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관련법과 문제점, 개선방안, 윤리적 쟁점과 사례적 접근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학대 관련법과 문제점, 개선방안, 윤리적 쟁점과 사례적 접근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조별모임을 수시로 갖고 자료조사하고 토론하여 작성한 것으로 교수님도 만족해 하신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아동학대의 개념과 실태
1. 아동학대의 정의
2. 아동학대의 유형
3. 아동학대의 원인
4. 우리나라 아동학대의 실태


Ⅲ. 아동학대 관련법과 문제점, 개선방안
1. 아동학대 관련법
2. 아동학대 관련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Ⅳ. 쟁점
1. 친권박탈은 윤리적인가, 비윤리적인가?
2. 체벌


Ⅴ. 사례적 접근
1. 자식의 치료를 거부한 부모 -신애이야기
2. 쓰레기 더미 속의 아이들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아동학대는 현대에 이르러 갑자기 일어나는 현상은 아니다. 역사의 과정 속에서 끊임없이 존재해 왔다. 특히 아동학대가 주로 일어나는 가정은 사회의 원초적인 단위인데 이러한 가정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가정을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진 사회나 국가의 건강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유교적 문화권은 우리나라의 경우 가정에서 자녀에 대한 부모의 훈육과 체벌이 보장되었고 학교에서는 학생에 대한 교사의 징계와 체벌이 보장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 예로써 ‘매를 아끼면 아이를 망친다’, ‘귀한 자식 매로 키워라’ 라는 속담은 이러한 사고를 단적으로 나타내주고 있다.
하지만 아동 학대 문제가 사회 문제로 이슈화되면서 과연 이것이 최선의 방법인지 또는 이것이 아동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은 아닌지 끝없는 토론이 이어져 왔다. 부모에 대한 순종과 교사에 대한 존경이 강요되고 있는 현실에서 사랑의 매라는 이름으로 가정과 교육현장에서 폭력이 수용되고 있으며, 부모로부터 학습된 폭력은 학교폭력으로, 학교에서 경험한 폭력은 사회폭력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 또한 우리가 해결하여 할 사회 병리적 현상의 하나이다.
매를 드는 것이 정말 훈육을 위한 ‘사랑의 매’인가, 체벌은 교육적인가, 비교육적인가, 아동을 학대하는 부모에게서 친권을 빼앗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인가...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 윤리적으로 깊이 생각해 보았다.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던 아동 학대 사례들을 통해 윤리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어떤 방법이 최선인지 알아보았다.


Ⅱ. 아동학대의 개념과 실태

1. 아동학대의 정의

아동복지법 제2조에 "아동학대라 함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ㆍ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ㆍ정신적ㆍ성적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라고 규정하여 적극적인 가해행위 뿐만 아니라 소극적 의미의 방임행위까지 아동학대의 정의에 명확히 포함하고 있다.
즉, `자기의 보호 또는 감독을 받는 18세 미만의 자에 대한 학대 행위`를 말한다. 여기에서 학대 행위란, `아동에게 가해진 행위로 인하여(우연한 것-accidental-은 제외), 아동의 건강 혹은 복지를 해치거나 혹은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신체적ㆍ정신적 상해, 성적 행위 및 방임을 포함한다.`
이는 "아동의 복지나 아동의 잠정적 발달을 위협하는 보다 넓은 범위의 행동"으로 확대하며 신체적 학대뿐만 아니라 정서적 학대나 방임,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행위나 환경 더 나아가 아동의 권리보호에 이르는 매우 포괄적인 경우를 규정하고 있다.
(출처: 중앙아동학대예방센터 http://korea1391.org. 아동학대란.)

참고문헌
*참고문헌
중앙아동학대예방센터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아동학대예방 종합대책윤혜미, 김혜래, 신영화 아동복지론(2005) -청목출판사-홍전희(2004) 아동학대의 실태와 대처방안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도움되었어요
  • ou***
    (2012.05.07 15:57:02)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법자1) 보호관찰제도 프로그램2) 보위층과 중앙으로부터의 통제이동9. 아동10 그룹홈(1) 그룹홈의 정의 (2) 그룹홈의 역사적 배경(3) 그룹홈의 유형(4) 그룹홈의 역할10. 엠마우스복지관의 집단가정1) 가정위탁보호(1) 가정위탁보호(2) 위탁가정의 목표(3) 가정위탁보호의 종류(4) 위탁가정의 선정(5) 위탁부모의 자격 및 역할(6) 우리나라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현황과 개선방안11.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개선방안1) 제도의 합의적 운영 측면2) 가정위

  • 가정폭력 피해자의 상황에 직면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1. 가정폭력의 개념 및 특성가. 가정폭력의 개념과 폭력의 결과가정폭력처벌등에관한특례법은 가정폭력을 가정구성원 사이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정신적,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김승권과 조애저(1999)가 1998년에 실시한 ‘한국가정폭력의 개념정립과 실태에 관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대상 가정의 8.7%가 지난 1년 동안 가정폭력을 경험한 것으

  • 법학 여성의 인권 성폭력 성희롱 성폭력 범위 성폭력 국제 기준 성폭력 국가
  • 관련 법제(1) 국제법(2) 국내법Ⅲ. 문제의 원인(1) 사회인식(2) 법조항의 구체성 부족Ⅳ. 개선방안(1) 인식의 개선(2) 제도의 개선C. 참고 문헌A. 성폭력‧성희롱과 여성의 인권 Ⅰ. 들어가며세상의 반은 여성인데, 사회에서는 여성이 소수자로서 존재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여성의 인권이 침해되는 실태와 그 원인,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에 대해서 이야기할 것이다. 특히, 저희는 성폭력과 여성의 인권, 고용불평등과 모성보호라는 두 가지

  • 사회과학 성매매방지를 위한 법과 정책에 관한 연구
  • 법률과 성매매방지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3. 성매매 관련 법의 일반적인 검토 4. 성매매 관련 판례Ⅶ 성매매 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사례 :서울시 다시 함께 프로젝트 중심으로 1 ‘다시 함께’ 프로젝트의 정책 목표와 의의 2 추진방향3 추진사업4 전반적인 평가와 개선방향Ⅷ. 현행 정책과 법의 문제점 1 법적인 측면2 정책적인 면3 수사와 재판과정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Ⅸ. 성매매 관련법과 정책에서 나타나는 쟁점 1. 피해자는 누구인

  • [방통대 법학과 3학년 인권법 D형] 국제인권기준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아동인권 보장의 현~
  • 쟁점1) 우리나라 아동인권 이념의 발달과 현실(1) 아동인권 이념의 발달(2) 아동인권 보장의 현실2) 국제인권기준과 아동인권보장의 주요쟁점(1) 유엔아동권리위원회의 주요 권고 내용(2) 아동인권보장의 주요쟁점(3) 국제인권기준의 적용 및 해석의 한계4. 아동의 인권보장을 위한 정책방안1) 국가적 아동권리기구의 마련2) 정확한 통계의 확보3) 체계적인 모니터 활동4) 아동권리교육의 실시5) 아동관련 민간단체 육성6) 아동 관련법의 개정Ⅲ.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