시도율
<표3-3> 학년별 남,여 자살 사고율

4. 내재화 행동문제에 대한 특성 및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1) 불안과 두려움
<표4-1> 불안범주와 증상
<표4-2> 불안에 대한 개입

2) 외로움, 수줍음
<표4-3> 수줍어하거나 철회된 아동을 돕기 위한 전략
<표4-4> 수줍음아동을 위한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

3) 슬픔
<표4-5> 학교장에서 슬픔과정을 통합하기 위한 권고

4) 우울과 자살
<표4-6> 우울 아동 및 청소년의 일반 증상
<표4-7> 학급에서 나타나는 우울증의 증상과 그 영향

5. 내재화 행동문제에 대한 예방 대책 (우울과 자살)


본문내용
② 1차적 정신건강 예방(Primary Mental Health Prevention) 프로젝트

이것은 학교 토대에서 정서와 행동문제로 인해 고위험에 노출된 아동을 구체시하고 개입하기 위한 것으로 가장 오래되고 신뢰받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40년간 사회문제해결 기술을 가르치고, 이혼한 부모를 둔 아동을 돕고, 또래관계를 촉진하고 협력적 학습을 지지하기 위해 실시되어온 프로그램이다. 이것은 전통적인 학교 토대의 정신건강전문가 혼자만으로는 부가적인 지지를 필요로 하는 많은 아동에 대한 개입이 적합할 수 없다는 생각에 기초한다. 이 프로그램은 정신건강전문가의 역할을 재구조화하고, 구조화된 놀이방 환경에서 초기 부적응을 보이는 아동과 보다 집중적으로 일할 수 있는 아동 준전문가를 배치한다. 핵심적인 개입요소는 아동과 훈련된 준전문 아동치료사가 계속적인 상호관계를 개발하는 것이다. 아동 준전문가는 24시간에서 36시간의 집중적인 훈련과 지속적인 교육 워크숍을 받은 사람 중에서 신중하게 선별한다. 이들의 만남은 표현적 놀이(expressive play)를 촉진하도록 특별한 도구들을 갖춘 구조화된 놀이치료실에서 행해진다. 놀이치료실 내에서는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제한을 두지만, 모든 정서의 표현과 탐색이 촉진된다. 준전문 아동치료사는 아동에게 차례를 지키고, 규칙을 따르고 과업에 참석하는 것과 같은 생활기술을 가르친다. 매주 또는 격주의 수퍼비젼 모임에서 정신건강전문가와 아동치료사간의 회의가 개최된다.

참고문헌
2009 학교사회복지론 -홍봉선
2008 아동청소년 백서
2004 학교사회사업 DAVID R.DUPPE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자살의 실태와 예방
  • 자살에 대한 현 대책이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자살의 주원인인 우울은 요즘 감기라고 불릴 정도로 흔한 병이 되었다. 게다가 우울증 환자의 85%가 치료를 받지 않고 있는 요즘, 자살은 점차 우리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또한 자살은 단순히 우울에만 의한 것이 아니라 정서적 문제, 사회적 문제, 환경적 문제, 경제적 문제 등 다방면의 복합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되는 것이기 때문에 다각도의 개입이 필요한 실정이다. 우리 조는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자살
  • 청소년 자살에 대한 특징을 비롯하여 청소년 자살에는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그리고 그 이유와 그에 따른 요인들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러한 청소년들의 심리상태는 어떤 것이며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대책이 있는지 정리해 보고자 한다.Ⅱ. 본론1. 발달단계상의 청소년기의 특징어린이로부터 성인으로의 「이행 과도기」로서 대개 12세에서 18세까지를 지칭하는 청소년기는 심리적으로는 불안정, 위기, 상처받기 쉬움 등을 특징으

  • [청소년정신건강] 우울증과 자살
  • 청소년 자살 관련 외국 사례.35(8) 사회복지적 서비슷 및 예방책363. 우울증과 자살의 관계41Ⅲ. 결론 - 사회복지적 과제.451. 사회적 접근452. 청소년 복지 정책과제46Ⅰ. 서 론1. 문제제기 현대 사회에 두드러지게

  • [노인 정신간호] 노인 우울증
  • 우울증 1. 우울의 정의2. 우울증의 원인(1) 생물학적 원인(2) 사회심리학적 원인3. 우울증의 증상4. 노인 우울증의 특징5. 노인의 정서상태 사정의 중요성6. 노인우울증 자가진단표 7. 주요 우울삽화의 진단기준(DSM-IV)8. 노인우울과 노인자살의 연관성ⅳ.노인우울증의 치료와 중재 ⅴ. 조원들이 제안하는 구체적 서비스나 프로그램ⅵ. 조원들의 토론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한국사회가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예견되었던 노인문제들이

  • 성인기 특징, 개념, 특성, 성인 중기, 학자들의 견해, 성인기 부적응 행동, 부부간 성적 부적응, 배우자 학대, 중년기 우울증, 가족 동반자살, 사회복지 실천의 적용
  • 사회적 규범의 무비판적 수용을 초래한다.데이비슨-30세 전환기: 데이비슨은 많은 젊은 성인들은 현재의 생활이 자신이 원하는 것인지에 대해 스스로 반문하는 재평가 기간이라고 했음. 자신의 삶이 잘 되어간다고 느끼는 일부 젊은이들은 그들의 전념을 재 확신하고, 순탄하게 이 시기를 넘기는데 반해 다른 이들은 중대한 위기를 경험할 수 있는데, 이는 결혼생활의 문제, 직업 변동 등으로 그리고 불안이나 우울같은 정신과적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