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과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95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접수
2. 자료수집 및 사정
3. 목표설정 및 계약
- 본문내용
-
1. 접수
1) 접수의 특성
문제를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기관을 찾아왔을 때 사회복지사가 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그것이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염두에 두어야 할 것으로는 첫째, 클라이언트가 가지는 두려움, 긴장감, 양가감정을 완화시키고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가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기관에서 다룰 수 있는 문제인지 판단하여 서비스 제공 여부를 결정한다. 만약 문제가 기관에서 다루기 적합하지 않을 경우 적합한 기관으로 의뢰를 결정해야 한다.
접수면담에서의 주의사항은 ‘그런 클라이언트는 보통~ 할 것이다’라는 식으로 정형화해서는 안 된다.
2) 접수시의 과제
(1) 문제확인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때 클라이언트의 실제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관에서 그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평가하여야 한다.
(2) 관계형성
관계형성은 기관을 찾는 클라이언트들이 일반적으로 보이는 두려움과 양가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와 상호 긍정적인 친화관계, 즉 라포를 형성하는 것이다. 라포가 형성됨으로써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관계형성이 어려운 클라이언트에게는 인내심과 깊은 관심, 의미를 부여해 줘야 한다.
(3) 의뢰
의뢰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기관에서 해결할 수 없을 경우 혹은 문제해결에 더 적합한 기관이 있을 경우 다른 기관으로 클라이언트를 보내는 것이다. 이때 반드시 클라이언트의 동의가 필요하며 사후 의뢰된 기관에서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적절히 받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다.
3) 접수 양식
·초기면접시: 접수내용을 기록하는 양식.
(1) 기본정보
이름, 성별, 나이, 결혼관계, 주소, 전화번호, 직업 등이 포함된다.
(2) 주요문제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의 도움을 청하게 된 문제가 무엇이며 문제가 언제 발생되어 어떤 과정 속에서 지속되어 왔는가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양정남, 최선경,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2, pp125~
*Maria o' Neil McMahon, 사회복지 실천론 -통합적 관점-, 아시아미디어리서치, 2001, pp120~
*양옥경외 4명,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6, pp169~2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슨의 역설은 무엇인지 그 발생원인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우리 주위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 요약 정리하되 그 역설을 해결하여
- 자신의 생애발달기의 주요한 심리사회적 특성 2가지를 기술
- 근거중심_사회복지실천
- 학습된 무력감의 응용
- 인간행동과심리학적이해_두뇌의 생물학적 특징과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
- 인지심리학 인지심리학의 연구영역에 대해 논하세요
- 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단계에 근거한 자기분석 및 미래예측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건강한 고령사회를 위한 성공적 노화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언어치료] 조음음운장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