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행동연구(자아개념,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판매자 할인 1,5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행동연구 (자아개념,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 보고서. 조별 모임을 통해 여러차례 수정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교수님도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자아개념 정의

1-1. 자아개념에 대한 학자별 정의

2. 자아개념의 특성

3. 자아개념의 중요한 결정 요인

4.자아에 관한 이론적 접근

5. 자아개념의 발달

6. 자아존중

7. 자아존중감

8. 자아정체감

*표
◎연령증가에 따른 자아개념의 변화
◎자아개념의 발달모델

*자료출처



9. 요약본


본문내용
1. 자아개념 정의

(1) 자아개념(self-concept)이란 ‘자신의 신체적 특징, 개인적 기술, 가치관, 사회적 역할 등 자기 자신에 대한 자기 지각의 총체’이다. 즉, 자아개념이란 나는 누구인지,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나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나는 무엇을 원하는지, 가정이나 학교 및 사회에서의 나의 위치와 역할은 무엇인지 등을 깨닫는 것이다.

(2)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이나 관념 또는 태도를 자아 개념이라고 한다. 개인이 성장함에 따라 외부 세계와 관계를 맺으면서 자기에 대해서 갖게 되는 관점인 자아 개념은 개인에 따라 독특한데, 이 특성은 세 가지 주요 요소, 즉 자아지각, 자아 관념 및 자아 태도로 구성된다.

1)자아 지각(self-preception)
모든 감각적 지각은 개인에 따라 각기 다르게 지각되는데, 이러한 개인의 독특한 지각적 경험은 개인의 자아(self)에 대해서 가지는 관념이나 태도의 기초가 된다.
2)자아 관념(self-ideals)
자아는 또한 일련의 독특한 관념들을 가지는데, 이러한 관념들은 자아 개념의 중핵적 요인이다. 그리고 이러한 관념 체제는 자기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규정하는 체제이다.
3)자아 태도(self-attitudes)
개인은 환경을 지각하고 외부의 평가를 수용하면서 자기에 대한 내면적 생각을 발달시킨다. 이 측면은 개인에게 있어서 특히 중요한데, 예를 들면 자기에 대한 외부의 태도가 부정적일 때에는 그런 대로 회피 할 수 있지만, 이 자아 태도가 부정적인 때에는 개인은 심리적인 고통을 겪게 된다.

(3)자기에 대한 평가. 자기 존재의 한 부분이며 또 특성이라고 생각하는 자신만의 독특한 지각으로서, 자기 자신의 가치, 역할, 또는 신체적 존재에 관한 의식적, 무의식적 감정, 태도, 지각의 종합적인 통합을 나타냄. 이는 과거경험의 해석, 사회적 상호관계 그리고 느낌을 반영함. 타인의 자기 자신에 대한 시선 반영.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

참고문헌
아동발달과 양육-(1994. 형설)
아동발달 심리-조희숙, 최인숙 외 9명(1994. 학지사)
아동․청년발달-이옥영(2002. 집문당)
아동발달-조복희, 정옥분, 유가효(1998. 학문사)
아동발달-최경숙, 박영아(2005. 창지사)
아동발달-박성연, 도현심(2005. 동문사)
<논문>
아동의 자아개념과 주요타인의 인정-박희진(1989)
아동의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 변인연구-임희선(1988)
자아의 발달-Lobert L.Leahy(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그램 개발] 지체 장애아 사회성 개발 프로그램
  • 행동에 대한 기준, 개인적 관계의 추구, 소속감의 제공, 자아감의 통합에 영향을 주는 등 자아 존중감의 원천이자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확보하는데 도움을 주며(Heaven, 1994), 청소년들에게 자신과 타인의 존재를 지각하게 해준다(Erickson, 1965). (2) 청소년기는 또래를 통해 자아정체감의 발달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기로, 청소년기 의 또래와의 불건강한 관계는 자기개념뿐만 아니라 청소년기 이후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많은 연구들은 친밀한

  •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청소년기 발달과업의 개념과 특성설명하고 청소년기 자기중심성(egocentrism)설명하고 대응방안 논하시오0k
  • 행동을 이성인 모델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하며, 돈, 명성,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 등을 지닌 모델을 더 잘 모방한다. 또한 벌을 받은 모델을 거의 모방하지 않으며 연령이나 지위에서 자기와 비슷한 모델을 상이한 모델보다 더 잘 모방한다.청소년기가 되면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등 자신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의문을 가지게 되는데, 이렇듯 진정한 자기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자아 존중감

  •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특성을 함축개념들 전환기 주변인 심리적 이유기생물학적 이론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시오0K
  • 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기 발달과업의 개념과 특성 청소년기 자기중심성-김현용 외,소화,1997, 『현대사회와 아동』-아동복지의 시각에서-김인경(2004). 청소년기 자아중심성 하위구인의 내용타당성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7(1), 21 - 43. -조성연, 이정희 외 저, 보육학개론, 학지사 2013-문미옥 저,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 창지사 2013-서봉연(2012).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의 발달, 윤 진 외9인, 청소년심리학. 서울:한국 청소년연구원.

  •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청소년기특성함축하여표현한개념중심리적이유기 psychological weaning period 청소년들의소비문화 특징과 문제점및개선방안 논하시오00
  • 자아중심성 하위구인의 내용타당성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7(1), 21 - 43. -조성연, 이정희 외 저, 보육학개론, 학지사 2013-문미옥 저,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 창지사 2013-서봉연(2012).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의 발달, 윤 진 외9인, 청소년심리학. 서울:한국 청소년연구원.- 제미경, 김영신 외 1명 저, 『소비자와 시장환경』, 시그마프레스, 2012.-이대근, 새로운 한국경제 발전사, 나남출판사 2010-우리 대학 교재:「소비자행동론」(2014),

  • 미술치료 세미나-미술치료가 학습부진아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연구의 필요성미술치료가 주의집중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는 결론은 선행 연구 논문을 통해 다양하게 입증학습부진에 대한 선행 논문이 많지 않으며 학습부진에 대해 다룬 논문의 경우 성취동기, 사회성 향상, 자기 존중감, 학습동기, 시험불안, 학습 자아 개념 등을 다룸현재 학습부진과 주의집중에 대해 다룬 선행 논문의 경우 ADHD와 정신지체로 제한ADHD 아동 못지 않게 주의집중력이 낮은 학습부진아동 대상으로 미술치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