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와 자폐증 아동의 행동수정기법 이론 및 소감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판매자 할인 1,23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조별모임을 수시로 갖고 자료조사하고 토론하여 작성한 것으로 교수님도 만족해 하신 레포트입니다.
목차
발달장애의 이해
발달장애의 진단기준
자폐증의 개념
자폐증 아동의 원인
자폐증의 특성
자폐증의 증상
자폐증 아동의 행동수정기법
자폐증 아동의 사례
조원소감(리포트를 마치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달장애의 이해
일반적으로 발달장애라 함은 아동이 출생 후 밟게 되는 정상적인 발달이 지연 또는 지체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발달장애라는 분류에는 전반적 발달장애 및 자폐성 장애, 유사자폐, 정신지체, 발달성 언어장애 및 학습장애 등의 특수 발달장애까지 포함될 수 있다. 정신지체는 우리나라에서도 장애로 인정받고 있고 자폐증도 발달장애라는 장애항목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따라서 좁은 의미에서의 발달장애라 함은 전반적 발달장애 및 자폐성 장애(전형적인 자폐증과 자폐증과 유사한 증상을 가지는 유사 자폐증을 포함한 개념)를 포함한 전반적 발달장애를 일컫고 넓은 의미에서의 발달장애는 정신지체, 발달성 언어장애 및 학습장애 등의 특수 발달장애까지 포함될 수 있겠다.

발달장애의 진단기준
정확한 진단이야말로 도움을 주는 가장 중요한 첫걸음이 되기 때문에 아동의 발달력이나 병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토대로 하여 전문가에 의해 신중하게 이루어져야한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진단기준으로는 DSM-Ⅳ(미국 정신의학회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 4판)와 ICD-10(세계 보건기구의 질병분류 체계)이 사용되는 데 진단을 하는데 있어서 증상이 확인된 나이를 제시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명백한 정상 발달 단계를 가진 적이 없는 경우가 보통이나 만일 있다면 이상 증상이 3세 이전에 분명해져야 한다. 이 장애에서는 사회적 상호교류의 질적인 장해가 항상 있고 의사소통에서의 질적인 장해 역시 보편적인 현상으로 나타난다. 또한 이러한 상태들이 행태, 관심 및 활동의 제약된 상동적 양식이라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자폐증과 관련하여 모든 수준의 지능수준이 있을 수 있으나 이들 전체의 3/4이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정신지체이다.

참고문헌
아동행동연구 학지사 강경미
옛날한의원 화병클리닉에서 참고
http://blog.naver.com/kojm_2000?Redirect=Log&logNo=20010338103
연세필정신건강네트워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udr***
    (2016.06.13 10:58: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 잘보고 잘사용했습니다.
  • oby10***
    (2015.05.25 09:54:41)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대기 및 기상학 고교 시절에 했던 가장 기억에 남는 기상관련 실험에 대해 말하시오 1) .다음 일기도를 분석해 보시오 2)우리 나라 년 강우량을 말하시오 3) 1 .컴퓨터 공 학과 계산통계학과 () 플레이어의 차이점을 말하시오 1) LP. CD. MP3 .인터넷 같은 전자 미디어가 발전함에 따라 신문이나 책 같은 활자 매체가 없어질 2)것으로 판단되는가 ?개의 정수가 크기대로 정렬되어 있다 라는 정수가 포함되어 있는지 알아볼

  • [정신지체] 심리진단, 치료, 교육의 실제 -발달장애 아동센터 참관
  • 행동 등 여러 가지 발달상태를 평가하여 장애에 대한 진단, 교육과 치료 등의 재활방향을 설정한다. 심리검사는 호소하는 문제를 명료화, 세분화, 구체화시키고 인지적 기능을 측정, 심리적인 장점 및 잠재력을 발견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현재 문제에 따른 적절한 치료유형과 전략을 제시하고 치료관계로 유도하는 것 또한 심리진단의 목적이다. 심리진단에는 발달검사, 시지각 검사, 성격 및 정서검사, 지능검사외 아동기자폐증평정 척도(CARS)등

  • [사회복지] 자폐아동에 대한 심리사회적 문제와 대책방안
  • 보고서에서는 자폐아와 관련된 연구와 이론을 살펴본 후, PIE 체계에 따라 자폐아와 가족의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사정하고 지원계획을 수립할 것이다. 자폐아동이라고 하면 18세까지를 포함하나, 여기서는 주로 취학전 및 초등생 자폐아동과 그 가족을 중심으로 다룰 것이다.자폐증은 비교적 최근에 알려진 아동의 전반적 발달 장애군으로 인구 만명당 4-5명의 빈도를 보이고 있고(Wing,1972) 자폐아를 치료할 때에는 부모를 보조 치료자로 하여 아동의 치

  • 자폐아와 가족의 심리사회적 문제
  • 행동수정 : 행동수정기법을 사용하여 자폐아의 행동을 수정하므로써 강박적인 행동이나 애착장애를 없앤다.▶언어치료 : 언어교육을 통해서 지적능력을 높인다. 언어발달은 가정학습에도 영향을 주며 더 나아가 사회학습 의 기회를 제공한다.▶발달적 놀이치료 : 놀이를 통해서 행동을 모방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반응을 유인한다. 대인관계와 같은 사회성발달을 치료의 초점으로 한다.▶학과목 치료활동 : 기억력 기르기/ 아동의 경험과 관련된

  • [프로그램] 프로포절 - 자해 및 행동치료에 대한 치료프로그램
  • 발달장애를 지닌 아동에게서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상동행동 유형의 빈도 분석을 해보면 몸을 전후좌우로 흔드는 행동, 물건을 무는 것 등이 있으며, 손가락을 빤다거나 손가락을 뜯는 여러 형태의 손과 손가락 운동이 있다. 또한 발, 다리, 팔을 흔드는 행동도 있으며, 어떤 특정한 대상을 계속 응시하거나 몸이나 물건을 꼬고, 손으로 탁탁 치는 행동 등도 포함 된다. 이런 상동행동이 계속 지속될 경우 자해 행동으로 악화될 수도 있다.2. 자해 및 상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