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문학교육의 목표와 유아문학교육시 유아교사가 고려해야 할점을 기술하고, 유아교사의 문학적 경험이 유아문학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참고하시고 본인의 의견을 추가하셔서 제출하셔야 좋은 레포트로 높은점수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아동 문학 교육의 의의

Ⅲ. 아동 문학 교육의 목표

Ⅳ. 아동 문학 교육 프로그램
1. 교사의 역할
2. 문학 교육 프로그램의 원리
3. 아동을 위한 여러 가지 문학 유형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 문학 교육은 어린이들이 문학 작품을 듣거나 읽으면서 그 이야기의 내용과 구조를 이해하게 되며 그 이야기 속에 내포되어 있는 작가의 생각, 즉 작가의 삶에 대한 이해를 감상하게 된다. 그리고 어린이 나름대로 작품 속의 주인공이나 등장인물의 행동에 대하여 가치 판단을 하는 비판적 사고 과정을 거치면서 내면화하여 어린이들의 삶이 변화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어린이 사랑하기 운동을 편 소파 방정환 선생이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분야가 바로 아동문학이었다. 당시 나라를 잃고 실의와 가난에 찌든 조국 땅에 아동문학부터 꽃피워서, 꿈을 잃고 정에 주린 당대의 어린이들에게 ‘사랑의 선물’을 마련하는 일을 또 하나의 구국 운동으로 삼았다. 선생은 어린이들로 하여금 세상을 긍정적으로 보는 태도와 너그럽게 보는 여유와 통찰력을 함양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용기와 슬기와 창의력을 길러주며, 미래에 대한 멋진 비전을 심어줄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진 우리나라 최초의 아동 문학 교사였던 것이다. 소파 선생의 이러한 신념이 21세기인 현 시점에서 새삼 소중하게 다가오는 데는 그 까닭이 있다. 우리 사회가 경제 제일주의의 미망 속에 헤메는 동안, 어린이들의 정서는 안주할 마땅한 대상을 찾지 못하고 홍수처럼 쏟아지는 외래 통속 문화와 상업주의적 사이비 아동물에 오염되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어린이의 부모와 교사된 이는 이러한 문제를 위기로 받아들이고 이에 대한 극복책으로서 어린이를 위한 참된 문학 교육에의 이상과 비전을 다시금 가다듬어야 할 때라고 본다.

본고에서는 아동 문학 교육의 의의와 목표를 살펴본 후 어린이들로 하여금 문학 작품을 즐기게 하는 효과적인 아동 문학 프로그램에 대해 접근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문희․이혜상 , 아동 문학 교육, 학지사, 1998.
강문희, 아동 도서의 내용 분석, 아동학회, 춘계 학술 대회, 1997.
구인환 외4인, 문학교육론, 삼지원, 1996.
김규선, 국어과 교육의 원리, 학문사, 1994.
김상욱, 아동을 위한 문학 생활화의 방법, 한국문학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00
로버트 화이트헤드, 아동문학 교육론, 범우사, 1992.
박춘식, 아동문학의 이론과 실재, 학문사, 1987.
유창근, 현대 아동 문학론, 동문사, 1994.
최창열, 국어 수업 연구, 일지사, 198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 glara8***
    (2015.05.03 09:28:07)
회원 추천자료
  • 유아문학교육 시 유아교사가 고려해야 할 점을 기술하고, 유아교사의 문학적경험이 유아문학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 유아문학교육의 목표와 유아문학교육 시 유아교사가 고려해야 할 점을 기술하고, 유아교사의 문학적경험이 유아문학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문학이란 언어를 가지고 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으로 상상적 감정과 취미를 통해 사상이 담겨진 표현이며 언어를 표현매체로 하는 예술 및 그 작품이다. 문학은 문학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이 있어 다른 학문과 구별된다.문학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으로는 감성적인 것에 비롯되

  •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을 위한 교사의 태도에 대한 반성 ② 다문화적 인식의 촉진③ 상호의존성 개념의 경험할 기회를 제공④ 유사점 인식의 촉진⑤ 다양성의 인식 증대⑥ 평화로운 갈등 해결위한 교육 실시7) 다문화 교육시 주의점2. 반편견교육1) 반편견 교육의 정의2) 반편견 교육의 목표 ①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② 다양성에 대해 감정이입적인 상호작용 촉진하기 ③ 편견에 대한 비판적 사고 기르기 ④ 편견에 대하여 행동하기 3) 반편

  • 아동문학시험 레포트
  • 문학의 장르에 따라 교사가 유아와 함께 책을 읽을 때 초점을 두고 상호작용 해야하는 경우에 대하여 쓰시오아동들의 상호작용시 문학 작품에서 아동에게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언어적 발달이다. 그리고 문학 작품은 총체적 언어 교육 및 어린이의 언어 발달에 가장 강력한 교수 매체이다. 아동은 문학 작품을 들으며, 읽으며, 문학 작품과 관련하여 말하며 쓰며, 그리기와 연출하기 등을 한다. 이 것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구분하여

  • [유아교육] 아동의 문학적 접근
  • 문학이라고도 할 수 있다.2. 아동 문학의 교육적 기능 아동 문학의 궁극적 목표는 유아들의 전인적인 발달과 성장을 도모하는 데 있다. 이러한 아동 문학이 목표로 하는 교육은 유아 교육이 목표로 하는 방향과 일치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을 아동 문학의 교육적 기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현재에는 아동 문학을 언어지도의 수단으로 생각하거나 도덕 교육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은 아동 문학 교수 방법이 언어 기술에 미치는

  • 유아교사의 문학적 경험이 유아문학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 유아문학교육의 목표와 유아문학교육 시 유아교사가 고려해야할 점을 기술하고, 유아교사의 문학적 경험이 유아문학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 문학 교육2. 유아 문학 교육의 목표3. 유아 문학 교육의 필요성4. 유아 문학 교육 시 유아교사가 고려해야할 점5. 유아교사의 문학적 경험이 유아 문학 교육에 미치는 영향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유아문학은 유아를 주 대상으로 하되 반드시 유아라는 특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