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초등학생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1,52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프로그램 명
- 어울지기 (초등학생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2. 프로그램 소개 (멘토링이란?)
3. 프로그램 내용
1) 프로그램 대상
2)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3) 프로그램 운영방법
4) 프로그램 일정
5) 사후관리
- 본문내용
-
1. 프로그램명
- 어울지기 (초등학생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2. 프로그램의 소개 ( 멘토링이란? )
멘토(Mentor)라는 말의 기원은 그리스 신화에서 비롯된다. 고대 그리스의 이타이카 왕국의 왕인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을 떠나며, 자신의 아들인 텔레마코스를 보살펴 달라고 한 친구에게 맡겼는데, 그 친구의 이름이 바로 멘토였다. 그는 오딧세이가 전쟁에서 돌아오기까지 텔레마코스의 친구, 선생님, 상담자, 때로는 아버지가 되어 그를 잘 돌보아 주었다. 그 후로 멘토라는 그의 이름은 지혜와 신뢰로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 주는 지도자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멘토링이란 이미 조직사회화 된 연장자인 멘토(mento:조언과 상담을 해주며 도움을 줄 수 있는자)가 새롭게 진입한 멘티(mentee : 멘토로부터 지식과 기술을 배우며 지지를 받는자)와의 일대일 의미있는 관계형성을 통하여 멘티로 하여금 조직의 목표에 쉽게 도달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도를 하거나 조력하는 활동을 말한다.
멘토링은 기업에서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데, 멘토링이란 한 마디로 말하면 현장 훈련을 통한 인재 육성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회사나 업무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1:1로 전담하여 구성원(멘티:Mentee)을 지도, 코치, 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 성장시키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
6학년학생은 선배로의 책임감 알게 하고 1학년학생은 책읽기에 대한 자세를 배우며 책을 통한 친밀감을 높인다.
-함께 책 읽기
(ex.너, 정말 이러기야?
새로운 친구가 이사 왔어요
등 초등학생 도서목록 참조)
사회복지사는 멘토가 멘티에게 올바른 책읽기 자세와 방법을 가르쳐 주고, 자신이 읽었던 좋은 책을 추천해 주는 기회를 갖도록 지도하고, 이로 인해 멘토는 선배로서의 자신감과 책임감을 갖도록 격려한다. 추천자, 격려자
7
우리는 요리왕
함께 음식을 만들면서 협동심을 기르고, 친밀감 높인다.
-함께 음식 만들기(파르페와 꼬마 김밥)
사회복지사는 원활한 진행을 위해 요리 방법과 주의할 점을 설명해 주고 도와준다.
진행자, 안내자
- 참고문헌
-
1.유아교사를 위한 집단 멘토링의 의미 탐색/조형숙,김현주/미래유아교육학회/미래유아교육학회지/2005
2.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 선호와 참여의지에 관한 연구/정무성,남석훈/한국청소년학회/청소년학연구/2005
3.조직사회화과정에서 멘토의 역할/김한얼,이진규/한국경영학회/경영학연구/ 1993
4.교대생의 초등교사역할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멘토링기능 분석/박성미/한국초등교육학회/초등교육연구/2005
5.독서치료의 이론과 실제/한울출판/2004
5. http://www.mentoring121.co.kr
6.http://k.daum.net/qna/kin/home/qdetail_view.html?boardid=FA&qid=0FgUc&q=%B8%E0%C5%E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론] 과천문원중학교 학생복지실 기관 방문
- 학교사회사업론 2018]학교사회복지의 (1)필요성과 목적,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학교사회복지의 일반적인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한 설명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개념, 방법 등을 제안 학교사회사업론
- 학교사회복지사협회 방문
- 학교 사회사업론 부일초등학교 방문
- 2019년 방송대 학교사회사업론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 학교사회사업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살아있는 교육과 죽은 교육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논술문] 4차 산업혁명에 시기에 걸맞은 교직원의 자질과 역할, 그리고 교직원의 직무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논하라
- [전쟁] 부시 안보전략
- 재활대상자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대처
- (의료사회복지)척수손상 환자와 가족의 심리사회적 문제와 치료법, 지원활동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
- [사회복지법제] 사회보장기본법의 의의 및 변천과정
- 사회보장기본법
- [지역사회학]지역 축제의 발전 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