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청소년 약물 치료 집단프로그램(10회기 세부내용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1,71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사회사업) 청소년 약물 치료 프로그램 (10회기 세부내용포함)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조별모임을 수시로 갖고 자료조사하고 토론하여 작성한 것으로 교수님도 만족해 하신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목 차
1. 프로그램 명
- 희망교실 < 청소년 약물 치료 프로그램>
2. 프로그램 필요성 및 문제 제기
3. 프로그램 내용
1) 프로그램 대상
2)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3) 프로그램 운영방법
4) 프로그램 전체일정
5) 프로그램 세부내용
1회기 : 우리친구해요
2회기 : 부모교육
3회기 : 나를찾아가는 길
4회기 : 나는너, 너는나(역할극)
5회기 : 나는 생애 건축가
6회기 : 혼자서도 잘해요
7회기 : 파란마음 청소년 캠프
8회기 : 친구야 고마워
6) 예방 및 사후관리
- 본문내용
-
1. 프로그램명
- 희망교실 <약물남용 청소년 치료 프로그램>
2. 프로그램 필요성 및 문제 제기
최근 약물남용 청소년 수의 급증과 더불어 연령이 낮아지는 등 약물남용 청소년에 대한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 원인으로는 청소년의 의지력 박약, 자아기능 미약 등의 개인적 요인과 부모의 이혼, 가족해체, 편부 및 편모 등 가정의 구조적기능적 결함 등으로 야기되는 가족문제 그리고 부탄가스등 약물구입의 용이성, 청소년 문화의 미정착, 유흥유해업소의 난립 등 사회환경적 요인 등을 지적할 수 있으며 약물남용은 이러한 요인이 상호작용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약물 남용의 부작용은 이것이 남용에만 그치지 않고 다른 비행이나 범죄와 중복성을 보인다는 점에 있다. 뿐만 아니라 이미 약물남용 문제가 드러난 청소년의 경우 유해화학물질관리법 위반으로 구속되어 처분을 받지만 지속적인 관리의 미흡으로 인하여 재범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대한 사후 관리도 미숙한 실정에 있다. 1994년에 서울보호관찰소에서 발표한 보호관찰 현황에 따르면 재범 비율이 40.3%로 나타나 약물남용청소년에 대한 재교육 및 재사회화의 필요성을 단적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성숙과 함께 자아정체감
-토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긍정적 사고를 가지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수 있도록 지지하고 옹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6
혼자서도 잘해요
① 반사회적인 사고와 부정적인 행동에 대한 요소들을 찾아봄
-발표 / 토론
자신이 세운 계획을 시천하는데 있어 걸림돌이 되는 것을 과감히 버릴수 있도록 사회복지사는 옆에서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7
파란 마을
청소년 캠프
① 부적응적 행동에 대한 변화 유도
②부 모님과 함께 미래에 대한 공감대 형성
-camp
명륜종합사회복지관의 협조를 받아 클라이언트에게 주변 체계의 서비스, 기회 등을 제공하는 중개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8
친구야 고마워
① 자신의 문제행동을 다시 회고
② 변화에 대한 다짐
- 참고문헌
-
2004,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청소년의 약물 남용 예방전략』
2005, 국가 청소년 위원회
『지역사회와 연계성을 가진 청소년 약물중독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연구』
자료평가
- 더 열심히 공부하게 되었네요 ㅎㅎ
- mgh3***
(2015.05.27 10:19: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마케팅원론)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을 선별적·보편적, 잔여적·제도적, 협의·광의의 기준에 따라 정의하고, 각각의 정의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제도를 예로 들어 설명한 후, 제시된 기준들의 관계(대응 관계 및 발전방향)를 설명하시오.
- [식생활문화] 말레이시아 음식문화
-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_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 화폐의 시간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의 특징을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문화사/앞으로 제사가 어떻게 변화할 것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 보완대체의사소통(AAC)정의,종류, 보완대체의사소통(AAC)필요성,발달, 보완대체의사소통(AAC)진단,주의사항, 보완대체의사소통(AAC)적용사례
- [제사]현대적 의미에서 제사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
- [Adler의 심리치료] 알프레드 아들러의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사례, 평가, 장점, 공헌, 비판점, 견해 등등
- [상담심리] 아들러 상담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