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의 관계론과 면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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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관계의 개념
2.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 요소
3. 관계의 특징
4. 기타 사회복지사의 자질
5.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원칙
6.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본문내용
1. 관계의 개념
-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관계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에 혹은 사회자원들과 의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연결통로로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태도와 감정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이며,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환경과 보다 나은 적응을 이루게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 여러 학자들이 정의한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관계
① 비에스텍(Biestek, 1957):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간의 보다 나은 적응을 가져오도록 개인의 능력과 지역사회자원을 적절히 동원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관계로, 역동적 상호작용을 관계의 본질로 봄.
② 펄먼(Perlman, 1973) : 관계란 하나의 촉매제로서 문제해결과 도움을 향한 인간의 에너지와 동기를 지지하고 양성하며 자유롭게 하는 원동력.
③ 노던(Northen, 1969) : 관계란 일차적으로 한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로 흘러가는 감정적인 반응으로 구성.
④ 핀쿠스& 미나한(Pincus & Minahan, 1973) : 관계란 사회복지사와 그가 관계하는 다른 체계들 간의 정서적인 유대로 볼 수 있으며 이들 관계에는 협력, 협상 또는 갈등의 분위기가 포함될 수 있다고 주장.

2.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 요소
- 전문적인 관계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및 적응이라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그 목적 달성을 위해 제한된 시간 동안 이루어지는 특수한 관계를 의미.
참고문헌
-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엄명용 외 3명, 학지사
- 사회복지실천론, 최해경, 학지사
- 사회복지실천론, 양정남 외 1명, 양서원
-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 외 4명, 나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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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계론과 실천론의 개념 및 다양한 내용이 이해하기 쉽게 잘 작성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mji0***
    (2013.01.18 14:4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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