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성격발달에 관한 이론과 특성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4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성격발달에 관한 이론과 특성 보고서.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조별모임을 수시로 갖고 자료조사하고 토론하여 작성한 것으로 교수님도 만족해 하신 레포트입니다.
목차
< 성격발달 >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이론
1) 성격의 구성
2) 성격의 구조
3) 심리성적발달단계


2.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의 특성
2) 심리사회적 자아발달의 여덟단계
3) 에릭슨 연구의 의미와 비판
4) 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


3.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격은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성질이며, 한 사람을 특징지을 수 있는 지속적이고 일관된 행동양식이다. 또한 성격은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모든 학문의 기본대상이며,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습관’이나 ‘특질’이외에도 자아강도, 원형, 사랑, 호감, 기대, 욕구, 태도 등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한 개인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심리적 내부구조와 함께 타인과의 관계에서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고, 어떤 발달과정을 거쳤으며, 개인의 문제되는 성격은 무엇인가에 대해 파악해야한다. 이러한 요인들은 한 개인의 성격장애와 문제행동을 치료하기 위해선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또한 성격이란 개념은 포괄적인 개념으로 인성, 개성, 인격 등의 개념과 같이 사용되고 있다. G.W.Allport는 성격(personality)이란 환경에 대한 개인의 독특한 적응을 결합하는 정신 물리적(psychophysical) 여러 체계의 역학적 조직(dynamic organization)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정신적 특질의 총체이며 개인의 지적능력, 정서, 태도, 가치관, 신념, 동기 등이 통합되어 있다. 이러한 성격과 관련되는 발달이론으로는 Freud의 심리 성적 발달이론(psychosexual developmental theory)과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psychosocial developmental theory)을 들 수 있다.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이론
1) 성격의 구성
프로이드는 의식을 인간의 정신생활의 중심이라고 보지 않고 인간의 마음을 빙산에 비유하고 물위에 떠있는 작은 부분이 의식이라면 물속의 훨씬 더 큰 부분을 무의식으로 비유하고 이 거대한 무의식 영역 속에 추진력, 정열, 억압된 관념 및 감정들이 숨어 있다고 보았다. 프로이드는 40여년에 걸쳐 자유 연상의 방법으로 무의식을 탐구했으며, 이를 토대로 그는 최초로 독특하고 포괄적인 성격이론을 발전 시켰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정신세계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어진다.

참고문헌
- 김남순 (2003). 발달심리학. 교육과학사
- 성영혜 외 4명 공저 (2001). 아동 심리학. 숙명여대출판부
- 박성연, 도현심 (1999). 아동발달. 동문사
- 민경환 (2002). 성격심리학. 법문사
- 김경중 외 (1999). 아동발달심리. 학지사
- 김경중, 최인숙 (1997). 유아 발달심리. 형석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 제 7장 정서와 성격문제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 제 7장 정서와 성격문제 -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 [교육심리] 반두라 이론
  • 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의 주창자이자,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석학으로, 아이오와대학교 시절 학습이론가인 스펜스(Kenneth Spence)의 영향을 받아 행동수정이론, 관찰학습, 자기효능 등에 관해 연구하였다. 1959년 아동의 공격성에 관한 내용을 다룬 첫 저서 『청년기의 공격 Adolescent Aggression』을 출간하였다. 1963년에는 리처드 월터스(Richard Walters)와 공저 『사회학습과 성격발달(Social Learning and Personality Development)』을 출간한 뒤, 1977년 현대 교육심리학 분

  • [정서심리학] 애착유형에 따른 이별상황에서의 정서경험 및 행동의 차이
  •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이 이별에서 보이는 심리와 행동은 심리학에서도 관심을 갖고 있는 연구 대상이다. 특별히 이별은 애착과 관련하여 연구되어 온 중요한 논의의 대상이다. 엄마와 아동의 분리에 관심이 많았던 Bowlby(1907-1990)에 의해 애착이론의 기틀이 만들어진 이후 애착이론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으며, 아동과 양육자의 틀을 넘어 성인기의 애착유형까지 연구의 범위가 확장되어 왔다. Bowlby(1969)는 아동이 엄마와 분리 될 때

  • [특수교육] 발달장애 개념과 원인, 발생 요인과 특성, 발달장애 치료 및 가족에 미치는 영향 완벽분석
  • 성격 규명에 관한 여러 연구들은 사회적 정서적 발달장애가 자폐증의 근본적인 결함으로 보았다. 또한 사회인지장애로 마음이론의 발달에 특정한 손상으로 인한 상위 표상의 결함이 사회적 이해와 의사소통에서 사회인지결함을 가져온다는 연구들도 보고 되고 있다. 이처럼 여러 가지 자폐증에 관련된 많은 연구와 보고서들이 발표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자폐장애의 성격이 완전히 규명되었다고 단정 지을 수 없으며, 자폐장애의 기본적 결함으로 사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이론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실천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학교교육에서 교육심리학이 가장 먼저 관심을 갖는 것은 학습자 변인(變因)이다. 그 이유는 교육목적이 학습자의 행동변화에 있고, 교육이 학습자를 중심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교육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자 변인에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과정이 포함된다. 학습자의 발달과정은,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이 교육의 시기를 결정하고 교육내용 및 방법을 모색하는 데 중요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