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문화를 통해 본 야마토정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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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Ⅰ. 서론
Ⅱ. 고분의 형식과 부장 유물
Ⅲ. 고분문화의 시기구분과 역사적 반영
ⅰ) 전기 : 3~4세기
ⅱ) 중기 : 4~5세기
ⅲ) 후기 : 6~7세기
Ⅳ. 고분문화의 의의
Ⅴ. 결론

본문내용
Ⅲ. 고분문화의 시기구분과 역사적 반영
고분문화는 불고의 도입을 게기로 질적으로 다른 두 시기로 구분된다. 불교의 수용연대에 대해서는 약간의 이설이 있으나 대체적으로는 6세기 중엽으로 인정된다. 불교의 수용 이전과 이후의 일본열도는 신앙형태와 논리구조는 물론 외적으로 드러나는 문화형태까지도 확연히 다르다. 따라서 고분문화의 담당자나 축조한 사람들의 정치·문화적 성격도 다르므로 시기 구분 역시 불교의 도입을 기점으로 전·후기로 나눈다. 그러나 특징을 좀더 세분화시켜 구분할 경우에는 3시기로 나눈다. 시기적으로나 문화의 양 및 질로 볼 때 흔히 이해하는 고분문화는 전기 혹은 중기에 해당하며, 고대국가의 형성이 격력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는 중기에 해당된다.

ⅰ) 전기 : 3~4세기
이 시기는 난립했던 소국 시대가 점차 극복돼가면서 정치집단의 규모가 커지는 시기이다. 백제세력이 본격적으로 들어오지 못한 채 선주민과 이 시기에 진출하기 시작하는 기마군단을 중심으로 고대국가를 형성해가는 초기 단계이다. 이 시기의 고분은 주로 큐우슈우 북부지역이나 세도 내해 연안에서 키나이 지방에 걸쳐 축조가 되었다. 이는 서부 일본의 일부지역을 중심으로 정치세력이 성장해 간 사실을 반영한다. 이러한 사실은 서일본지역에 야마토 정권이 출현하였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으나 거대한 통일왕권의 성립으로 보기는 어렵다. 단지 부장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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