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청소년 약물 치료 집단프로그램(10회기 세부내용포함)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판매자 할인 1,71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사업) 청소년 약물 치료 프로그램 (10회기 세부내용포함)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조별모임을 수시로 갖고 자료조사하고 토론하여 작성한 것으로 교수님도 만족해 하신 레포트입니다.
목차
목 차

1. 프로그램 명
- 희망교실 < 청소년 약물 치료 프로그램>

2. 프로그램 필요성 및 문제 제기
3. 프로그램 내용
1) 프로그램 대상
2)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3) 프로그램 운영방법
4) 프로그램 전체일정
5) 프로그램 세부내용
1회기 : 우리친구해요
2회기 : 부모교육
3회기 : 나를찾아가는 길
4회기 : 나는너, 너는나(역할극)
5회기 : 나는 생애 건축가
6회기 : 혼자서도 잘해요
7회기 : 파란마음 청소년 캠프
8회기 : 친구야 고마워
6) 예방 및 사후관리


본문내용
1. 프로그램명
- 희망교실 <약물남용 청소년 치료 프로그램>
2. 프로그램 필요성 및 문제 제기
최근 약물남용 청소년 수의 급증과 더불어 연령이 낮아지는 등 약물남용 청소년에 대한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 원인으로는 청소년의 의지력 박약, 자아기능 미약 등의 개인적 요인과 부모의 이혼, 가족해체, 편부 및 편모 등 가정의 구조적기능적 결함 등으로 야기되는 가족문제 그리고 부탄가스등 약물구입의 용이성, 청소년 문화의 미정착, 유흥유해업소의 난립 등 사회환경적 요인 등을 지적할 수 있으며 약물남용은 이러한 요인이 상호작용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약물 남용의 부작용은 이것이 남용에만 그치지 않고 다른 비행이나 범죄와 중복성을 보인다는 점에 있다. 뿐만 아니라 이미 약물남용 문제가 드러난 청소년의 경우 유해화학물질관리법 위반으로 구속되어 처분을 받지만 지속적인 관리의 미흡으로 인하여 재범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대한 사후 관리도 미숙한 실정에 있다. 1994년에 서울보호관찰소에서 발표한 보호관찰 현황에 따르면 재범 비율이 40.3%로 나타나 약물남용청소년에 대한 재교육 및 재사회화의 필요성을 단적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성숙과 함께 자아정체감




-토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긍정적 사고를 가지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수 있도록 지지하고 옹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6
혼자서도 잘해요
① 반사회적인 사고와 부정적인 행동에 대한 요소들을 찾아봄
-발표 / 토론
자신이 세운 계획을 시천하는데 있어 걸림돌이 되는 것을 과감히 버릴수 있도록 사회복지사는 옆에서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7
파란 마을
청소년 캠프
① 부적응적 행동에 대한 변화 유도
②부 모님과 함께 미래에 대한 공감대 형성
-camp
명륜종합사회복지관의 협조를 받아 클라이언트에게 주변 체계의 서비스, 기회 등을 제공하는 중개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8
친구야 고마워
① 자신의 문제행동을 다시 회고
② 변화에 대한 다짐

참고문헌
2004,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청소년의 약물 남용 예방전략』
2005, 국가 청소년 위원회
『지역사회와 연계성을 가진 청소년 약물중독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연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더 열심히 공부하게 되었네요 ㅎㅎ
  • mgh3***
    (2015.05.27 10:19:21)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프로그램개발] 가출성매매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 청소년 상담지원 센터’는 청소년기본법의 의해 광역시 이상의 시도에 설치하도록 되어 있는 서울시를 대표하는 상담지원센터이다. 교육청 및 학교와의 연계망을 통한 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위험에 노출된 청소년들에 대한 긴급구조 및 자활지원, 사후관리, 약물남용 예방 및 치료사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상담지원센터로서 그 고유의 역할인 상담활동을 면접, 집단, 전화, 사이버 상담, 심리검사, 부모연계상담 등의 여러 경로로 이행하

  • [학교사회사업] 체계중심개입
  • 학교당국, 학급, 또래 집단, 가정을 대상으로 다차원적인 접근을 펼치는 프로그램이다10주의 개입 프로그램이다.3) Metropolitan Area Child Study (MACS, 대도시 아동연구)아동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주면서 동시에 성장을 촉진시키는 프로그램이다2년동안 20주의 과정이 기본이며, 교사가 학급행동관리기술과 교육기술을 배우게 하고. 특히 학급내 사회기술과 사회문제해결이라는 과목을 잘 가르치도록 훈련시킨다.4) Teaching Student to be Peacemakers(TSP, 피스메이

  • [아동복지]이혼가정과 이혼가족지원사업에 대한 이해
  • 청소년들도 있다. 4. 국외․국내 이혼가족지원사업에 관한 실태(1) 국외의 이혼가족지원사업 연구1) 미국의 이혼가족 아동의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 지역사회, 사립기관, 학교 중심 프로그램으로 개발되기 시작- 70년대 이후는 학교 중신 프로그램이 중점적으로 개발되어 연구 되어 지고 있음.① 이혼적응 프로젝트(Divorce Adjustment Project: DAP)- 부모가 별거중이거나 이혼직후에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진행되는 12~14회기짜리 프로그램으로 자

  • ○○구 건강 어르신의 집단 활동을 통한 여가인식 및 활용 프로그램
  • 10,500,000법인보조금10,253,00010,000,000재산조성비3,354,0003,000,000기타후원금5,894,0008,000,000사 업 비26,943,00033,000,000사업수입(대상자이용료포함)10,000,00012,000,000예 비 비5,000,0005,000,000기 타 수 입550,0001,000,000기 타 지 출450,000500,000※ 20○○년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 배분기준 작성 예시 참고 Ⅱ. 사업 계획 1. 사업명; ○○구 건강 어르신의 집단 활동을 통한 여가인식 및 활용 프로그램 “ 신바람 나는 노년 만들기 ”2. 사업의 필요성 한국은 2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
  • 사회체계)4) 학교와 지역사회사정- 기관조사- 지역사회조사5) 욕구조사; 설문지 만들기 - 공동수행- 학생 (한 개 학교 한 학급조사 후 설문결과 제시)-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6)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작성(학교 연간교육계획서 의거) 7) 여건조성- 복지실 환경미화- 학교사회복지실 홍보작업; 교사, 학생, 학부모- 각종 서식; 필요 서식 목록 제시(교재 부록에 제시 되어져 있음)2. 실행단계(진입단계; 탐색, 적응) 1) 개별실천2) 집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