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이론 주요개념, 성격발달관점, 실천 및 사례관리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지이론 주요개념, 성격발달관점, 실천 및 사례관리 보고서. 발표용 파워포인트 PPT도 함께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I.서론p.2

제 1 절 - 인간관

제 2 절 - 기본가정

II.본론p.4

제 3 절 - 주요개념

제 4 절 - 인지발달단계

III.결론p.11

제 5 절 -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제 6 절 - 사례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인간의 발달과 환경 속에서의 기능에 대한 폭 넓은 관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인지이론에 대한 이해를 가져야 하는데, 그 이유는 개인의 인지에 따라 환경의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인지이론은 한 개인이 무엇을 어떻게 알게 되고, 생각하게 되는지 그리고 무엇을 느끼고, 행동하는지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인간의 잠재력과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변화시키는데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이론적 기반이 된다.
인지이론의 등장으로 행동치료, 심리학, 정신의학 그리고 사회복지학에서는 생물학적 결정론과 환경적 결정론에서 벗어나서 개인의 사고가 감정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중재하는 역할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를 Mahoney(1988)는 인지혁명(cognitive revolution)이라고 부르고 있을 정도로 그 영향력은 매우 강하였다.
인지이론은 세 가지 이론적 관점이 포함되어 있다. 첫째, Piaget로 대표되는 인지발달이론가들은 인간의 인지체계의 발달과 속성을 설명하고, 인지기능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둘째, 인지학습이론가와 인지행동이론가는 행동과 그 행동에 미치는 기본적인 과정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는 Ellis와 Beck을 비롯하여 인지발달과 기능에 대한 개념들을 임상적 영역으로 확대하여 인지치료에 적용한 학자들이 있다.
사회복지사는 이와 같은 다양한 인지이론에서 도출된 개념들을 활용함으로써 개인의 사회적 기능상의 문제를 이해하고 융통성 있는 원조관계를 수립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인지이론은 Piaget의 이론을 중심으로 인간관, 기본 가정, 주요 개념, 인지발달단계, 사회복지실천적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제 1 절 인간관
1. 인간은 매우 주관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이 세상에는 객관적 현실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각 개인이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한 주관적 현실만이 존재한다고 본다.
2. 인간 본성에 대해서는 비 결정론적 시각을 지니고 있으며, 변화와 성장 가능성을 인정하 고 있다.
3. 인간은 환경적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능동적으로 중재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 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최옥채 외(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이인정·최해경 공저(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김동배·권중돈 공저(2008),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가 잘되어 있네요~~~~~~~~~~~~~
  • 5647***
    (2018.08.06 16:52:5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받았습니다.좋아요~
  • verbena***
    (2012.10.10 10:33:13)
회원 추천자료
  • 알코올 중독의 정의 원인 영향 결과와 지역사회연계를 통한 치료 및 재발방지 분석
  • 인지치료, 동기강화치료, 가족치료 등의 정신과적인 치료 방법이 사용되며 일부에서는 정신 역동적 혹은 정신분석적인 치료를 시행하기도 한다. (1) 인지행동치료인지행동치료(CBT)는 인간의 행동이 광범위하게 학습된 것이고 학습과정은 문제행동의 변화에 활용 가능하다는 학습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이는 환자의 왜곡된 사고와 부적응적인 행동에 변화를 유발하여 궁극적인 치료 효과를 기대하는 정신치료이다. 현재 알코올 및 약물 중독 환자의 유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관리Ⅴ. 재량활동의 주안점Ⅵ.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학습이론1. 구성주의 학습 이론1) 지식의 생성/존재2) 교육 목표3) 교육 과정4) 주요 개념5) 학습자6) 교사의 역할7) 교육 방법8) 수업 스타일9) 강조점10) 평가11) 교육의 책임12) 주요 이론가2. 자기주도적 학습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2) 자기 주도적 학습의 특성3) 자기 주도성 신장을 위한 교육적 환경4) 자기 주도적 학습과 교사 주도적 학습5)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Ⅶ. 초등학교 재량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 적용한 사례연구
  • 이론연구1. 과제중심모델의 등장배경 1) 등장배경 2)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과제중심모델의 영향 2. 과제중심모델의 이론적 기반 1) 기본 개념2) 이론 관점3) 발달 단계 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과제중심모델의 목표 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3) 과제중심모델의 기법 4) 과제중심모델의 유용성 5) 과제중심모델의 문제점 III.사례연구(과제중심이론을 중심으로)1. 사례 개요1) 내담 경위2) 주 호소 문제3) 접촉 목적 및 횟

  • [사회복지실천론] 과제중심모델사례연구
  • 이론적 기반 1) 기본 개념2) 이론 관점(지형학적 관점, 구조적 관점 등) 3) 발달단계 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과제중심모델의 목표 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3) 과제중심모델의 기법 4) 과제중심모델의 유용성 5) 과제중심모델모델의 문제점 III.사례연구(사회사업통합적 진단계획을 중심으로)1. 사례 개요1) 내담 경위2) 주 호소 문제3) 접촉 목적 및 횟수2. Ct에 대한 일반적 사항1) Ct의 개인력 및 인상? 행동특성2) Ct의

  • 위기개입모델 레포트
  • 및 유용성 점검재정설계전문가와의 만남으로 재정운영에 도움을 받고 막연한 두려움을 극복하였다. 특히 사회복지사의 도움을 받아 보상문제가 해결중인데, 생각보다 많은 보상금을 양쪽 에서 받게 되어 안심이다. 보상금이 나오면 재정설계 자원봉사자의 도움으로 장기 자 금운용계획을 세우기로 하여 전보다 훨씬 마음이 편해졌다고 한다.언니와 친구의 접촉, 자조집단의 참여로 심리적 안정감을 회복하고 자녀에 대한 염려도 많이 완화되었다.④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